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복지욕구 설문조사를 기초로 복지 서비스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업과 가정 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일상생활 욕구위계 조사결과 일반가정 청소년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보다 소속과 사랑의 욕구(t=-2.006, p<.05)가 높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보다 자아실현의 욕구(t=-4.636, p<.05)가 높았다. 복지 욕구위계 조사결과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안전의 욕구(t=7.607, p<.05), 소속과 사랑의 욕구(t=8.346, p<.05), 자기존중의 욕구(t=4.683, p<.05), 자아실현의 욕구(t=2.199, p<.05)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복지 서비스 차원의 통합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지자체의 전문인력 육성과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정책의 함의 및 제언을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복지욕구 설문조사를 기초로 복지 서비스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업과 가정 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일상생활 욕구위계 조사결과 일반가정 청소년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보다 소속과 사랑의 욕구(t=-2.006, p<.05)가 높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보다 자아실현의 욕구(t=-4.636, p<.05)가 높았다. 복지 욕구위계 조사결과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안전의 욕구(t=7.607, p<.05), 소속과 사랑의 욕구(t=8.346, p<.05), 자기존중의 욕구(t=4.683, p<.05), 자아실현의 욕구(t=2.199, p<.05)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복지 서비스 차원의 통합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지자체의 전문인력 육성과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정책의 함의 및 제언을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is study intended to search improvement plan of welfare service based on welfare desire research in order to raise the effectiveness of welfare service for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The result of study is that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has a difficulty in study and home problem. As a resu...
This study intended to search improvement plan of welfare service based on welfare desire research in order to raise the effectiveness of welfare service for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The result of study is that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has a difficulty in study and home problem. As a result of examination to hierarchy needs in daily life, youth in normal family showed higher desire of membership and love(t=-2.006, p<.05) than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showed higher desire of self-realization(t=-4.636, p<.05) than youth in normal family. In result of hierarchy needs of welfare, it is indicated that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has higher desire of safety(t=7.607, p<.05), desire of membership and love(t=8.346, p<.05), desire of self-respect(t=4.683, p<.05), and desire of self-realization(t=2.199, p<.05). Therefore, welfare service for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needs the cooperation with community and improvement of speciality of welfare service employees based on unitary integrated system and requires the development of indices to reflect the desire of beneficiary.
This study intended to search improvement plan of welfare service based on welfare desire research in order to raise the effectiveness of welfare service for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The result of study is that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has a difficulty in study and home problem. As a result of examination to hierarchy needs in daily life, youth in normal family showed higher desire of membership and love(t=-2.006, p<.05) than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showed higher desire of self-realization(t=-4.636, p<.05) than youth in normal family. In result of hierarchy needs of welfare, it is indicated that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has higher desire of safety(t=7.607, p<.05), desire of membership and love(t=8.346, p<.05), desire of self-respect(t=4.683, p<.05), and desire of self-realization(t=2.199, p<.05). Therefore, welfare service for youth in multicultural family needs the cooperation with community and improvement of speciality of welfare service employees based on unitary integrated system and requires the development of indices to reflect the desire of benefici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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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실이다. 따라서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들의 복지 욕구 조사를 기초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실효성 있는 복지서비스 개선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복지 욕구 비교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복지서비스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복지욕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으로 나누어 일상생활 복지욕구와 복지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교 1, 2,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의견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들의 복지 욕구와 복지 서비스 실태를 파악하여 비교 -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분석된 결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어려움은 학습과 가정환경, 가정 문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둘째, 새로운 차원의 지역사회 지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사회는 각종 사회서비스의 실현공간이기도 하지만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공동체 교육이 실현되는 장이기도 하다.
대상 데이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경우 총 100부를 배포하여 87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성실하지 않은 질문지 3부를 제외한 8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고 일반 가정 청소년의 경우 총 200부를 배포하여 184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성실하지 않은 질문지 2부를 제외한 18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여 총 266부를 최종 PASW(ver.l8.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지역의 중학교 1, 2, 3학년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100명과 일반가정 청소년 20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2012년 4월 2일부터 4월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교 1, 2,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연구대상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욕구 측정은 Goebel & Bmwn(1981)이 Maslow의 욕구이론을 기초로 하여 개발한 생애 동기척도(Life Motivation Scale: LMS)를 장병석(1996)이 재구성 한 것을 총 46문항으로 재 구성 하였으며, 복지욕구 측정을 위한 25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의 알파 값이 .885이다.
성능/효과
가장 큰 고민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 에서처럼 일반 청소년의 경우 학교성적과 수업이해, 친구 문제에 대한 답변이 높게 나타나 '성적과 사회적 관계’에 대해 고민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교 성적과 미숙한 한국어에 이어, 가정의 경제문제에 대한 고민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비교적 많이 나타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질문에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 모두 중위와 하위에 속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넷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업문제와 미숙한 한국어, 어려운 가정환경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는 만큼 이러한 내재된 정서.심리적 문제까지도 인지하는 정책적 지지체계가 구죽되어야 한다.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일상생활 욕구 차이가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소속과 사랑의 욕구(t=-2.006, p<05)와 자아실현의 욕구 (t=-4.636, p<.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에 비해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은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반면 일반 청소년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비해 소속과 사랑의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대부분이 소득수준이 낮아 주거 및 교육환경 이 열악하다. 다문화가정은 농어촌이나 도시의 서민층 거주 지역에 밀집되어 있고, 기초생활수급지원을 받지 못하는 가정도 적지 않아 교육환경이 적합하지 못하고 교육비용을 조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화의 집’ 등 이었으며, 학교를 통해서 복지기관을 이용하게 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복지기관 및 시설에 대해 조사대상자의 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시설의 ‘사회복지사’ 및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복지기관 및 시설과 복지서비스에 대한 청소년의 이용 경험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홍보가 요구된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업과 가정 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욕구위계조사 결과,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정 청소년 모두 일상생활 욕구 위계에서는 안전과 소속. 사랑의 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복지 욕구조사에서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욕구위계조사 결과,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정 청소년 모두 일상생활 욕구 위계에서는 안전과 소속. 사랑의 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복지 욕구조사에서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복지에서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자아실현과 관계된 분야의 지원인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청소년 모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일반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지도자(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에 비해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은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반면 일반 청소년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비해 소속과 사랑의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분석된 결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어려움은 학습과 가정환경, 가정 문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업과 가정 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와 같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복지 욕구의 차이가 유의미 한지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안전의 욕구(t=7.607, p<.05), 소속과 사랑의 욕구(t=8.W, p<05), 자기존중의 욕구(t=4.683, p<.05), 자아실현의 욕구(t=2.199, p<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생리적 욕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 간의 차이는 없었다. .
일상생활 욕구위계 조사결과 에서처럼 일반 청소년과 다문화가정 청소년 모두에서 소속과 사랑의 욕구, 안전의 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반 청소년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보다 욕구위계가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실현의 욕구에서만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일반청소년보다 높은 욕구 수준을 보였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서로 다른 인종과 국적을 가진 부모들 사이에서 자아정체성의 혼돈을 경험한다. 금명자(2006)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자신을 스스로 한국인(35.
청소년들이 희망하는 복지기관(시설)의 운영주체는 과 같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청소년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에 관한 어려움을 확인한 결과 에서처럼 조사대상자들이 사회와 수학, 영어, 국어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과목(35.7%)과 국어과목(13.1%)에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아울러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복지 서비스의 실천 단위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도록 제도적 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지역 내 복지기관과의 원활한 업무 연계를 통하여 지역의 실정에 맞는 행정조직과 지역 내 모든 복지자원을 연계시키고 통합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결집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가 수혜자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을 견지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복지에 대한 모든 정책결정과 집행에 있어서 우선적으로그 정책의 수혜자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욕구가 반영될 수 있는 사회지표 개발이 필요하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복지 서비스 차원의 통합체계구축을 바탕으로 지자체의 전문인력 육성과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먼저, 현재 각 정부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복지 기능을 통합하고 다원화되어 있는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일원화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 복지 업무를 총괄하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 가정 청소년 복지 관련 체계도 중앙정부와 일관된 체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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