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문제로 전문가 상담을 필요로 하는 중학생의 규모와 가정 및 학교생활 특성
The Prevalence of Counsel Need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ir Family and School Life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2, 2012년, pp.168 - 174  

신선미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valence of counselling need for school life problem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their family and school life. Methods: Subjects were 7,136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Data were from 2010 Student Heal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담을 필요로 하는 중학생의 규모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중학생의 7.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생활문제로 전문가 상담을 요구하는 서울시 중학생의 규모와 가정 및 학교생활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대한 중재방안으로 근래에는 학교 내 전문가상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상담을 요구하는 중학생의 규모를 파악함과 함께 전문가상담을 요구하는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춘기 즈음의 학생은 무엇을 경험하게 되는가? 사춘기 즈음의 학생은 완연하게 구별되는 신체성장발달과 함께 자아정체감의 혼미 및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존중감을 확인한다. 또한, 초등학교 시기와는 급격하게 달라진 학업의 난이도로 자신감을 상실하기 쉬우며, 학습성과에 대한 주변의 지나친 관심과 타인과의 비교로 인해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를 이르게 경험하게 된다. 특히, 최근 들어 따돌림과 학교폭력 등의 학교환경 문제와 핵가족화, 맞벌이 부모 및 가정 해체의 증가 등의 가족환경 문제로 학생의 가정 및 학교에서의 사회 ‧ 심리적 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학교 안 상담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좋은 상담자는 학생의 입장을 공감하면서도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한편, 학교 안 상담은 학교내 여러 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며, 비용과 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학부모의 비용부담을 덜고, 교육손실을 적게 할 수 있다. 또 학교는 학생의 생활과 환경 등의 개인적 특성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지지자원이 많아 유효성이 높은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상담에 대한 학생의 요구와 그 요인을 우선 파악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한정된 전문상담 자원이라는 한계와 유한한 자원의 적정 활용이라는 측면을 고려할 때 상담에 대한 학생의 요구와 그 요인을 우선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학생의 특성에 따라 맞춤식 건강증진방안을 안내해야 하는 학교보건서비스 전달 측면에서도, 또 전문상담의 방향설정측면에서도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담을 필요로 하는 우리나라 학생의 규모를 파악한 연구, 특히, 가정 및 학교생활의 특성에 따른 상담요구를 파악한 연구는 전무한 형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