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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의 나눗셈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A Study on Learner's Cognitive Structure in Division of Frac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2, 2012년, pp.295 - 320  

이영주 (대구 죽전초등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효진 (강원도 근화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분수의 나눗셈 학습 전에 어떠한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 후, 분수의 나눗셈 문제를 해결할 때 사전 인지구조에서 개념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3명을 대상으로 임상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자료를 개념도로 구조화시켜서 분수의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들의 사고 기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분수의 나눗셈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earching students' cognitive structures before and after learning division of fraction. Also the researchers investigated how their structures are connected when they solve division of fraction problems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The researcher suggested the instru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에서 추상의 개념은? 수학은 추상적인 학문이다. ‘추상’은 몇 개 또는 무한히 많은 사물의 공통성이나 본질을 추출하여 파악하는 사고 작용이다. 그리고 분류된 사물들의 공통적인 속성을 추상화하고 분류된 것들에 이름을 붙인다.
수학적 사고를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구조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바로 개념(concept)이 형성되는 과정이며 수학자가 수학을 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 개념들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결합하여 스키마(schema)라고 부르는 개념 구조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스키마는 수학적 사고를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 분수 나눗셈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는 학생들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주장하는가? 반대로 우리가 어떤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은 적절한 스키마를 갖지 못했을 때, 스키마는 있지만 그것을 불러낼 수 있는 적절한 단서를 갖지 못했을 때, 그리고 잘못된 스키마를 가지고 이해하려고 할 때 일어난다. 이에 비추어 본다면 분수 나눗셈을 의미 있게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분수 나눗셈 학습에 필요한 사전 개념에 대해 적절한 스키마를 갖지 못했거나, 스키마는 있지만 그것을 불러낼 수 있는 적절한 단서를 갖지 못했거나, 잘못된 스키마를 가지고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데 부적절한 기존의 인지구조에 대하여 조절작용을 가해야 하나 기존의 인지구조의 변화는 쉽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김미영, 백석윤, 2010) 학생들이 기존에 어떠한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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