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도 조사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Examining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Area of Geometric Figure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3, 2012년, pp.451 - 469  

나귀수 (청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의 여러 측면을 조사하고 보고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넓이의 의미 이해, 평면도형(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의 넓이 구하기, 넓이 공식 제시하기, 넓이 공식의 성립 이유 설명하기 등과 관련된 총 4개의 문항들로 검사지를 구성하였으며, 이 검사지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22명의 넓이 개념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넓이의 의미 이해에서 가장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는 넓이 구하기, 넓이 공식 제시하기, 넓이 공식의 성립 이유 설명하기의 순서로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다. 한편, 학생들은 넓이 공식 제시하기에서 직사각형, 삼각형, 평행사변형의 순서로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으며, 넓이 공식의 성립 이유 설명하기에서는 삼각형, 평행사변형, 직사각형의 순서로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이해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tends to examine how 6th graders (age 12) conceptualize the area of geometric figures. In this research, 4 problems were given to 122 students, which the 4 problems correspond to understanding area concept, finding the area of geometric figures-including rectangular, parallelogra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선행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평면도형의 넓이 개념을 이미 학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의 여러 측면을 상세하게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넓이의 의미 이해, 도형의 넓이 구하기, 도형의 넓이 공식 제시하기, 도형의 넓이 공식의 성립 이유 설명하기 등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조사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넓이의 의미 이해, 넓이 구하기, 넓이 공식 제시하기, 넓이 공식의 성립 이유 설명하기 등을 주요 분석 내용으로 설정한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외의 교육과정에서(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인적자원부, 2007; NCTM, 2000) 넓이 개념과 관련하여 이러한 내용들을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선행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평면도형의 넓이 개념을 이미 학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의 여러 측면을 상세하게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넓이의 의미 이해, 도형의 넓이 구하기, 도형의 넓이 공식 제시하기, 도형의 넓이 공식의 성립 이유 설명하기 등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조사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평면도형의 넓이 개념 이해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와 관련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의 정도를 확인하고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의 여러 측면을 상세하게 조사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보고되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의 특징은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넓이 개념 관련 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넓이 개념을 의미 있게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 기본 개념은? Stephan & Clements(2003)에 따르면, 넓이 개념을 의미 있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분할, 단위 반복, 배열 구성, 보존 등의 4가지 기본 개념이 필요하다고 한다. 첫째, 분할은 양을 적절한 크기로 분할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평면도형을 단위 도형으로 분할하는 활동을 통해 도형을 크기가 더 작은 하위 도형으로 세분하거나 넓이를 구하기 쉬운 하위 영역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김수환 외, 2009).
본 연구에서 학생들이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의 넓이 공식이 성립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서 미흡한 수행 정도를 나타낸 것이 의미하는 바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의 넓이 공식이 성립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서 미흡한 수행 정도를 나타낸 것은 교수․학습 방법과 더불어 평가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도형의 넓이 공식이 성립하는 이유를 수학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평가에서도 적극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 학교 현장에서 서술형 평가 문항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형의 넓이 공식이 성립하는 이유를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과정은 서술형 평가에서 활용하기에 매우 좋은 수학 주제라고 할 수 있다.
평면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가? 평면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평면도형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평면도형을 보다 고차원적인 수학적 조작을 통해 정돈하는 기회를 제공한다(이경화, 2001). 우리나라의 2009년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넓이 개념을 이해하고 1㎠의 단위를 알 것을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