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에 대한 공리적 해석
An axiomatic analysis on contents about the area of plane figures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4년, pp.253 - 263  

도종훈 (서원대학교) ,  박윤범 (서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에서는 도형의 넓이에 대한 정의 및 그 속에 내재된 공리와 그 의미를 고찰하고, 이들 공리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을 해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행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이 넓이 공리의 관점에서 볼 때 넓이 개념의 여러 측면 중 어떤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고 어떤 측면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따르면 현행 초등학교 수학의 넓이 지도에서는 넓이의 합동 불변성과 가법성을 이용한 넓이의 직접 비교 관련 내용이 수치화를 통한 넓이의 간접 비교에 비해 그 비중이 작으며, 전체적으로 단위넓이 및 이를 이용한 넓이의 간접 비교가 넓이 지도 내용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view an axiomatic definition of the area of plane figures with area axioms, discuss what the area axioms mean, and analyze the contents about the area of plane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rom the view point of area axioms. So we evaluate which aspects of the concep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기본 도형의 넓이 공식 및 계산법의 설명 방법으로서 공리 (ii)와 (iii)을 활용한 등적변형의 과정 이해의 측면에서 넓이, 그 중에서도 삼각형의 넓이 지도 내용을 살펴보자.
  • 먼저 평면도형의 크기로서의 넓이 개념 이해의 측면에서 넓이의 도입 과정을 살펴보자.
  •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의 여러 내용 중 특히 도형의 넓이 개념을 공리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을 넓이를 정의하는 공리의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현행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이 넓이 공리의 관점에서 볼 때 넓이 개념의 여러 측면 중 어떤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고 어떤 측면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본다.
  • 이상에서 도형의 넓이에 대한 정의와 넓이 공리 및 그 의미를 살펴보고, 넓이 공리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을 살펴보았다.
  • 이제 이들 네 가지 관점에서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개념 및 공식 관련 지도 내용을 살펴보자.
  •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넓이 지도 내용을 공리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기 위해 앞서 살펴본 4개의 넓이 공리 각각의 의미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생각해보자.

가설 설정

  • 첫째, 넓이가 평면도형의 크기를 나타내는 개념임을 이해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도형의 넓이를 무엇이라 볼 수 있는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도형의 넓이를 엄밀하게 정의하지는 않지만, 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해본다면 도형의 넓이는 결국 단위 정사각형이 꼭 덮을 수 있는 어떤 양을 1로 정했을 때 측정하고자 하는 도형의 내부를 단위 정사각형으로 겹치지 않게 빈틈없이 늘어놓아 몇 번이나 들어가는지를 세는 것(정동권, 2001)으로 볼 수 있다. 이때 도형의 넓이 개념에는 분할, 단위 반복, 배열 구성, 보존의 4가지 기초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Stephan & Clements, 2003).
학교수학에서 '넓이'라는 용어는 언제 처음 등장하는가? 현행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교육과학기술부, 2011) 학교수학에서 ‘넓이’라는 용어는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측정 영역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고, 학생들은 직사각형을 포함한 여러 가지 다각형과 원의 넓이 및 입체도형의 겉넓이를 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중학교에서 부채꼴의 넓이와 각뿔, 원뿔, 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겉넓이를 거쳐 고등학교에서 다루는 정적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평면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면서 자연스럽게 넓이 개념에 친숙해진다.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도형의 넓이 개념은 어떤 4가지 기초 개념이 포함되는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도형의 넓이를 엄밀하게 정의하지는 않지만, 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해본다면 도형의 넓이는 결국 단위 정사각형이 꼭 덮을 수 있는 어떤 양을 1로 정했을 때 측정하고자 하는 도형의 내부를 단위 정사각형으로 겹치지 않게 빈틈없이 늘어놓아 몇 번이나 들어가는지를 세는 것(정동권, 2001)으로 볼 수 있다. 이때 도형의 넓이 개념에는 분할, 단위 반복, 배열 구성, 보존의 4가지 기초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Stephan & Clements, 2003). 그 중에서 분할은 주어진 도형을 단위 정사각형들로 나누는 것을 의미하며, 보다 넓게는 주어진 도형을 단위 정사각형을 포함하여 넓이를 구할 수 있는 도형들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수학 4-2.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a). Mathematics 4-2. Seoul: Doosan-Donga. 

  3.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수학 5-1.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b). Mathematics 5-1. Seoul: Doosan-Donga. 

  4. 김주봉 (2000). 도형의 분할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21, 1-18. Kim, J. B. (2000). A Study on the Division of Geometric Figures and the Way of Teaching I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21, 1-18. 

  5. 나귀수 (2012). 초등학교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도 조사-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51-469. Na, G. S. (2012). Examining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Area of Geometric Figur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6(3), 451-469. 

  6. 도종훈.최영기 (2003). 수학적 개념으로서의 등호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5), 697-706. Do, J. H. & Choi, Y. G. (2003). Analysis of the Equality Sign as a Mathematical Concept.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5), 697-706. 

  7. 안선영.방정숙 (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25-41. An, S. Y. & Pang, J. S. (2006).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Practice: Focusing on the Area of Plane Figur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1), 25-41. 

  8. 이경화 (2001). 활동과 직관을 강조한 측정 지도: 넓이와 둘레를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22, 99-118. Lee, K. H. (2001). Teaching Measurement based on Activities and Intuition-Focused on Area and Perimeter.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22, 99-118. 

  9. 정동권 (2001).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를 통한 수학적 사고의 신장.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3, 1-36. Jeong, D. K. (2001). On Developing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through Teaching Area Measure.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13, 1-36. 

  10. 한인기 (2005). 한국과 러시아의 수학교과서에서 다각형의 넓이 영역의 내용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9(1), 1-9. Han, I. K. (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area of polygon in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Russia.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9(1), 1-9. 

  11. Boltianskii, V.G. (1978). Hilbert's third problem. V.H.WINSTON&SONS 

  12. De Barra, G. (1981). Measure theory and integration. Ellis Horwood Ltd. 

  13. Even, R. & Tirosh, D.(1995). Subject-matter knowledge and knowledge about students as sources of teacher presentations of the subject-matte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 

  14. Heath, T. L. (1956). The Thirteen Books of Euclid's Elements Vol.1, Dover Publications, Inc. 

  15. Laczkovich, M. (2001). Conjecture and proof.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16. Roe, J. (1995). Elementary Geometry. Oxford science publications. 

  17. Stephan, M. & Clements, D. H.(2003). Linear and area measurement in pre-kindergarten to grade 2. In D. H. Clements & G. Bright (Eds.). Learning and teaching measurement (pp.3-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