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을 위한 웹기반 VRE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Control of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us Infec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9 no.1, 2012년, pp.122 - 133  

공주 (동아대학교 의료원) ,  강지연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on control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 (VRE) infections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web-based VRE infection control education program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 실습 중인 간호학생들을 위해 웹기반 VRE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VRE 감염관리 교육이 지식과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교육프로그램은 NBISD 모형에 의거하여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의 단계를 거쳐 개발하였는데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분석단계에서 학습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였고 콘텐츠에는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의 VRE 감염관리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기기 위한 방법으로 NBISD 모형(Na, 1999)에 근거하여 웹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NBISD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줄이고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을 활용하는 교수학습 모형으로 실습과 강의로 바쁜 간호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 Kim (2010)이 개발한 노인인권 교육프로그램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였으나 평가단계에서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만 하였고 학습자의 성취도는 평가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 학습자들이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는 한편 이들의 학업성취도를 VRE 감염관리에 과한 지식과 수행정도로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병원실습을 하기 직전이나 중간에 실제 실습과 관련된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한다면 VRE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덜 받으며 쉽게 접할 수 있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웹기반 VRE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병원실습 중인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위한 VRE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VRE 감염관리에서 환경관리가 이처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감염관리 교육이 환경관리 영역의 지식을 향상시키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는 아직 간호학생의 위치에서 환경관리는 내가 할 수 없거나, 나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 결과는 앞으로 감염관리에서 어떤 내용을 보완해서 교육해야할 것인가를 시사해준다. 환경관리의 경우 의료기관마다 혹은 병동마다 상황이 다르므로 획일적인 강의실 교육보다는 프로토콜에 의거한 구체적인 현장교육이 필요한 분야이다.
  • 이후 관련된 문헌고찰과 함께 간호학과 교수 5인 및 감염관리실 수간호사 1인의 자문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목차, 내용의 범위와 깊이를 분석하고 결정하였다. 학습목표는 VRE의 정의 및 전파방법에 대하여 알고 실습 중 VRE 감염관리 활동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으로 선정하였다. 학습의 내용과 순서는 먼저 VRE의 정의 및 중요성, 고위험군, 치료를 포함한 VRE의 개요를 학습한 후 감염관리를 학습하도록 하였는데 감염관리에는 격리의 종류, 보호장비, 환자 접촉 시 주의사항, 손씻기, 환경관리를 포함시켰다.

가설 설정

  • • 제1가설: 웹기반 VRE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VRE 감염관리 지식점수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 제2가설: 웹기반 VRE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VRE 감염관리 수행점수는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E의 전파 경로는 어떠한가? VRE는 사람과 사람 사이 또는 사람과 물건 사이의 접촉만으로도 쉽게 전파된다. 따라서 VRE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염자 또는 보균자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간호학생 중 대다수가 내성균 감염관리에 대한 교육 중 웹기반 교육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웹기반 교육은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일방향적 교육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양방향적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시공간적인 제약이 없고, 비용이 절감되며, 지속적인 학습체제를 구현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Na, 1999). 간호학에서도 온라인을 이용한 웹기반 교육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이에 관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다.
VRE란 무엇인가? 6%를 차지할 정도로 VRE 는 의료기관에서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VRE는 인간의 장과 여성 생식기에서 발견되는 그람양성장구균의 일종으로 반코마이신이라는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항생제로는 치료가 어렵다(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0). 이러한 VRE에 감염이 되면 우선 대상자의 유병율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한편 입원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gius, R. M., & Bagnall, G. (199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use of the internet as an educational tool in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and medicine. Occupational Medicine. 48, 337-343. 

  2. Billings, D. M., Skiba, D. J., & Connors, H. R. (2005). Best practices in web-based courses: generational differences across undergraduate and 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1, 126-133. 

  3. Bloomfield, J., Roberts, J., & While, A. (2010). The effect of computer-assisted learning versus conventional teaching methods on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handwashing theory and skills in pre-qualification nursing students: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 287-294. 

  4.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0). 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i (VRE) in healthcare settings. Retrieved January 20, 2011, from http://www.cdc.gov/HAI/organisms/vre/ vre.html. 

  5. Jang, E., Joung, Y., & Seo, Y. (2007). An analysis of cyber university outcome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 67-104. 

  6. Kang, J., Cho, J., Kim, Y., Kim, D., Lee, J., Park, H., et al. (2009). Hospital nurses' knowledge and compliance with multidrug-resistant organism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 186-197. 

  7. Kang, J., Lee, Y., Yun, S., Kang, J. H., & Park, S. H. (2010).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compliance with multidrug-resistant organism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3(1), 67-78. 

  8. Kaveevivitchai, C., Chuengkriankrai, B., Luecha, Y., Thanooruk, R., Panijpan, B., & Ruenwongsa, P. (2009). Enhancing nursing students' skills in vital signs assessment by using multimedia computer-assisted learning with integrated content of anatomy and physiology. Nurse Education Today, 29, 65-72. 

  9. Kim, K. (2010). Development of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working in nursing homes on human rights of olde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463-472. 

  10. Koch. J., Andrew, S., Salamonson, Y., Everett, B., & Davidson, P. (2010).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a web-based intervention to support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0, 584-590. 

  11. Kreijns. K., Kirschner, P. A., Jochems, W. (2003). Identifying the pitfalls for social interaction o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 a review of resear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9, 335-353. 

  12. Kweon, O. M. (2008). The isolation experience of VRE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 pa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Kwon, Y. M. (2006).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eb-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the medical terminology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 41-51. 

  14. Lim, O. S. (2001).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the care on special diagnostic test focused on nursing care after open-heart surge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5. Min, Y. S. (2000).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web instruction programs for drug abuse prevention in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 1055-1065. 

  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5). Guideline for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hospital infection.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of Korea. 

  17. Na, I. J. (1999). Web-based education. Seoul: Kyoyookbook Company. 

  18. Oh, P. J., Kim, I. O., Shin, S. R., & Jung, H. K. (2005). The effect of web-based multimedia contents for a course of physical examination and health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810-816. 

  19. Park, M. (200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online aging and health management education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540-548. 

  20. Park, Y., & Park, K. (2009). Influence of VRE knowledge and awareness with VRE infection control in compliance with VRE infection control among nurses in intensive care uni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 42-50. 

  21. Park, E., Jung, S., Jeong, J., Yoon, S., Yoo, S., Jin, H., et al. (2007). A study on the costs of hospital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Korean Journal of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12, 50-57. 

  22. Pyeon, S. J. (2004).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actices level by nurses in critical care unit about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 prevention - on general infection, MRSA & VRE infection control -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3. Seo, J. (2009). Infection control education for the family of VRE pa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4. Seo, Y. H., & Oh, H. Y. (2010). Knowledge, perception, safety climate, and compliance with hospital infection standard precautions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1), 61-70. 

  25. Siegal, J., Rhinehart, E., Jackson, M., Chiarello, L., & HICPAC. (2006). Management of multidurg-resistant organisms in healthcare settings. Retrieved April 2, 2010, from http://www.cdc.gov/ncidod/dhqp/pdf/ar/mdroGuideline2006.pdf 

  26. Smith, G. G., Passmore, D., & Faught, T. (2009). The challenges of online nursing education.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2, 98-103. 

  27. The Steering Committee of the Korean Nosocomial Infections Surveillance System (2010). Korean nosocomial infections surveillance system (KONIS) report: Data summary from July 2009 through June 2010. Retrieved September 20, 2011, from http://152.99.75.135:8080/sub/reports_icu.htm/ 

  28. Woodford, N., Johnson, A. P., Morrison, D., & Speller, D. C. (1995). Current perspectives on glycopeptide resistance. Clinical Microbiology Reviews, 8, 585-6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