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대상 방문 및 스마트폰 앱 기반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 효과: 비무작위 대조군설계
Effect of Visiting and a Smartphone Application Based Infection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for Child Care Teachers: A Non-Randomized Controlled Tria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7 no.6, 2017년, pp.744 - 755  

양윤정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an infection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for child care teachers and to verify its effects. Methods: The study was conduct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a pretest-posttest design. Four private daycare centers (2 centers per city) that we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이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방문교육과 앱교육을 병행한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염예방 자기효능감과 감염예방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한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육교사를 위한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은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기반으로 방문교육과 앱교육을 병행하여 감염예방 자기효능감의 네 가지 출처를 중재함으로써 감염예방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감염예방행위를 증진 시키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염예방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감염예방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14,17,23] 를 바탕으로 방문교육과 앱교육의 두 가지 중재방법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방문교육을 통해 주제별 건강전문가의 강의로 언어적 설득을 하고, 시범과 역시범, 퀴즈풀이, 실천 체크리스트 작성을 통해 성취경험을 하도록 하며, 동료교사들과 감염예방 실천 경험 나누기로 대리경험을 하도록 하여 자신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위한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Bandura [21]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토대로 보육교사를 위한 방문교육과 스마트폰 앱교육(이하 앱교육)을 병행한 감염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감염예방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 감염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감염예방행위 정도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감염예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에 의하면, 100인 이상 아동 보육시설에는 간호사 배치가 의무화 되어 있으나[10], 이러한 의무 규정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11]. 보육교사들도 적절한 감염예방행위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감염병 증상에 대한 인지와 대처능력을 갖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5,12]. 이러한 보육교사의 부적절한 감염 예방행위와 대처능력이 아동의 감염병 이환을 증가시킨다는 선행연구 결과[8]를 볼 때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의 감염예방을 위해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감염예방 교육 요구도 조사에서도 감염예방에 대한 지식부족을 인식하고, 감염병 관찰과 감염병에 이환된 아동에 대한 관리지침 및 대처능력 향상을 증진시키기 위한 감염예방 교육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12,13]. 따라서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감염예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어린이집 이용 아동이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국내 어린이집 아동의 건강관리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도 상당수의 아동들이 감기, 수족구병, 유행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설사 등의 감염병을 경험하였으며[4,5], 감염병에 이환된 아동은 부모에게도 상당한 양육 스트레스와 역할 부담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6,7]. 또한 어린이집 이용 아동은 일생 중 면역체계가 가장 미성숙한 시기이며, 공동생활 공간에서 장시간 생활하기 때문에 직접접촉과 비말 감염에 노출되는 기회가 많고, 아동의 위생습관 부족으로 감염병이 발생하면 아동 간에 전파가 빠르게 진행되는 특성이 있다[8]. 이와 같이 어린이집 아동은 감염병 이환에 대해 취약하고, 특히 잦은 호흡기 감염의 발생은 아동에게 항생제 내성과 가장 흔한 합병증인 중이염 발생률을 증가시켜 아동의 성장발달에 나쁜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3,9]는 점을 볼 때 어린이집의 감염예방은 중요한 보건 관리의 문제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국내 어린이집 아동의 건강관리 실태는 어떠한가? 이러한 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증가와 더불어 아동의 감염병 이환률도 증가하고 있고, 특히 어린이집을 장기간 이용하는 아동의 경우 급성 호흡기 질환 발병률이 가정에서 양육한 또래 아동과 비교하여 약 2배 정도 높다[2,3]. 국내 어린이집 아동의 건강관리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도 상당수의 아동들이 감기, 수족구병, 유행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설사 등의 감염병을 경험하였으며[4,5], 감염병에 이환된 아동은 부모에게도 상당한 양육 스트레스와 역할 부담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6,7]. 또한 어린이집 이용 아동은 일생 중 면역체계가 가장 미성숙한 시기이며, 공동생활 공간에서 장시간 생활하기 때문에 직접접촉과 비말 감염에 노출되는 기회가 많고, 아동의 위생습관 부족으로 감염병이 발생하면 아동 간에 전파가 빠르게 진행되는 특성이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tatistics Korea. Childcare statistics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c2016 [cited 2017 Aug 12].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83. 

  2. Fairchok MP, Martin ET, Chambers S, Kuypers J, Behrens M, Braun LE, et al. Epidemiology of viral respiratory tract infections in a prospective cohort of infants and toddlers attending daycare. Journal of Clinical Virology. 2010;49(1):16-20. https://doi.org/10.1016/j.jcv.2010.06.013 

  3. Hatakka K, Piirainen L, Pohjavuori S, Poussa T, Savilahti E, Korpela R. Factors associated with acute respiratory illness in day care children. Scandinavian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 2010;42(9):704-711. https://doi.org/10.3109/00365548.2010.483476 

  4. Kim IO, Park HJ. A survey on knowledge, experience and educational need child care teacher on infant health manage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2;17(5):99-120. 

  5. Park SN, Lee YR, Joung YJ, Kim KM. Knowledge and management of children with infectious diseases by daycare facility teach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0;24(1):115-125. 

  6. Sung JW, Park SY. Maternal guilt and its related variables: Focusing on mother's employment status and child ag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2011;11(2):123-145. 

  7. Taveras EM, LaPelle N, Gupta RS, Finkelstein JA. Planning for health promotion in low-income preschool child care settings: Focus groups of parents and child care providers. Ambulatory pediatrics. 2006;6(6):342-346. https://doi.org/10.1016/j.ambp.2006.07.004 

  8. Evers DB. The pediatric nurse's role as health consultant to a child care center. Pediatric Nursing. 2002;28(3):231-235. 

  9. Masuda K, Masuda R, Nishi J, Tokuda K, Yoshinaga M, Miyata K. Incidences of nasopharyngeal colonization of respiratory bacterial pathogens in Japanese children attending day-care centers. Pediatrics International. 2002;44(4):376-380. https://doi.org/10.1046/j.1442-200X.2002.01587.x 

  10. 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Early childhood care law [Internet]. Seoul: 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c2012 [cited 2015 Sep 20].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BylInfoR.do?bylSeq6068876&lsiSeq175068&efYd20150919. 

  1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hild care center monitoring result for safe child care [Internet].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2013 [cited 2015 Sep 20].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BOARD_ID140&BOARD_FLAG00&CONT_SEQ293472&page1. 

  12. Yang YJ, Kwon IS.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infection preventi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emotional labor on their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2016;16(1):79-97. https://doi.org/10.21213/kjcec.2016.16.1.79 

  13. Kim IO, Park HJ. A survey on the situ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al need of infectious diseases management of childcare teacher.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2014;14(1):23-50. 

  14. Kim JS. Effects of a training program on infection prevention for staff of child day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7;13(4):467-477. 

  15. Kotch JB, Isbell P, Weber DJ, Nguyen V, Savage E, Gunn E, et al. Hand-washing and diapering equipment reduces disease among children in out-of-home child care centers. Pediatrics. 2007;120(1):e29-e36. https://doi.org/10.1542/peds.2005-0760 

  16. Roberts L, Smith W, Jorm L, Patel M, Douglas RM, McGlichrist C. Effect of infection control measures on the frequency of upper respiratory infection in child car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ediatrics. 2000;105(4):738-742. https://doi.org/10.1542/peds.105.4.738 

  17. Kim JS. Development and effect of a web-based child health care program for the staff at child day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2):213-224. https://doi.org/10.4040/jkan.2010.40.2.213 

  18. Choi EJ, Hwang SY. Effects of case-based small group learning about care of infected children for day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6):771-782. https://doi.org/10.4040/jkan.2012.42.6.771 

  19. Kim JW, Kim YJ, Bae IJ. A study on the needs of infant/toddler caregivers' for the in-service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2002;5:139-159. 

  20. Phillippi JC, Wyatt TH. Smartphones in nursing educatio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011;29(8):449-454. https://doi.org/10.1097/NCN.0b013e3181fc411f 

  21.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86. p. 390-453. 

  22. Park KY. Influences of perceived behavior control and selfefficacy on proper hand cleansing and hand washing practices among pre-practicum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3):313-321.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13 

  23. Lee DW, Kwon IS, Jeong 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hild health management program based on cooperative learning for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1):48-60. https://doi.org/10.4094/chnr.2017.23.1.48 

  24. Wu DS, Hu J, McCoy TP, Efird JT. The effects of a breastfeeding self-efficacy intervention on short-term breastfeeding outcomes among primiparous mothers in Wuhan, China.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4;70(8):1867-1879. https://doi.org/10.1111/jan.12349 

  25. Ulione MS. Health promotion and injury prevention in a child development center.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1997;12(3):148-154. https://doi.org/10.1016/S0882-5963(97)80072-3. 

  2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n Pediatric Society. Health care manual for child care center.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27. Salman K. The one world school house. Kim HK, Kim HG, translator. New York, (NY): Grand Central Publishing; 2013. p. 47. 

  28. Wang HJ, Kim IO. Effects of a mobile web-based pregnancy health care educational program for mothers at an advanced maternal a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5;45(3):337-346. https://doi.org/10.4040/jkan.2015.45.3.337 

  29. Choi YS. The development of web-based ventilator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11):5284-5291. https://doi.org/10.5762/KAIS.2012.13.11.5284 

  30. Yang AK, Jo HJ.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2009;8(3):61-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