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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증진행위, 대처 유형에 관한 연구
Stres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Coping Style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5 no.2, 2012년, pp.89 - 94  

김현 (충남건강증진사업지원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stres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coping style and their relationship of university students. Methods: With a descriptive survey design, a self-report study was conducted and collected 174 responses from university students in Chung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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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의 연구는 건강증진생활양식의 관련요인을 살펴본 연구 (Kim, 2008; Park, Kim, & Park, 2007) 등이 있으며 스트레스와 대처유형에 관한 연구는 가족 및 사회적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대처방식을 살펴본 연구(Jang, 2010), 대처기전과 강인성에 관한 연구(Suh, 2008), 전공과 대처전략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Park, Lee, & Cho, 2011) 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생활행위, 대처 유형정도를 함께 파악하고, 그 상관성을 파악하여 건강증진행위를 포함한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대처유형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대처 유형을 파악하고,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대처 유형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와 대응을 위한 건강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N대학교의 174명이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대처유형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와 스트레스 대처유형과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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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개인의 자원을 초과해서 자신의 안녕이 위험하다고 평가되는 개인과 환경간의 특정한 관계이며(Lazarus & Folkman, 1985), 본 연구에서는 Delongis, Folkman과 Lazarus (1988)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심의 스트레스 측정 척도를 Kim (1995)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건강증진행위란? 건강증진행위는 생활양식의 구성요소가 되는 계속적인 활동으로 더 높은 수준의 건강 상태에 도달하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안녕 수준 뿐 아니라 자아 실현, 자기성취를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로(Pender, 2006), 본 논문에서는 보건복지부(2012)의 건강생활실천통합사업 지침의 식생활지침점수, 신체활동, 음주, 흡연 등의 건강증진행위 실천정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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