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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Intra-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Safety Attitude of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2, 2012년, pp.213 - 221  

김경자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한정숙 (아주대학교병원) ,  서미숙 (아주대학교병원) ,  장봉희 (아주대학교병원 간호팀) ,  박미미 (아주대학교병원 간호팀) ,  함형미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유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ommunication in hospitals is one of the major factors in patient safety.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a-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the safety attitude of nurses in hospitals. Method: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ith conveni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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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행되는 연구로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서, 향후 병원에서의 안전관리 활동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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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또한 환자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서는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뿐 아니라 병원의 상호부서나 동료 간의 환자에 대한 원활한 정보교환이 필수적이다(Lingard et al., 2004).
조직 의사소통 만족이란 무엇인가? 조직 의사소통 만족이란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에 관한 포괄적인 정서적 반응이며, 어떤 사람에게 성공적으로 의사전달이 되거나 어떤 사람과의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졌을 때 느끼는 개인적 만족을 말한다(Downs & Hazen, 1977). 본 연구에서는 Downs와 Hazen(1977)이 개발하고, Park(2003)이 수정한 조직 의사소통 만족 측정 도구로 측정한 값을 말한다.
환자안전관리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 안전사고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간호사는 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할 책임과 의무를 가지며, 환자안전관리는 간호에 있어 기본적이고 필요불가결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점점 복잡해지는 병원환경과 환자의 중증도 증가, 고도화된 의료기술의 복잡한 절차 등으로 매년 병원에서 안전사고로 사망하거나 손상 받는 환자의 수는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Mahaja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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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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