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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2, 2012년, pp.213 - 221
김경자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한정숙 (아주대학교병원) , 서미숙 (아주대학교병원) , 장봉희 (아주대학교병원 간호팀) , 박미미 (아주대학교병원 간호팀) , 함형미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유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Communication in hospitals is one of the major factors in patient safety.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a-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the safety attitude of nurses in hospitals. Method: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ith conven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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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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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 또한 환자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서는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뿐 아니라 병원의 상호부서나 동료 간의 환자에 대한 원활한 정보교환이 필수적이다(Lingard et al., 2004). | |
조직 의사소통 만족이란 무엇인가? | 조직 의사소통 만족이란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에 관한 포괄적인 정서적 반응이며, 어떤 사람에게 성공적으로 의사전달이 되거나 어떤 사람과의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졌을 때 느끼는 개인적 만족을 말한다(Downs & Hazen, 1977). 본 연구에서는 Downs와 Hazen(1977)이 개발하고, Park(2003)이 수정한 조직 의사소통 만족 측정 도구로 측정한 값을 말한다. | |
환자안전관리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 안전사고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 간호사는 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할 책임과 의무를 가지며, 환자안전관리는 간호에 있어 기본적이고 필요불가결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점점 복잡해지는 병원환경과 환자의 중증도 증가, 고도화된 의료기술의 복잡한 절차 등으로 매년 병원에서 안전사고로 사망하거나 손상 받는 환자의 수는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Mahajan,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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