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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에서 집단별 표준화변환을 이용한 강좌평가모형
Course evaluation model using standardized transformation by group in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1, 2012년, pp.143 - 150  

이재만 (안동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차영준 (안동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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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대학교에서 상대평가로 성적을 부여하는 강의의 강의평가 자료를 대상으로 강좌특성이 강좌별 강좌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강좌별 강좌평가점수는 강좌 수강생의 평균학년과 남학생비율이 높을수록, 수강인원이 적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자의 학년과 성별의 효과를 통제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제안한 사례를 통하여 평가모형의 수행능력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from 'A' university where students are graded by relative performance, we conducted a research on the effect of course characteristics in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The results show that the score of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seems to be higher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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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된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강좌특성과 관련된 잡음요인으로 강좌 수강생의 평균학년 남학생비율 평균성적 그리고 수강인원을 고려하여 이 잡음요인들이 강좌평가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정량적인 모형으로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잡음요인의 효과를 통제할 평가모형의 제안과 제안된 평가모형의 수행능력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4절에서 강좌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강좌특성 중에 수강생 평균학년과 남학생비율은 평가자 특성에 기인한 잡음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을 고려하여 평가자 특성별로 서로 다른 평가특성과 수강인원이 강좌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기 위하여 두 단계의 표준화 변환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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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좌별 강좌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A대학교에서 상대평가로 성적을 부여하는 강의의 강의평가 자료를 대상으로 강좌특성이 강좌별 강좌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강좌별 강좌평가점수는 강좌 수강생의 평균학년과 남학생비율이 높을수록, 수강인원이 적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자의 학년과 성별의 효과를 통제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제안한 사례를 통하여 평가모형의 수행능력을 고찰하였다.
강의평가의 잡음요인으로는? 이러한 문제의 기존 연구결과는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가 대체로 타당하다는 견해 (Marsh와 Roche, 1997)와 타당하지 못하다는 견해 (Neath, 1996) 등 다양하다. 이러한 연구결과 중에 평가자의 특성이나 강좌의 특성과 관련이 있는 강의평가의 잡음요인으로 수강생의 수가 적을수록, 고학년 학생이 많을수록, 우수한 학생이 많을수록, 전공 학생이 많을수록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다는 것과 기타 요인으로는 여자 교수보다 남자 교수가, 교수가 평가하는 현장에 있으면, 시험 전에 평가받으면, 학점을 잘 줄수록, 필수과목보다 선택과목이, 즐겁게 해줄수록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있다 (양미경, 2008). 한편, 대부분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강의평가는 인터넷 조사의 익명성 훼손에 따른 영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강의평가의 잡음요인에 대한 연구 중 조장식이 제안한 방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강의평가의 잡음요인과 관련된 연구결과 중에 류춘호와 이정호 (2003)에 의하면 남학생 집단의 평가점수의 평균은 여학생 집단의 평가점수의 평균보다 높으나 병역미필 남학생 집단과 여학생 집단의 평가점수 평균 차이는 유의하지 않으며 각 학년별 평가점수의 평균은 학년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나며 평가점수와 학년의 상관관계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이기훈 (2010)은 강의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평가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조장식(2010)은 강좌특성을 나타내는 독립변수들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한꺼번에 조정하기 위하여 회귀 분석을 이용하여 강의평가 점수의 결과를 사후 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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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류춘호, 이정호 (2003).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 32, 789-807. 

  2. 양미경 (2008). 학생의 평정에 의거한 대학 강의평가의 의의와 한계. , 13, 93-122. 

  3. 이기훈 (2010). 강의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강의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 21, 87-98. 

  4. 조장식 (2010). 회귀분석에 기초한 균등화 방법에 관한 연구. , 21, 513-521. 

  5. 허순영, 장덕준 (2011). 인터넷 설문조사에서 익명성 훼손이 응답에 미치는 효과. , 22, 785-794. 

  6. Marsh, H. W. and Roche, L. A. (1997). Making students' evaluations of teaching effectiveness effective: The critical issues of validity, bias, utility. American Psychologist, 52, 1187-1197. 

  7. Minitab Institute (2010). Minitab 16 statistical software, Minitab Inc., PA. 

  8. Neath, I. (1996). How to improve your teaching evaluations without improving your teaching. Psychological Reports, 78, 1363-1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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