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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실험을 통한 표본 강의평가제의 실현 가능성 탐구
The Practicability of the Sample Course Evaluation System through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468 - 475  

김용태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김성윤 (배화여자대학교 경영과) ,  이상준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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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대학들이 강의평가의 저조한 참여율을 보완하기 위해 부가한 강제성은 학생들의 불성실한 응답을 야기하여 평가결과의 타당성을 크게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수조사로 진행되는 강의평가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표본 강의평가제를 그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표본평균을 이용해 모평균을 추론하는 것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다는 것을 모의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6년 2학기 S 대학에서 개설된 강좌의 소형, 중형, 대형, 사이버 강좌를 모집단으로 가정하였고, 각 강좌의 강의평가 평균점수를 모평균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표본수의 결정을 위하여 직전년도 동일 교과목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였고, 신뢰수준은 95%, 오차한계는 ${\pm}0.25$로 하였다. 데이터 분석도구인 R을 이용한 모의실험 시행결과 소형, 중형, 대형, 사이버 강좌 모두 모평균을 포함하는 신뢰수준이 95% 이상 근사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표성 있는 표본 강의평가제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ystem of making course evaluations mandatory in universities in Korea in order to supplement low participation levels is a major hindering factor for the validity of the evaluation results due to students' insincere responses. This study points out the problems in course evaluations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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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수조사로 진행되는 강의평가제의 강의 평가점수를 표본 강의평가제를 통해 추정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먼저 모평균의 추정에 대한 표본수를 결정해야 한다. 연구자들은 모집단의 크기를 일반적인 강의개설 기준인 1) 10명 이상 30명 미만인 소형 강의, 2) 30명 이상 50명 미만인 중형 강의, 3) 50명 이상인 대형강의, 4) 대형 강의보다 많은 인원수를 보이며 온라인상에서 수강하는 사이버강의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의 강제적인 강의평가 방식으로 얻은 결과를 강의평가분석 및 개선점 도출을 위한 유용한 데이터로 사용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전수조사로 진행되는 강의평가제 대신 대표성 있는 표본 강의평가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1) 대학은 강좌 크기에 따른 최적의 표본수를 산출하여 각 강좌에 참여한 학생들을 추출하고 2) 학생은 해당 학기에 수강한 모든 교과목에 대해 강의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표본으로 선정된 최소 강좌에 대해서만 강의평가를 하는 것이다.
  • 현재 국내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평가의 단점인 저조한 참여율을 보완하기 위해 부가한 강제성은 강의평가결과의 타당성을 크게 저해하는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수조사 강의평가 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대안으로 모의실험을 통해 대표성 있는 표본 강의평가제의 실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모집단 N에서 표본 n을 선택하여 신뢰수준 (1-α)・100%에서 모평균(μ)에 대한 신뢰구간을 추정하고 이 신뢰구간을 이용하여 모평균(μ)가 신뢰구간 내에 포함되는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2016년 2학기에 개설된 S 대학의 강좌에 대한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소형, 중형, 대형, 사이버 강좌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고, 선택된 강좌의 강의평가 평균점수를 모평균(μ)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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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평가란 무엇인가? 강의평가는 대학교 강의의 질적인 효율성을 목적으로 타당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강의자의 교수학습 활동의 정보를 수집하고 교수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교육적인 의사결정이다[7]. 또한 강의평가는 강의의 질을 진단․평가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형성적 목적과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성 여부 및 교수의 승진이나 재임용, 정년보장 등에 활용하기 위한 총괄적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1], 누가 평가를 받으며 누가 평가하는지, 무엇을 평가해야 하는지, 어떤 평가도구를 어떤 방법으로 시행해야 하는지,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평가결과는 어떻게 처리되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평가결과는 타당하고 신뢰할만한지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8].
강의평가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1990년 중반부터 도입된 강의평가제는 초기 찬반의견이 활발히 논의되었지만 1997년 대학종합평가의 평가항목으로 강의평가제 적용여부가 공식적으로 포함되면서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수업에 대한 가치판단의 수단뿐만 아니라 대학교육의 질 향상이 교육개혁의 주요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강의평가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1]. 강의평가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강의평가 결과를 교수들에게 제공하여 강의를 개선하고, 둘째, 교수 효과성을 정확히 측정하여 보상과 처벌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셋째, 학생들에게 교과목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고자 교수와 교과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2]
현재 성적열람 또는 수강신청의 선행조건으로 강의평가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실정인가? 현재 국내 대부분의 대학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강의평가는 성적열람 또는 수강신청의 선행조건으로 학생들이 강의평가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강제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수강했던 모든 교과목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성적열람에 대한 조바심, 응답에 대한 피로도 등으로 인해 무성의한 응답과 왜곡된 응답을 하게 되고, 강의평가 결과를 활용해야 하는 학교의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성실한 참여를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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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한신일, 김혜정, 이정연, "한국대학의 강의평가실태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3호, pp.379-403, 2005. 

  2. 김명화, "강의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아시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pp.1-24, 2005. 

  3. 하오선, 정민호, "강의평가 응답분석을 통한 강의 평가도구 개선방안,"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pp.273-294, 2014. 

  4. 양길석, "대학 강의평가 일관적 응답의 경향성과 영향력 분석," 제27권, 제2호, pp.255-278, 2014. 

  5. 홍경선, "대학교 강의평가에 나타난 일관적 응답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pp.97-127, 2006. 

  6. 신소영, 권진희, "강의평가결과의 신뢰성 제고 방안 연구: 강의평가제도의 운영을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5권, 제4호, pp.115-145, 2016. 

  7. 오숙영, "강의평가점수 영향력 요인에 대한 사후조정 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4호, pp.1225-1254. 

  8. W. Hoy and C. Miskel,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Mcgraw Hill, 2005. 

  9. 이원석, 이현우, 정영근, "대학 강의평가에서 실시방식이 학생들의 불성실한 응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3호, pp.547-561, 2012. 

  10. 최보금, 김재웅,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한 대학생 강의평가 관련 요인 탐색: 무성의 응답의 영향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77-100, 2013. 

  11. 김성숙, 김학일, "학기중 적용을 위한 강의진단 평가도구 개발과 타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1호, pp.55-78, 2008. 

  12. 안수현, 이상준,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신뢰성 제고방안 탐색: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2호, pp.71-77, 2017. 

  13. 한경수, 최숙희, 박재철, "강제적인 대학 강의평가의 문제점," 한국통계학회논문집, 제18권, 제1호, pp.35-45, 2011. 

  14. M. Milton, Head First Data Analysis: A Learner's Guide to Big Numbers, Statistics, and Good Decisions, O'Reilly Media, 2009. 

  15. D. Griffiths, Head First Statistics: A Brain-Friendly Guide, O'Reilly Media, 2008. 

  16. 서민구, R을 이용한 데이터 처리&분석 실무, 길벗, 2014. 

  17. M. J. Crawley, The R book, John Wiley & Sons, 2012. 

  18. P. Teetor, R Cookbook: Proven Recipes for Data Analysis, Statistics, and Graphics, O'Reilly Medi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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