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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운전판단장치를 이용한 사업용자동차(버스)의 운전행태분석
Driving Behavior Analysis of Commercial Vehicles(Buses) Using a Risky Driving Judgment Devic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1 = no.51, 2012년, pp.103 - 109  

오주택 (충주대학교 건설교통대학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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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인적요인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디지털 운행기록계에서는 GPS 속도, 방위각, RPM정보 등 극히 제한된 운행정보만을 기록하여 실제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분석하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다. 또한, 현재 상업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는 운전자의 운전행동보다는 차량에 대한 위험사항을 기록하고 있는 방식으로서 운전자의 실제 운전행태를 분석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교통안전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인적요인분석에 필요한 운전자의 위험운전분석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자동차의 위험운전유형과 각 운전유형을 결정하는 임계치를 이용하여 버스운전자의 운전행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버스운전자에게 위험운전에 대해 단말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경고정보를 자동 제공하여 실시간경고정보에 따른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운전자들의 행태분석에 대한 해석은 차량의 가속도 센서와 회전 각속도 센서의 종방향 가속도(Ax), 횡방향 가속도(Ay), 회전 각속도(Yaw rate)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peedometer which is suppos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analyzing human factors of drivers has a limitation for human behavior studies of drivers, because it records limited driving information including GPS velocities. Besides, Black Box, which is currently being actively commerciali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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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노선의 경우는 3월 1일부터~3월 19일까지 경고음을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경고음을 제공하지 않았다. B노선의 경우는 A노선과 마찬가지로 3월 1일부터~3월 19일까지 경고음을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경고음을 제공하지 않았지만, 4월 20일에 운전자 개인별로 자신의 위험운전결과를 인지시켜, 그 이후의 위험운전유형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자동차(버스)에 대한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효과분석을 위하여 위험운전 판단장치 특성을 고려한 효과분석 방안을 도출하였고 표 3은 위험운전 판단장치 효과분석을 요약하고 있다. 효과 분석은 위험운전 판단장치 장착에 따른 위험운전 감소효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위험운전 판단장치 장착직후부터 위험운전 발생현황을 분석하고, 효과분석을 위한 대상은 노선이 정해져 있는 시외버스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위험운전에 따른 경고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2개의 노선에 40대의 시외버스를 나누어 위험운전 판단장치를 차량 내에 설치하였으며, 운전자가 위험운전을 시행할 경우 경고음을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경고정보를 제공하였다. 실차 실험은 약 2개월(전 1개월 경고음 ON, 후 1개월 경고음 OFF)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실험 구간은 시내버스의 특성상 국도, 지방도, 시내부 도로를 통과하는 노선을 포함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험운전판단장치를 이용하여 버스운전자의 운전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오주택 등의 연구(2008, 2009)에서 개발된 자동차의 위험운전유형과 각 운전유형을 설정하는 사업용자동차의 임계치를 이용한 위험운전판단장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위험운전판단장치를 이용하여 버스운전자들에게 위험운전에 대한 경고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실시간경고정보에 따른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 그림 2는 위험운전 발생 건수 추이로서 A와 B노선 모두 위험운전 경고정보를 제공을 중지한 이후 위험운전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후 B노선의 경우엔 A노선과 달리 위험운전 결과를 운전자 개인별로 자신의 위험운전현황을 인지시켜 그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A노선의 운전자들에게 자신의 위험운전현황을 인지시킨 4월 20일 이후의 운행패턴의 경우, B노선의 운전자들에 비해 현저히 위험운전 빈도가 감소됨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사업용자동차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버스운전자의 위험운전패턴분석과 이를 토대로 한 안전교육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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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사고는 어떻게 구분되며 그 중 가장 큰 원인은 무엇입니까? 자동차 사고는 인적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중 인적요인인 운전자의 행동과 조작 실수가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Evans, 2004). 따라서 운전자의 행동이 차량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안전 향상을 위한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Toledo et al.
인적요인분석의 기초자료를 기록하고 제공하는 방식에 있어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차량용 블랙박스가 지니는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현재 인적요인분석의 기초자료를 기록하고 제공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차량 및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기록하는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차량용 블랙박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제로 사업용자동차의 경우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차량용 블랙박스가 널리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운행기록계에서는 데이터의 취득을 위하여 GPS 속도, 방위각, OBD단자의 RPM정보 등 극히 제한된 운행정보만을 기록하여 실제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자동분석하는데는 많은 한계가 있고, 차량용 블랙박스 또한 운전자의 운전행동 보다는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을 통하여 메모리에 위험사항을 기록하고 있는 방식으로서 운전자의 실제 운전행태를 분석하기에는 많은 한계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인적요인분석에 필요한 운전자의 위험운전 유형에 대한 명확한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사고감소 및 안전운전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정확한 사고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EDRs란 무엇입니까? 차량용 블랙박스는 평상시와 사고시의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써 그 정보는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성능개선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블랙박스는 Event Data Recorders(EDRs)로, EDRs는 차량의 충돌 시 운전자의 차량 조작 상태와 충돌 펄스 및 여러 신호들을 수집·저장하는 장치로서 차량사고 분석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어 이미 북미 및 유럽지역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Gabler et al., 2003, Kowalick, 2005, Nieffoff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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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도로교통공단(2011) "2010년 지역별 교통사고통계". 

  2. 성낙문 등(2011)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3. 오주택, 이상용, 김영삼(2009)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11권, 제1호, pp.69-83. 

  4. 오주택, 이상용, 김영삼(2009) "사업용 차량(버스)의 위험운전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9월호, pp. 85-95. 

  5. 오주택, 조준희, 이상용, 김영삼(2008) "위험운전 유형 분류 및 데이터 로거개발", 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pp.15-28. 

  6. 한인환, 양경수(2007)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한 위험 운전인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5호, pp.149-160 

  7. eCall Driving Group.(2006). Recommendations of the Driving Group eCall(DG eCall) for the introduction of the pan- European eCall, Safety Forum. 

  8. Evans L.(2004). Traffic safety, Science Serving Society, Bloomfield Hills, MI. 

  9. Gabler, H.C., Hampton, C., and Roston, T.(2003). Estimating Crash Severity: Can Event Data Recorders Replace Crash Re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Eigh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hanced Safety of Vehicles. 

  10. Kowalick, T.M..(2005). Fatal Exit: The Automotive Black Box Debate, John Wiley and Sons. 

  11. Niehoff, P., Gabler, H.C., Brophy, J. Chidester, A., Hinch, J., and Ragland, C.(2005). Evaluation of Event Data Recorders in Full Systems Crash Tests, Proceedings of the Nine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hanced. 

  12. Toledo, T., Musicant, O., and Lotan, T.(2008). In-vehicle data recorders for monitoring and feedback on drivers'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16, pp.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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