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상을 다룬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재해 피해 아동의 정신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유류유출 피해 지역 아동을 중심으로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Program on mental health problems in children dealing with trauma: Focused on community district victimized by oil spil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2 no.1, 2012년, pp.56 - 65  

손정남 (한서대학교 간호학과) ,  이용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in a victimized community district and to determine if the program is an effective nursing intervention to reduc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symptom, depression and state anxiety.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몇 가지 예를 들어 내면의 대화를 소개하고 적어보도록 하고, 자신의 삶에서 발생한 예들을 가지고 내면의 대화를 통해 무의식적인 생각을 포착하도록 하였다. 그 후 그룹 별로 자신의 내면의 대화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할 수 있는 아동들은 발표하도록 하였다.
  • 우선 자신의 감정을 돌아볼 시간을 갖기 위해 우선적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해야만 하는 일을 살펴보고 아동들에게 일어나는 일들 중 어렵거나 힘든 상황은 어느 때인지에 대해 그룹별로 의견을 나누도록 하였다. 그 후에 스스로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기분도 달라지고 또한 행동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예시를 통해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보호를 위하여 연구에 앞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해당 학교의 교장선생님께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대상자들의 각 가정에 가정통신문을 보내 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아동의 보호자로부터 서면으로 동의를 받았다.
  • 본 연구는 유류 피해 지역 아동에게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의 외상 후 스트레스, 우울 및 상태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아동의 정신건강 상태의 변화를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지행동요법을 적용한 아동 집단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정도와 우울, 상태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인지행동요법을 적용한 아동 집단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와 우울, 상태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본 연구는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외상적 사건을 경험을 한 아동들의 비합리적 사고를 바꾸어줌으로써 아동들이 외상성 사건의 경험 후에도 긍정적인 사고의 변화를 나타내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상을 다룬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유류 피해 지역 아동의 정신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 2002; Lee & Han, 2006)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적절하다고 생각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피해 지역 아동에게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신건강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궁극적으로 아동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강화시킴으로써 유류 지역 피해 아동의 정신건강문제 대처능력을 함양시키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 지난주에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하고, 특별한 일이 있었던 집단원이 있으면 발표시키면서 나쁜일이 발생할 때 자기자신에게 말하는 내용이 있음을 소개하였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내면의 대화를 소개하고 적어보도록 하고, 자신의 삶에서 발생한 예들을 가지고 내면의 대화를 통해 무의식적인 생각을 포착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상태불안 정도가 더 감소할 것이다.
  • 가설 1.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정도가 더 감소할 것이다.
  •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정도가 더 감소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상에 대한 적응방식에서 아동이 성인과 다른 특징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아동은 외상에 대한 적응방식에서 성인과는 다른 특징을 보이는데, 이는 다양한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이 미숙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자신의 경험과 상태를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며, 현실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해 사건에 대한 왜곡이 심하게 나타나기때문이다(Kim&Kim, 2000).
Norris 등(2002)등의 보고에 의하면 재난 후 경험 하는 장애의 비율은 어떠한가? 재난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한 Norris 등(2002)은 재난 후 경험 하는 장애 중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고, 우울증, 불안장애 순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으며, 재난과 관련된 다른 연구에서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주요 우울증이 가장 흔한 심리적 결과라고 제시했다(Briere & Elliot, 2000). 또한 아동의 외상 노출로 인한 부정적 문제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및 우울증상(Jaycox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riere, J., & Elliot, D. (2000). Prevalence, characteristics, and long-term sequelae of natural disaster exposure in general population.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3, 661-679. http://dx.doi.org/10.1023/A:1007814301369 

  2. Chang, J. S. (2007). A case study of art therapy on anxiety of child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hunchunhyang University, Asan. 

  3. Cho, S. C., & Choi, J. S. (1989).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The Seoul Journal of Psychiatry, 14, 150-157. 

  4. Cho, S. C., & Lee, Y. S. (1990).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9, 943-956. 

  5. Choi, J. Y., Shin, Y. J., & Oh, K. J. (2009). Effectiveness of trauma-focus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sexually abused children: An exploratory study.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9(1), 57-73. 

  6. Choi, N., Byun, J., Han, D., & Im, S. B. (2007). Psychological impact and depressive response of sufferers of natural disaster, a torrential downpou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 139-149. 

  7. Cohen, J. A., Jaycox, L. H., Walker, D. W., Mannarino, A. P., Langley, A. K., & DuClos. J. L. (2009). Treating traumatized children after Hurricane Katrina: Project Fleur-de Lis.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12, 55-64. http://dx.doi.org/10.1007/s10567-009-0039-2 

  8. Frank, E., Anderson, B., Stewart, B. D., Dancu, C., Hughes, C., & West, D. (1988). Efficacy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and systematic desensitization in the treatment rape trauma. Behavior Therapy, 19, 403-420. http://dx.doi.org/10.1016/S0005-7894(88)80012-1 

  9. Finkelhor, D. (1995). The victimization of childre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The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5, 177-193. http://dx.doi.org/10.1037/h0079618 

  10. Ha, E. H., Oh, K. J., Song, D. H., & Kang, J. H. (2004). The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for depression and anxiety disorders in adolescents: A preliminary stud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 263-279. 

  11. Ha, M. N. (2008, September). Health impact on residences, volunteer, and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Taean Environmental Health Center, Taean. 

  12. Jaycox, L., Stein, B., Kataoka, S., Wong, M., Fink, A., Escudera, P., et al., (2002). Violence exposur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recent immigrant school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 1104-1110. http://dx.doi.org/10.1097/00004583-200209000-00011 

  13. Jaycox, L. (2004). CBITS: Cognitive behavioral intervention for trauma in schools. Longmont, CO: Sopris West Educational Services. 

  14. Kim, S. H., & Kim, C. K. (2010). The effect of interpersonal psychotherapy for group and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group on depression and related variables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Youth Research, 17(3), 55-86. 

  15. Kim, S. Y. (2010). A study of PTSD symptom and related factors of the railroad drivers with the experience of "Person under Train" acci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16. Kim, S. J., & Kim, W. (2000). Posttraumatic stress. Seoul: HakJisa. 

  17. Kovacs, M. (1983).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A self-rated depression scale for school-aged youngsters. Pittsburgh, PA: University of Pittsburgh. 

  18. La Greca, A., Silverman, W. K., Vernberg, E. M., & Prinstein, M. J. (1996). Symptoms of posttraumatic stress in children after Hurricane Andrew: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 712-723. 

  19. Lee, J. S., & Han, Y. S. (2006). Effect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in child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9(2), 21-31. 

  20. Leon, G. R. (2004). Overview of the psychosocial impact of disasters. Prehospital and Disaster Medicine, 19, 4-9. 

  21. Moser, J. S., Hajcak, G., Simons, R. F., & Foa, E. B. (2007).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symptoms in trauma-exposed college students: The role of trauma-related cognitions, gender,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Anxiety Disorder, 21, 1039-1049. http://dx.doi.org/10.1016/j. janxdis. 2006.10.009 

  22. Muris, P., Mayer, B., den Adel, M., Roos, T., & van Wamelen, J. (2008). Predictors of change following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of children with anxiety problems: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n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anxiety control.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40, 139-151. http://dx.doi.org/10.1007/s10578-008-0116-7 

  23. Norris, F. H., Friedman, M. J., Watson, P. J., Byrne, C, M., Diaz, E., & Kaniasty, K. (2002). 60,000 disaster victims speak: Part I. An empirical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1981-2001. Psychiatry, 65, 207-239. 

  24. Picou, J. S. (1997). Chronic psychological impacts Exxon Valdez oil spill: Resource loss and commercial fishers. Report presented for review to the Prince Williams Sound Regional Citizen's Advisory Council, Anchorage, Alaska. 

  25. Pine, D. S., & Cohen, J. A. (2002). Trauma in children and adolescents: Risk and treatment of psychiatric sequelae. Biological Psychiatry, 51, 519- 531. http://dx.doi.org/10.1016/S0006-3223(01)01352-X 

  26. Pynoos, R. S., Frederick, C., Nader, K., Arroyo, W., Steinberg, A., Eth, S., et al. (1987). Life threat and posttraumatic stress in school-age childre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4, 1057-1063. 

  27. Seo, H. J., & Chae, J. H. (2006). Recent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6(2), 117-129. 

  28. Seoul Child & Adolescent Mental Health Center. (2007). Mental health screening test scale book for child and adolescent community center. Seoul: Seoul Child & Adolescent Mental Health Center. 

  29. Sohn, J. N. (2008). A study on PTSD, depression, anger and suicidal ideation after the hebei spirit oil spill in victimized community resid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7, 411-420. 

  30. Spielberger, C. D. (1973).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