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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과학탐구기능 향상을 위한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학습전략 개발 및 적용 -관찰과 분류를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xplicit and Reflective Learning Strategy for Enhanc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ic Inquiry Skills -Based on Observation and Classifi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2년, pp.95 - 112  

이혜원 (단국대학교) ,  민병미 (단국대학교) ,  손연아 (단국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관찰과 분류를 중심으로 한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 학습전략을 개발,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탐구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 학습전략은 이론적 고찰 후에 초안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를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실제 수업 진행을 위해 실험집단은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 학습전략을 적용하여 수업하였고, 통제집단은 교사용지도서에 따른 일반적인 수업을 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시행 전 후 과학탐구능력검사와 수업시행 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하였다. 그리고 수업전사자료, 심층면담, 교사의 반성적 저널을 통해서 수업 전 후 탐구기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로 첫째, 개발한 교수 학습전략의 단계를 (1) 동기유발하기, (2) 반성적으로 탐색하기, (3) 명시적으로 안내하기, (4) 명시적으로 탐구하기, (5) 반성적으로 검증하기의 5단계로 설정하였다. 둘째, 개발한 교수 학습전략의 수업 적용 결과, 정량분석에서는 관찰과 분류에 대한 탐구능력의 성취도 향상이 전체(관찰과 분류를 합한 탐구능력)와 관찰능력에는 효과적이었으나, 분류능력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개발된 수업전략을 적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성취도와 탐구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탐구능력의 향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정성분석결과, 개발한 교수 학습전략을 적용한 수업에서 교사의 명시적인 안내와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반성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졌다. 이는 학생의 관찰과 분류의 탐구기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정량분석과 정성분석 결과를 통해 과학탐구의 가장 기본적인 관찰기능이 형성된 후 이를 바탕으로 분류기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evaluated the effects of the improvements in scientific inquir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focused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xplicit and reflective learning strategy through observation and classification. The explicit and reflective learning strategy was modif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의 과학탐구기능 중에서 탐구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초등학생의 과학탐구기능 중에서 특히 관찰 기능은 탐구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교사는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가능한 한 관찰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관찰하는 방법을 명시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Martin, 1999).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내의 선행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내의 선행연구로는, 과학교수∙학습모형이 탐구학습에 미치는 영향(위성백과 백성혜, 1997; 정미영 등, 2004; 동효관 등, 2010), 탐구과정을 강화한 교수∙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한 효과분석(연은정 등, 2008; 배희숙 등, 2008; 박미진과 이용섭, 2010), 과학탐구기능 평가자료 및 평가준거 개발(채동현 등, 2007; 주정은과 차희영, 2007; 맹희주 등, 2008),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과학탐구기능에 대한 분석 연구(최용규와 이광원, 2009; 여성희 등, 2003)가 있다.
초등학생의 관찰과 분류를 중심으로 한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 학습전략을 개발,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탐구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그리고 수업전사자료, 심층면담, 교사의 반성적 저널을 통해서 수업 전 후 탐구기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로 첫째, 개발한 교수 학습전략의 단계를 (1) 동기유발하기, (2) 반성적으로 탐색하기, (3) 명시적으로 안내하기, (4) 명시적으로 탐구하기, (5) 반성적으로 검증하기의 5단계로 설정하였다. 둘째, 개발한 교수 학습전략의 수업 적용 결과, 정량분석에서는 관찰과 분류에 대한 탐구능력의 성취도 향상이 전체(관찰과 분류를 합한 탐구능력)와 관찰능력에는 효과적이었으나, 분류능력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개발된 수업전략을 적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성취도와 탐구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탐구능력의 향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정성분석결과, 개발한 교수 학습전략을 적용한 수업에서 교사의 명시적인 안내와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반성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졌다. 이는 학생의 관찰과 분류의 탐구기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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