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823 - 840
The importance of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NOS) has been emphasized in the science curriculum, especially in the science curriculum for science-gifted students. Nevertheless, few studies concerning the structure and formation of students' mental model on NOS have been carried out. This stud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성주의적 교수법에서 강조하는 것은? | 구성주의적 교수법에서는 수업을 계획하기 이전에 학생들의 사전 지식이나 사전 개념 구조를 확인하는 것을 중요한 단계로 강조한다(Hammer, 1996). 과학의 본성에 관한 수업을 계획하는데 있어서도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관한 지식이나 선개념을 확인해야될 것이다. | |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는 연구는 언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 |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는 연구는 1945년 Wilson에 의해 시작된 바 있으며 (Lederman, 2007), 이후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도구와 방법으로 학생과 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념구조를 알아내려는 연구가 줄을 이었으며, 이제는 하나의 분명한 연구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원주, 1998; 나지연, 송진웅, 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바른 인식을 함양하고자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구상되고 발표되고 있으나(Abd-El-Khalick & Akerson, 2004; 박종원, 김두현, 2008; 박은이, 홍훈기, 2010; 장명덕 등, 2002) 수업전략의 개발보 다도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이나 교사 스스로 어떤 과학 철학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명확한 개념 생태적 구조의 진단일 것이다. | |
Atkinson 과 Shiffrin(1968)의 연결 네트워크 모형에서 보는 인간의 기억구조는 어떻게 저장되며, 이와 관련해 무엇이 중요하다고 여겨지는가? | 이러한 이론에 바탕을 둔 Atkinson 과 Shiffrin(1968)의 연결 네트워크 모형은 인간의 기억구조가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이것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저장되고 인출되는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대표적 이론 중 하나이다. 그들의 모형에 따르면 인간의 기억구조는 관련 개념끼리 일종의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상태로 저장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기억정 보들의 인출시에는 네트워크 적인 연쇄 활성이 중요하 다고 역설하였다. 이는 과학교육에서도 학습자의 개념 형성에 대한 오랜 연구를 통해 강조되어 왔으며 (diSessa, 2008; Hammer, 1996), 현대 인지신경 과학 (cognitive neuroscience)에서도 점화 이론(priming theory) 등을 통해 실험적으로 여러 차례 확인된 바 있다(Dehaen et al. |
권용주, 정진수, 신동훈, 이준기, 이일선, 변정호 (2011). 과학 지식의 생성과 평가. 서울, 학지사.
김용학 (2011). 사회 연결망 분석. 서울, 박영사.
김정여, 김영수 (2006). 경기도 과학 교사들의 개념 체계도에 대한 인식 및 활용 실태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97-507.
박한우, Leydesdorff, L. (2004). 한국어의 내용 분석을 위한 KrKwic 프로그램의 이해와 적용: Daum.net에서 제공된 지역혁신에 관한 뉴스를 대상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8.
서재교, 배순한, 백승익 (2010).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심성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연결망 분석을 이용하여. 지식경영연구, 11(2), 17-34.
소원주 (1998). 과학교사의 과학 철학적 관점과 과학 서술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하영, 김영신 (2010). 지식상태분석법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유전관련 개념의 위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237-245.
심준섭 (2011). 언어네트워크분석 기법을 활용한 갈등 프레임의 분석. 한국행정연구, 20(2), 183-212.
옥경영, 한상만 (2009).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하위 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0(1), 37-64.
이강춘 (2007). 우수연구센터의 네트워크 구조와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공공관리학보, 21(4), 201-224.
이은아, 박병건 (2008). 과학 이론과 과학 법칙의 차이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9(1), 91-97.
이혜준, 이동일, 이주현 (2010).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영교육연구, 14(2), 105-128.
임병학 (2011).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물류 공저자들의 협력 네트워크 구조 분석. 물류학회지, 21(2), 205-229.
장명덕, 홍상욱, 정진우 (2002).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의 과학지식에 대한 과학철학적 관점과 이에 대한 토론 및 읽기 활동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5), 397-405.
최영출, 박수정 (2011).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적용. 한국행정학보, 45(1), 123-139.
한관종 (2003). 사회과학 방법론으로서의 연결망 분석기법 적용의 의의와 연구과제. 사회과학연구, 10(2), 219-235.
Abd-El-Khalick, F., & Akerson, V. L. (2004). Learning as conceptual change: Factors mediating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views of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88(5), 785-810.
Anderson, J. R. (1983). A spreading activation theory of memory.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22, 261-295.
Atkinson, R. C., & Shiffrin, R. M. (1968). Human Memory: A Proposed System and Its Control Process,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Vol 2. ed, K. Spence, New York: Academic Press.
Baker, R. R. (1987). Knowledge Graphs: Representation and Structuring of Scientific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wente, Enshede.
Barnett, G. A., & Woelfel, J. (1988). Readings in Galileo system: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Dobuque, IA: Kendall/ Hunt.
Bybee, R. W. (1997). Achieving scientific literacy: From purposes to practices. Portsmouth, NH: Heineman.
Campbell, N. R. (1953). What is Science? New York: Dover Publications.
Carley, K. M. (1988). Formalizing the Social Expert's Knowledge.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17(2), 165-232.
Collins, A. M., & Loftus, E. F. (1975). A spreading activation theory of semantic processing. Psychological Review, 82(6), 407-428.
Collins, A. M., & Quillian, M. R. (1972). Experiments on semantic memory and language comprehension. In Gregg, L. W. (Ed.), Cognition in learning and memory (pp. 117-138). New York: Wiley.
Corman, S. R., Kuhn, T., McPhee, R. D., & Dooley, K. J. (2002). Studying complex discursive systems: Centering resonance analysis of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8, 157-206.
Danowski, J. A. (1993). Network analysis of message contents. In G. Barnett & W. Richards (Eds.), Progress in communication sciences (pp. 197-222), Norwood, NJ: Albex.
Dehaene, S., Naccache, L. Cohen, L. Le Bihan, D. Mangin, J., Poline, J., & Riviere, D. (2001). Cerebral mechanisms of word masking and unconscious repetition priming. Nature Neuroscience, 4(7), 752-758.
diSessa, A. A. (2008). A bird's-eye view of the 'pieces'vs. 'coherence'controversy. In S. Vosniadou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conceptual change (pp. 35-60). New York: Routledge.
Doerfel, M. L. (1998). What constitutes semantic network analysis? A comparison of research and methodologies. Connections, 21(2): 16-26.
Doerfel, M. L., & Barnet, G. A. (1999).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ac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5(4), 589-603.
Doignon, J., & Falmagne, J. (1999). Knowledge Spaces. Berlin, Germany: Springer-Verlag.
Driver, R. Leach, J., Mille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Bristol, PA, Open University Press.
Flew, A. (1985). A dictionary of philosophy. London, The Macmillan Press, Ltd.
Hammer, D. (1996). Misconceptions or pprims: How may alternative perspectives of cognitive structure influence instructional perceptions and intention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5(2), 97-127.
Hempel, C. G. (1966). Philosophy on natural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Horner, J. K. & Rubba, P. A. (1979). The laws are mature theories fable. The Science Teacher, 46(2), 31.
Kamada, T., & Kawai, S. (1989). An algorithm for drawing general undirected graph. Information Letters, 131(1), 7-15.
Koponen, I. T., & Pehkonen, M. (2010). Coherent knowledge structures of physics represented as concept networks in teacher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9, 259-282.
Kugler, C. (2002). Darwin's Theory, Mendel's Law: Label & The Teaching of Science.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4(5), 341-351.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and future. In Abell, S. & Lederman, 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Liu, S., & Lederman, N. G. (2002). Taiwanese Gifted Students'View of Nature of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3), 114-123.
Meichtry, Y. J. (1993).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389-407.
Meyling, H. (1997). How to change students' conceptions of the epistemology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6, 397-416.
Nakamura, K., Dehaene, S., Jobert, A., Bihan, D. L., & Kouider, S. (2007). Taskspecific change of unconscious neural priming in the cerebral language network.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104(49), 19643-19648.
Parker, S. P. (1989). McGraw-Hill dictionary of scienctific and technical terms. New York, NY: McGraw-Hill Book Company.
Popping, R. (2000). Computer-assisted text analysis. London,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Reese, W. L. (1980). Dictionary of philosophy and religion: Eastern and western thought. Highlands, NJ: Humanities Press Inc.
Rhodes, G., & Schaible, R. (1989). Fact, law, and theory: Ways of thinking in science and literatur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18(4), 228-232.
Ryan, A. G., & Aikenhead, G. S. (1992). Students'perceptions about the epistemology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76, 559-580.
Sabella, M. S. (1999). Using the Context of Physics Problem Solving to Evaluate the Coherence of Student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Available online at http://www.physics.umd.edu/perg/dissertations/Sabella/(accessed 2012).
Schwartz, R. S.,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Tuberty, B., Dass, P., & Windelspecht, M. (2011). Student understanding of scientific hypotheses, theories & Law: Exploring the influence of a non-majors college introductory biology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1(1), 23-44.
Walker, P. M. B. (1988). Chambers science and technology dictionary. New York, NY: W & R Chambers Ltd 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Wassetman, S., & Faust, K.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The Press Syndicate of the University of Cambrid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