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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중심 생물수업이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의 본성 및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quiry-based Biology Program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Nature of Science and Affective Domain of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879 - 889  

최진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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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탐구중심 생물학실험 수업이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의 본성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사범대학 과학교육계열 학생 중 생물학실험을 신청한 6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뒤 실험집단에는 탐구중심 실험수업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관찰중심 실험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수업 처치 전과 후 두 집단 모두에게 과학의 본성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탐구중심 생물학실험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과학의 본성에 대한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보다 조금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05).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과학의 정의적 영역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에서 과학에 대한 자기 효능감, 과학의 필요성, 장래직업에 대한 과학의 필요성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1). 탐구중심 생물학실험 수업은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의 정의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데는 효과가 있으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quiry-based biology program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ir affective domain of science. For the study, sixty-seve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were sampled from students who enrolled in the 'Biology Lab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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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탐구중심 실험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탐구중심 실험을 수행하는 동안 학습될 것으로 생각되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교육의 생물학실험을 수강한 예비 과학교사들이 탐구중심 생물수업을 통해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의 정의적 영역을 어느 정도 변화시키는 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교사교육에서 탐구중심 실험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의 정의적 영역을 증진하는 지도방법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탐구과정의 내용과 특성, 과학지식의 산출 과정 등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합 탐구과정 요소를 포함하는 생물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예비 과학교사의 실험수업에 투입하였다. 이 탐구중심 생물학실험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관찰중심 생물학실험을 실시한 통제집단에서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조사하여 탐구중심 생물학실험 수업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한 측정을 할수있는 컴퓨터 기반 실험 장치를 ‘광합성’과 ‘세포호흡’ 주제에 사용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탐구과정의 내용과 특성, 과학지식의 산출 과정 등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합 탐구과정 요소를 포함하는 생물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예비 과학교사의 실험수업에 투입하였다. 이 탐구중심 생물학실험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관찰중심 생물학실험을 실시한 통제집단에서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조사하여 탐구중심 생물학실험 수업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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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에서 탐구중심 실험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맥락에서 과학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지식을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지도방법뿐만 아니라 과학지식 생성 사고과정을 체험하는 지도방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학교육에서 탐구중심 실험은 과정적 지식을 강조하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종합적인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킨다(Hofstein & Lunetta, 2004). 또한 탐구중심 실험은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능력을 배양하고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Schwartz et al., 2004).
학교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수업방법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이미 발견된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보다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학교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수업방법은 기존 지식을 전달하는 지도방법에서 지식 생성의 사고과정을 함양시키는 지도방법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과학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지식을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지도방법뿐만 아니라 과학지식 생성 사고과정을 체험하는 지도방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 과학수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과학교육에서 탐구중심 실험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 과학수업에서는 탐구중심 실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 과학교육은 대학입시 위주의 암기학습으로 인해 탐구중심의 참 학습(real learning)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이양락, 2004). 2005년 전국 초등, 중, 고등학교 과학 수업방법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과학 수업시간에서 설명식 강의수업으로 진행되는 비율이 초등 학교 10%, 중학교 63%, 고등학교 78%인 반면, 탐구 중심 수업으로 진행되는 비율은 초등학교 65%, 중학교 18%, 고등학교 3%이었다(한국과학교육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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