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 고등학생들의 명시적 과학의 본성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Perceptual Change of High School of the Arts Students through Explicit Instructions on the Nature of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3년, pp.266 - 283  

김희정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예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시적으로 과학의 본성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 이전과 비교하여 개념이 변화된 과학의 본성 요소를 찾아 변화 유형별로 고찰하였다. 학생들에게 어떤 과학의 본성 요소가 변화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의 본성 검사(VNOS-C)를 실시한 결과 실험탐구 집단은 '과학적 방법의 다양성' 및 '과학지식의 잠정성'의 요소가, 과학사 집단은 '과학지식의 잠정성' 및 '과학의 사회문화적 내재성'의 요소가 유의미한 개념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명시적 수업의 구체적 내용과 관련된 변화이며, 각각의 수업 전략이 강조하는 점이 과학의 본성 요소에 영향을 끼친 것이다. 과학의 본성 요소의 개념 변화를 가져온 구체적 원인을 밝히기 위해 10명의 초점학생들을 선별하여 면담을 진행하였고, 과학의 본성 요소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원인과 그에 따른 영향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명시적 수업의 효과로 현대의 과학 철학적 관점으로의 통합적이고 심층적인 개념 변화가 있었으나, 분석 결과 학생들은 '과학적 방법의 다양성'의 요소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론과 법칙의 차이'의 요소에 대해 피상적으로, '과학의 사회문화적 내재성' 역시 불완전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상상력의 특징'의 요소에 대해서 학생들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창의성의 정의에 따라 창의성이 관여하는 탐구 단계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예술 고등학생들에게 실험탐구와 과학사 전략을 적절히 사용함으로 각기 다른 과학의 본성 요소를 현대의 과학 철학적 관점으로 양적 질적 측면에서 변화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명시적 과학의 본성 수업을 통하여 예술 고등학생들이 구성주의적인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념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 학생들의 개념생태와 수업전략이 관여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의 본성 수업에 대한 과학 교육 과정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perceptual change among students majoring in arts on the nature of science and apply the results to science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udy, it is important to consider the results of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aptitude and teaching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적용된 개념 생태의 요소와 이와 상호작용하는 과학의 본성 요소를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 개념 변화 과정을 분석하는 틀로 사용하였다. 명시적 과학의 본성 수업을 수행한 예술고 학생의 학습의 맥락을 형성하는 개념 생태의 범주와 하부 요소를 알아보고, 이러한 요소들이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념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예술고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념의 인식이 실험 탐구와 과학사의 명시적 수업 활동을 통한 두 가지 교수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명시적 과학의 본성 수업을 수행하면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어떤 요인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개념생태(conceptual ecology)” (Posner et al.

가설 설정

  • 활동지의 활동이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념 변화에 영향을 주었는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이 영향을 주었는가?
  • 이론이라는 것은 현상을 토대로 과학자가 내린 결론이기 때문에 불완전한 면이 있을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과학이 발전하여 약간의 변화 과정도 거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시적으로 과학의 본성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 이전과 비교하여 개념이 변화된 과학의 본성 요소를 찾아 변화 유형별로 고찰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는 예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시적으로 과학의 본성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 이전과 비교하여 개념이 변화된 과학의 본성 요소를 찾아 변화 유형별로 고찰하였다. 학생들에게 어떤 과학의 본성 요소가 변화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의 본성 검사(VNOS-C)를 실시한 결과 실험탐구 집단은 '과학적 방법의 다양성' 및 '과학지식의 잠정성'의 요소가, 과학사 집단은 '과학지식의 잠정성' 및 '과학의 사회문화적 내재성'의 요소가 유의미한 개념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명시적 수업의 구체적 내용과 관련된 변화이며, 각각의 수업 전략이 강조하는 점이 과학의 본성 요소에 영향을 끼친 것이다. 과학의 본성 요소의 개념 변화를 가져온 구체적 원인을 밝히기 위해 10명의 초점학생들을 선별하여 면담을 진행하였고, 과학의 본성 요소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원인과 그에 따른 영향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명시적 수업의 효과로 현대의 과학 철학적 관점으로의 통합적이고 심층적인 개념 변화가 있었으나, 분석 결과 학생들은 '과학적 방법의 다양성'의 요소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론과 법칙의 차이'의 요소에 대해 피상적으로, '과학의 사회문화적 내재성' 역시 불완전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상상력의 특징'의 요소에 대해서 학생들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창의성의 정의에 따라 창의성이 관여하는 탐구 단계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예술 고등학생들에게 실험탐구와 과학사 전략을 적절히 사용함으로 각기 다른 과학의 본성 요소를 현대의 과학 철학적 관점으로 양적 질적 측면에서 변화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명시적 과학의 본성 수업을 통하여 예술 고등학생들이 구성주의적인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념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 학생들의 개념생태와 수업전략이 관여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의 본성 수업에 대한 과학 교육 과정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하겠다.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겪게 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무엇을 이해하고 있어야하는가? 21세기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적 소양을 지닌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이다(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겪게 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의 함양을 위한 과학의 본성을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Meichtry, 1992). 특히 과학을 전공하지 않을 예술 고등학생들은 과학의 내용에 대한 인지학습보다 그들의 예술적 경험과 더불어서 생기는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나 태도를 교육하는 것이 더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21세기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21세기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적 소양을 지닌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이다(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겪게 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의 함양을 위한 과학의 본성을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Meichtry,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석진, 김영희, 노태희 (2004).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96-1007. 

  2. 기현희 (2008). 전력 학습에 관한 중학생의 어려움 이해: 개념생태 이론과 지식 신념틀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3. 김지영, 강순희 (2007). 가설 연역적 탐구 실험 수업이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168-179. 

  4. 김희정, 김성원(2012). 과학의 본성과 예술의 속성에대한 예술고 고등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32(4), 586-603. 

  5. 노태희, 김영희, 한수진, 강석진 (2002).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견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882-891. 

  6. 박종원, 김두현 (2007). 과학적 탐구상황에서 과학의본성 이해를 위한 포괄적인 학습 자료의 개발,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KRF-2006-721-B00029). 

  7. 송현미, 정완호 (2001). 생물 존재 필요성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생태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48-657. 

  8. 조광희 (2005). 과학수업에서 예의 사용과 학생의 개념 이해: 중학교 역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Bartholomew, H., & Osborne, J. (2004). Teaching students "ideas about science": Five dimensions of effective practice. Science Education, 88(5), 655-682. 

  10. Choi, K., Chong, H. J., Lee, K., & Chang, H. (2005). Need and significance of STS education at the university level.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6), 650-657. 

  11. Duschl, R. A. (1990). Restructuring science education: The importance of theories and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2. Irwin, A. R. (2000). Historical case studies: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in context. Science Education, 84(1), 5-26. 

  13. Khishfe, R., & Lederman, N. G. (2006). Teaching nature of science within a controversial topic: Integrated versus nonintegrate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4), 395-418. 

  14.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and future.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869- 872. 

  15.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16. Meichtry, Y. J. (1992).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89-407. 

  17. Miles, M. B. & Huberman, A. M. (2009). 질적자료분석 론. 박태영 외 공역. 서울: 학지사. 원전: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Sage Publications, Inc. 1994.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9. Park, H. J. (1995). A study of the components of students'conceptual ecologi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0. Posner, G., Strike, K., Hewson, P., & Gertzog, W.(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21. Solomon, J., Duveen, J., McCarthy, S., & Scott, L. (1992).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409-421. 

  22. Strike, K. & Posner, G.(1985). A conceptual change view of learning and understanding. In L. West & L. Pines(Eds.),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pp. 211-230). Orlando: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