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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과학 탐구를 위한 효과적인 지도 전략의 탐색 - 과학고등학교의 KYPT문제 해결 사례를 중심으로-
Searching for Effective Strategies on Teaching Open-Inquiry -Based on Cases of a Science High School Carrying Out KYPT Problem Solv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0, 2012년, pp.1489 - 1501  

김효준 (경기과학고등학교) ,  송진웅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제 어떠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어떠한 해결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개방형 탐구의 지도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이 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KYPT 개방형 탐구 문제 해결과정을 겪으며 공통적으로 '실험'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이야기한 반면, 지도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료 해석'이나 '결론 도출'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개방형 탐구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해서는 학생들은 '팀원들 간의 토의'가 가장 활용 빈도가 높았으며, 또한 효과적이라고 답한 반면, 교사들은 '교재 및 논문'이나 '지도교사와의 토의'의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답하여 학생들과 인식차이를 보였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해결전략이라고 이야기했던 '팀원들 간의 토의'에 대해 학생들만큼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답변한 '팀원들 간의 토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도 팀을 구성하여 팀원들 간의 토의가 활발히 일어나도록 장려해 줄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arch for effective strategies on teaching open-inquiry by comparing students' and teachers' recognition of its difficulties and helpful strategies. This study focused on the cases of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teachers, who carried out open-inquiry to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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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얘가 많이 도와줬어요. 결론 낼 때도 결론이 막연해서 결론을 못 내겠다 이럴 때, 어느 정도 서로 방향제시해주고, 이런 데이터가 있으니깐 이런 방향으로 해보자.
  • 본 연구에서는 IYPT의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대회인 KYPT(Korean Young Physicists’ Tournament)에 참가하기 위해, 과학 고등학교 학생들이 개방형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두 사례를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제 어떠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어떠한 해결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개방형 탐구의 지도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이 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KYPT 개방형 탐구 문제 해결과정을 겪으며 공통적으로 ‘실험’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이야기한 반면, 지도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료 해석’이나 ‘결론 도출’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개방형 과학 탐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가에 대한 학생들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방형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학생들이 개방형 탐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어떠한 지도를 해야 하는 가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점이 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개방형 과학 탐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가에 대한 학생들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방형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학생들이 개방형 탐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어떠한 지도를 해야 하는 가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S2(Q): 실험을 직접 해보지 않은 전문가들보다는 오히려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의 경험으로부터 생성되는 참된 탐구로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또한, 학생의 경험으로부터 생성되는 참된 탐구는 과학교육의 중심전략이다(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에게는 현실 상황의 실제 문제에서 질문하고, 질문을 재정의하고, 실험을 디자인하고 수행하며, 정보와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며, 발견 사실을 보고함으로써 실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함을 가정하고 있다 (Krajcik et al., 1998).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형태처럼 과학탐구가 이뤄지려면 어떻게 진행되야 한다고 제시되는가? 현재 이루어지는 많은 탐구들은 참된 탐구에 가깝기보다는 교사에 의해 주어진 질문에 정확한 답을 찾는 형태의 것이다. 실제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형태의 과학탐구의 특성이 학교 과학탐구에서 잘 반영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탐구문제를 설정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Roychoudhury & Roth, 1996), 이에 적합한 형태로 학생들이 직접 질문을 개발하고 연구를 설계하는 형태의 개방형 탐구 (open-iquiry)가 제안되고 있다(Zion & Slezak, 2005). 한편, 황성원, 박승재(2001)는 가장 개방적인 탐구는 자유탐구와 같이 문제 정의, 방법 선택, 해결의 세 가지 측면이 모두 개방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과학자들이 탐구 과정 중의 논변활동을 비추어 볼 때, 탐구활동을 하는데 교사들에게 어떤 계기가 되는가? 김희경, 송진웅(2004)은 실제 과학자들의 탐구활동에 근접하기 위해 이러한 맥락의 논변활동이 중요하며, 의도적이고 직접적으로 강조된 탐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이러한 면에 있어 교사가 동료 토의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고 이를 장려하지 못함은 학생들의 개방형 탐구 문제 지도에 있어 그 방향을 옳게 잡았는가에 대한 반성의 계기가 된다. 학생들이 개방형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인식하는 효과적인 해결 전략에 대해 집중해서 살펴보는 일은 중요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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