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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과학 탐구활동에서 리더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모둠 내 언어적 상호 작용 분석
Analysis of Linguistic Interaction within a Group According to Leader's Leadership in Scientific Inquiry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2년, pp.760 - 774  

박명희 (인천용일초등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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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탐구활동에서 모둠 리더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징과 리더가 지니고 있는 리더십 요소가 모둠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비전과 추진, 과제책임, 의사결정 세 가지 리더십 요소별로 모둠의 리더를 선정하여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도평가의 항목으로 모둠원을 구성하여 과학탐구활동을 실시하면서 언어적 상호 작용을 분석하였다. 비전과 추진 모둠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언어적 상호작용의 빈도수를 보였는데, 이는 리더 속에 내재되어있는 비전과 추진 리더십의 '비전'과 '자신감'의 요소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세 모둠 모두 과제해결과 관련하여 인지적 측면이 정의적 측면 언어적 상호작용보다 많았다. 인지적 측면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는 실험 현상과 관련하여 낮은 수준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대다수였고, 상위수준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적은 빈도수로 일어났다. 정의적 측면에서는 행동참여가 분위기조절보다 더 많은 빈도수를 보였다. 이는 모둠에서 분위기 조절보다는 과제 해결을 위한 모둠원의 행동 제어와 관련된 상호작용이 많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of the linguistic interaction according to leadership type of the leader in the scientific inquiry activity groups and examine how leadership factors affect the linguistic interaction within a group. In this investigation, leaders among 12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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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리더 안에 내재된 다양한 리더십 요소별 각 리더가 모둠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주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리더 안에 내재된 리더십 요소에 따라 모둠 내 리더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총 12차시의 과학 탐구활동에서 이루어진 모둠 내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한 것으로, 탐구활동에서 모둠 리더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징과 리더가 지니고 있는 리더십 요소가 모둠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12명을 대상으로 리더십 검사 결과와 담임교사와의 면담을 토대로 비전과 추진, 과제책임, 의사결정 등 세 가지 리더십 요소별로 모둠의 리더를 선정하고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토대로 모둠원을 구성하여 과학 탐구활동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틀은 성숙경(2005)의 연구에서 개발된 분류틀을 신애경(2006)이 수정하고, 김현경(2008)이 사용한 상호작용 분석틀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탐구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보기 위하여 과제무관 진술 영역을 제외하고, 과제관련 진술만 분석하였다(표 2). 언어 상호작용 분류틀에 맞추어 모둠의 상호작용 녹음 내용을 전사하여 분류하였으며, 분류의 객관성 및 타당성을 위해 3명의 교육 전문가와 합의하여 세부범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 기존의 과학수업에서의 모둠 리더에 관한 연구로는 리더십 덕목을 갖춘 리더와 보통 리더의 차이에 관한 연구(최병순 등, 2010b),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전영석과 장은정, 2010)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 안에 내재된 다양한 리더십 요소별 각 리더가 모둠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주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리더 안에 내재된 리더십 요소에 따라 모둠 내 리더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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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의 목표로 무엇이 강조되어 왔는가? 과학교육의 목표로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는 탐구활동을 기초로 하여 과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강조되어 왔다(성숙경과 최병순, 2007). NRC(1996; 2012)에 따르면 학생 들은 탐구를 통하여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며,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는 제 3차 교육과정이후 탐구 방법을 이해시키고 실제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탐구중심 활동을 강조해 왔으며, 특히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서를 탐구활동 중심으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김현주와 변선미, 2011).
과학 수업에서 모둠 탐구활동이 유의미한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과학 수업에서 모둠 탐구활동이 유의미한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모둠 활동에서 학생들 사이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김선자 등, 2007). 성숙경과 최병순 (2007)의 연구에 따르면 과학학습은 상호작용에 의해 생각이 도입되고, 토론되고, 받아들여지는 방식의 결과로 학습자의 상호작용 형태에 의해 영향 받기 때문에, 활발한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실험활동은 탐구 능력의 향상이나 개념이해에 효과적이다.
TSPS의 문항수와 검사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TSPS는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자료변환, 자료해석, 가설 설정, 변인통제, 일반화 등 모두 10개의 탐구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탐구 요소별 문항수는 3문항으로 총 30문항이며,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검사 시간은 40분이다. 학업성취도평가도구는 I광역시교육청이 개발하고 전국에서 실시한 2011학년도 초등학교 5학년 진단 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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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순민(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 과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의과정 요소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 구양삼, 박금홍, 이국행, 소라(2007). MBL과학실험에서 모둠유형에 따른 성취도와 학생들의 관점 연구. 과학교육논총(전북대과학교육연구소), 32권, 67-76. 

  3. 김미숙, 박효정, 유효현, 전미란, 박춘성(2006). 영재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 II : 리더십 검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4. 김선자, 김기한, 박종석, 박종욱(2007). 성별 모둠 구성에 따른 상호작용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7), 559-569. 

  5. 김조연, 신애경, 박국태, 최병순(2001).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 실험의 효과 및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대한화학회지, 45(5), 470-480. 

  6. 김현경(2008). 과학고 화학 토론수업에서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현주, 변선미(2011). 자유 탐구 활동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및 자유 탐구활동이 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210-224. 

  8. 김현경, 최병순(2009). 과학고 토론수업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과 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35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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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성숙경(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1. 성숙경, 최병순(2007). 이질 모둠이 수행한 과학탐구실험 과정에서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124-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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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전영석, 장은정(2010). 리더십 향상을 위한 초등과학 영재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29(3), 252-261. 

  14. 최병순, 김지현, 신애경(2010a). Thinking Science 활동에서 리더의 성격에 따른 모둠내 언어적 상호 작용 특징. 초등과학교육, 29(3), 364-377. 

  15. 최병순, 박주영, 성숙경(2010b). 과학실험수업에서 포용적 리더가 모둠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124-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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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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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linscar, A. S., and Herrenkohl, L. R. (2002). Designing collaborative learning context. Theory into Practice, 41(1), 26-32. 

  23. Rohrbeck, C. A., Fantuzzo, J. W., Ginsburg-Block, M. D., and Miller, T.R. (2003). Peer-assisted learning interventions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eta-analytic review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2), 24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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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Webb, N. M., and Palinscar, A. S. (1996). Group processes in the classroom. In D. C. Berliner & R. C. Calfree(Eds.), Handbook of Education Psychology. NY: Macmil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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