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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상황 및 인적요소를 고려한 도로전광표지 판독소요시간 추정
An Estimation for VMS Message Reading Time Considering Traffic Condition and Human Fact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1, 2012년, pp.13 - 27  

현문국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승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병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원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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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기술의 발달에 따라 평균적으로 고속도로 8km마다 도로전광표지가 설치되어 운영중이다. 하지만 도로의 교통상황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 채, 기 설정된 정보를 일방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한정된 시간 동안 운전자는 표출되는 정보를 모두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표출되기 전에 도로전광표지를 지나감으로써 도로전광표지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신뢰성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속도 등의 교통상황 및 인적요소를 고려한 도로전광표지 판독소요시간 및 거리 측정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Winroad 패키지를 이용하여 실험환경을 구현하였으며 113명의 피실험자군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도로전광표지 메시지 판독소요시간 측정 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도로전광표지 판독소요시간 측정 모형을 이용하여 교통류 속도와 표출 메시지 정보량 등 교통상황과 인적요소를 반영한 메시지셋을 개발하는데 활용 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technology, VMS(Variable Message Signs) are operating on highway. But, VMS display information which don't reflect traffic condition and driver's human factor. So driver can't read VMS message during limited time, it makes to reduc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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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상황과 인적요소를 고려한 운전자의 VMS 메시지 판독소요시간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차량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험환경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정보량이 운전자의 메시지 판독정확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다. 메시지 줄수가 2줄일 때는 3, 4줄일 때보다 판독정확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3줄과 4줄 사이에는 판독정확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주행환경에서 VMS를 통하여 운전자에게 메시지가 제공되었을 때, 운전자는 그 메시지를 얼마나 정확히, 그리고 얼마나 빨리 판독하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주행시뮬레이터를 통하여 메시지 내 정보단위수, 줄수와 주행속도가 판독정확도와 판독소요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으며, 기타 영향요소는 과 같이 고정하였다.
  • VMS 메시지를 판독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문자 색상, 문자 높이, 문자 밝기 등 다수 존재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판독정확도와 판독소요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메시지 줄수, 정보단위수 및 주행속도만 고려하여 해당 요소들이 메시지를 판독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도출된 모형에서 주행속도를 30km/h, 60km/h, 90km/h로 가정하여 정보단위수에 따른 판독소요시간을 산출하였으며 그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는 다음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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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교통상황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정보를 일방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도로전광표지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은? 하지만 도로의 교통상황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 채, 기 설정된 정보를 일방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한정된 시간 동안 운전자는 표출되는 정보를 모두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표출되기 전에 도로전광표지를 지나감으로써 도로전광표지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신뢰성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속도 등의 교통상황 및 인적요소를 고려한 도로전광표지 판독소요시간 및 거리 측정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도로전광표지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도로전광표지(VMS : Variable Message Sign)은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 ITS)를 구성하는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도로 이용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2009년 기준 VMS는 전체 고속도로 3,425.
VMS 메시지를 판독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VMS 메시지를 판독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문자 색상, 문자 높이, 문자 밝기 등 다수 존재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판독정확도와 판독소요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메시지 줄수, 정보단위수 및 주행속도만 고려하여 해당 요소들이 메시지를 판독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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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chalis Stavrou Kilaras, "Simulation experiments on the design of highway variable message signs," Aerospace Engineering and Mechanics University of Minnesota, 1994. 

  2. Jyh-Hone Wang, Christopher Hunter and Yong Cao "A design of experiment approach to study the display of varible message signs,"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University of Rhode Island Kingston, 2002. 

  3. Chien-Jung Lai, "Effects of color scheme and message lines of variable message signs on driver performance,"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2, no. 4, pp.1003-1008, July 2010. 

  4. "도로 가변정보 안내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제정 연구," 건설교통부, 1999. 

  5. 김태형, 김성민, 오철, 김정완,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한 VMS 메시지 판독시간모형 개발," 한국 ITS학회지, vol. 6, no. 3, 2007. 

  6. 오철, 김태형, 이재준, 이수범, 이청원,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한 유출지점 경로안내용 VMS 적정 설치 위치 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ol. 26, no. 1, 2008. 

  7. 김태진, 오철 오주택, "AHP기반 다기준 가치함수를 이용한 교통안전 경고정보 메시지 선정기법," 한국ITS학회지, vol. 9, no. 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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