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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25 - 133
This paper deals with the passenger transfer trips counted from smart bus-card data from Seoul transit network to understand the current operational condition of the system.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locate the location of the transit transfer centers. It delivers a bi-level programing mod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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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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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통행비용 절감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이러한 대중교통 통행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신대중교통수단 도입, 노선의 신설 및 개편, 차량의 운행빈도 조정, 도로 용량의 확대 등을 통해 차내통행비용 절감 정책을 시행하거나, 환승센터 건설 등 환승체계를 효율화함으로써 환승비용을 줄이려는 다각적인 정책시행이 요구된다. 서울시의 경우 막대한 비용이 요구되는 차내통행 시간 절감을 위한 정책보다는 총통행비용의 약 12%를 차지하는 환승비용 절감에 역점을 두고 관련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 투자비용 대비 효과 측면에서 보다 나을 것으로 사료된다. | |
서울시의 대중교통 통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서울시의 대중교통 통행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울시 내부통행이 약 60%, 유출입통행이 약 40% 로 구성되어 있고, 수단별로는 버스와 지하철이 각각 43.8%, 38.3%로 버스가 근소하게 더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환승통행이 전체 통행의 약 2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Table 2]를 보면, 서울시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일일 총 환승 횟수는 약 280만 건으로 동일 수단간 환승이 38. | |
환승센터 입지선정 모형의 구축 및 해법에 대한 본 연구의 성과 및 의의는 무엇인가? | 첫째, 대중교통 운영자 입장에서 건설비용 예산 및 클러스터내 환승센터 수 제약 하에서 사용자의 총통행비용을 최소화 하는 상위 모형과, 환승센터 입지여부에 영향을 받는 사용자 경로선택의 하위모형을 이용하여, 최적의 환승센터 입지를 결정하는 수리 모형을 이중구조 (bi-level)로 구축/분석하였다. 둘째, 구축된 모형의 해법을 제시하였고 예제네트워크 적용을 통해 제시된 해법이 최적해에 안정적으로 수렴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구축된 모형과 해법을 서울시 네트워크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검토/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울시의 대중교통 환승통행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환승체계 효율화의 필요성을 조명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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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 J. and Liu, Y. and Chang, G.L. and Ma, W. and Yang, X.G.(2011), Locating urban transit hubs: a multi-criteria model and case study in china, Accepted paper at March 18 by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posted ahead of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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