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능동전륜조향장치를 채택한 사륜조향차량의 횡방향 안정성 강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ateral Stability Enhancement of 4WS Vehicle with Active Front Wheel Ste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2, 2012년, pp.15 - 20  

송정훈 (동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propose and develop an integrated dynamics control system to improve and enhance the lateral stability and handling performance. To achieve this target, we integrate an AFS and a 4WS systems with a fuzzy logic controller. The IDCS determines active additional steering angle of fr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 사용되어질 차량 모델은 8자유도의 전체 차량 모델이다. 이 모델은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차량 모델에 AFS 및 4WS를 적용시킬 수 있도록 개선시킨 것이다.
  • 이 연구는 차량의 횡방향 안정성 및 조향성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능동 전륜 조향각 제어 장치인 AFS 및 4WS 차량의 후륜 조향각 제어 장치의 통합 제어장치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yaw rate error 및 body slip angle error를 입력으로 하고 전륜 추가 조향각 및 후륜 조향각을 출력으로 하는 IDCS fuzzy logic controller를 개발하였다.
  • 그림에서 조향 입력 δf는 운전자의 조향입력을 의미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AFS 및 4WS 장치로 구성된 샤시 통합운동제어장치가 차량의 성능향상에 미치는 역할을 확인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4WS 제어기 및 AFS 제어기를 통합 제어하는 조향장치 통합운동제어장치(IDCS, Integrated Dynamics Control with Steering system)를 제안 및 개발하고자 한다. 통합제어가 필요한 이유는 AFS 및 4WS 장치가 독립적으로 제어되면 이들의 장점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성능 악화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9(c) 및 10(c)에 나타내었다. 노면 조건은 건조한 아스팔트 및 눈길로 가정하였으며 초기 속도는 각각 30m/s, 15m/s로 설정하였다.
  • yaw rate는 센서 혹은 observer를 이용하여 측정 혹은 추정 가능하나 body slip angle은 observer 를 이용하여 추정하여야 한다. 한편 reference yaw rate은 다음 수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며 reference body slip angle은 0으로 가정한다.8,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WS 제어기 및 AFS 제어기의 통합제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연구에서는 4WS 제어기 및 AFS 제어기를 통합 제어하는 조향장치 통합운동제어장치(IDCS, Integrated Dynamics Control with Steering system)를 제안 및 개발하고자 한다. 통합제어가 필요한 이유는 AFS 및 4WS 장치가 독립적으로 제어되면 이들의 장점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성능 악화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3,4)
사륜조향자동차는 무엇인가? 사륜조향자동차(4WS, Four Wheel Steer)는 1962년 일본에서 제안되어진 기술로 보통의 차량이 전륜만을 조향하는 것에 비하여 후륜까지 조향하는 차량을 뜻한다. 많은 연구자 및 자동차 회사에서는 관련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980년 대 후반 혼다자동차 및 마쯔다자동차의 일부 차량에 장착되기 시작하였다.
4WS 차량의 장점은 무엇인가? 많은 연구자 및 자동차 회사에서는 관련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980년 대 후반 혼다자동차 및 마쯔다자동차의 일부 차량에 장착되기 시작하였다. 4WS 차량은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조종 안전성과 빠른 응답성, 저속에서의 회전 반경 감소와 고속에서의 주행 안정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초기 차량 속도 및 전륜 조향각을 이용하여 후륜 조향각을 단순히 결정하는 것으로 부터 최근 yaw rate가 reference yaw rate를 추종하도록 후륜 조향각을 결정하는 장치까지 개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 Chengwei, Z. Changfu, Z. Hongyu, Z. Tianjun and M. Li, "4WS the Integrated Control of SBW and 4WS," SAE 2007-01-3674, 2007. 

  2. W. Klier, G. Reimann and W. Reinelt, "Concept and Functionality of the Active Front Steering System," SAE 2004-21-0073, 2004. 

  3. J. He, D. A. Crolla, M. C. Levesley and W. J. Manning, "Coordination of Active Steering, Driveline, and Braking for Integrated Vehicle Dynamics Control," Proc. IMechE, Part D: J. Automobile Engineering, Vol.220, pp.1401-1421, 2006. 

  4. B. Mashadi, P. Ahmadizadeh and M. Majidi, "Integrated Controller Design for Path Following in Autonomous Vehicles," SAE 2011-01-1032, 2011. 

  5. U. Kiencke and L. Nielsen, Automotive Control Systems, SAE, New York, 2000. 

  6. J. Song and W. S. Che, "Comparison and Evaluation of Brake Yaw Motion Controllers with an Antilock Brake System," Proc. IMechE, Part D : J. Automobile Engineering, Vol.222, No.7, pp.1273-1288, 2008. 

  7. J. Song, "Comparison and Evaluation of Steer Yaw Motion Controllers with an Anti-lock Brake System," Proc. IMechE, PartD : J. Automobile Engineering, Vol.223, No.4, pp.503-518, 2009. 

  8. J. Song and W. S. Che, "Comparison between Braking and Steering Yaw Moment Controllers Considering ABS Control Aspects," Mechatronics, Vol.19, No.7, pp.1126-1133, 2009. 

  9. J. Song, "Design of a Robust Controller to Enhance Lateral Stability of a Four Wheel Steer Vehicle with a Nonlinear Observer," Transactions of KSAE, No.15, No.6, pp.120-127, 2007. 

  10. M. J. L. Boada, B. L. Boada, A. Munoz and V. Diaz, "Integrated Control of Front-wheel Steering and Front Braking Forces on the Basis of Fuzzy Logic," Proc. IMechE, Part D: J. Automobile Engineering, Vol.220, pp.253-267, 2006. 

  11. H. T. Nguyen, N. R. Prasad, C. L. Walker and E. A. Walker, A First Course in Fuzzy and Neural Control, Chapman & Hall/CRC, New York, 2003. 

  12.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New York, 2006.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