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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존과 버튼수에 따른 남성복 슬림 핏 재킷의 사이즈와 재킷의 스타일에 따른 패턴설계방법 실태조사
Comparisons: Sizes in Men's Slim-Fit Jackets according to Brand Zones and Number of Buttons, and Jacket Patternmaking Methods according to Jacket Styl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2, 2012년, pp.184 - 194  

김명옥 ,  () ,  서미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it suggests appropriate sizes in menswear slim-fit jackets according to brand zones and number of buttons, as well as jacket patternmaking methods according to jacket styles by surveying and comparing the overall present status of patternmaking and production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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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슬림 핏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한국의 남성복 제조업체 신사정장과 캐릭터캐주얼 브랜드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남성복 재킷패턴 제작 및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존에 따른 한국 남성복 제조업체의 1버튼 재킷에서 4버튼 재킷까지의 재킷의 버튼수에 따른 슬림 핏 재킷의 구체적인 패턴의 사이즈 변화 및 슬림 핏 재킷과 클래식 핏 재킷설계방법을 비교하며, 이를 기초로 남성복 제조업체에게 재킷제작의 과학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남성복 제조업체의 재킷의 버튼수와 브랜드 존에 따른 슬림 핏 재킷패턴의 사이즈와 재킷의 스타일에 따른 패턴설계방법을 비교 분석하여, 남성복 제조업체에 브랜드 존과 재킷의 버튼수 및 재킷의 스타일에 따른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로 도출된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슬림 핏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한국의 남성복 제조업체 신사정장과 캐릭터캐주얼 브랜드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남성복 재킷패턴 제작 및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존에 따른 한국 남성복 제조업체의 1버튼 재킷에서 4버튼 재킷까지의 재킷의 버튼수에 따른 슬림 핏 재킷의 구체적인 패턴의 사이즈 변화 및 슬림 핏 재킷과 클래식 핏 재킷설계방법을 비교하며, 이를 기초로 남성복 제조업체에게 재킷제작의 과학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조사대상 브랜드 선정기준은 한국패션브랜드연감에 수록된 남성복 브랜드 중에서 2006년 매출액이 100억원 이상인 브랜드와 2007년 이후 신규 런칭한 브랜드 중에서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대상으로 캐릭터캐주얼 8개 브랜드, 신사정장 8개 브랜드로 브랜드 존을 동일하게 배분하여 총 16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이는 재킷의 스타일에 따른 분류인 슬림 핏 재킷과 클래식 핏 재킷은 신사정장 존에서도 제조하고 있으며, 캐릭터캐주얼 존에서도 제조하고 있기 때문으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존을 동일하게 배분하여 각각 브랜드 존에 따른 슬림핏 재킷제작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브랜드의 일반적인 사항은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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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e Korea Fashion Brand Annual(2007)의 남성복 존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표적인 브랜드존은 무엇인가? The Korea Fashion Brand Annual(2007)의 남성복 존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표적인 브랜드 존은 신사정장과 캐주얼웨어 즉 트래디셔널 캐주얼웨어, 타운 캐주얼웨어, 캐릭터캐주얼웨어이다. 신사정장 존은 클래식한 스타일의 신사정장 수트를 주로 제조하는 브랜드를 지칭하며, 한국에서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갤럭시’, ‘닥스’, ‘캠브리지’ 등으로 소수의 대형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신사정장 브랜드는 무엇인가? The Korea Fashion Brand Annual(2007)의 남성복 존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표적인 브랜드 존은 신사정장과 캐주얼웨어 즉 트래디셔널 캐주얼웨어, 타운 캐주얼웨어, 캐릭터캐주얼웨어이다. 신사정장 존은 클래식한 스타일의 신사정장 수트를 주로 제조하는 브랜드를 지칭하며, 한국에서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갤럭시’, ‘닥스’, ‘캠브리지’ 등으로 소수의 대형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캐릭터캐주얼 존은 캐릭터(character)가 ‘성격, 개성, 특성’을 뜻하는 것으로 개인의 강렬한 개성을 주장 하는 패션으로 소비자의 고감성 욕구를 수용하고 있다.
최근 남성복의 변화 핵심 경향은 무엇인가?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위해 불편해도 하이힐을 신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남성들도 센스 있게 입기 위해 허리 부분뿐만 아니라 어깨의 남아도는 여유분을 줄여 몸에 더욱 밀착된 실루엣으로 남성 보디라인(body line)을 한껏 부각시킨 스타일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남성 소비자들이 원하는 패션의 핵심은 실제보다 젊어 보이고자 하는 슬림룩의 경향을 보이며, 이와 같은 슬림룩으로 인하여 각 신사복 업체마다 2005년부터 슬림 패턴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Ki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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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ang, B. C.(2006. 2. 13). Slim-fit trend spreads throughout the entire menswear market. Apparel news, p.6. 

  2. Kim, H. S., & Yi, K. H.(2002). The current situation of mass customization in men's wear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8), 61-69. 

  3. Kim, J. Y.(2007. 9. 31). S-line is in great demand. Maeil Business News, p.31. 

  4. Kim, M. J.(2005). A study on the basic pattern of men's casual jacke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Kim, S. H.(2008). A study about the state of a national men's suit market and technique of establish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2004, December 22). Sizing systems for male adult's garments. Retrieved September 20, 2011, from http://www.standard.go.kr/skin3/newviewer/ebookviewer.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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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orea fashion brand annual 2007/2008.(2007). Seoul: Apparel news. 

  9. Li, E. J., & Shim, B. J.(2007). Survey on use of basic bodice blocks at domestic men's apparel companies and comparative study on men's bodice block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4), 120-134. 

  10. Molloy, J. T.(2006). Dress for success (J. Lee, Trans.). Seoul: Goldenbough.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11. Park, S. M., & Lee, J. H.(2002). A suggestion of fashion planning based on the mal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recent fashion trend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6(5), 59-71.  

  12. Shin, H. J.(2008). Development of original type of men's wear bod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3. Shin, K. C.(2005). Strategies of positioning and repositioning of men's apparel bra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4. Uh, M. K.(2007). The development of jeans pattern according to shrinkage rate of washing finis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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