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약국 방문 만성질환 노인환자의 건강보조식품 복용실태와 처방의약품과의 상호작용 연구
Use of Dietary Supplements and Their Interactions with Prescription Drugs in the Elderly with Chronic Diseases in a Community Pharmacy 원문보기

한국임상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22 no.4, 2012년, pp.347 - 355  

이수정 (안국약품 학술팀) ,  이유정 (강원대학교 약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약국을 방문하는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환자의 건강보조식품 복용여부와 그 종류 및 복용 양상을 알아보고 개별 환자의 처방의약품 목록과 함께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건강보조식품과 처방의약품의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약국을 방문한 만 65세 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만성질환 노인환자의 건강보조식품 복용실태 파악을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처방의약품과 건강보조식품 간의 상호작용 여부 및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문헌검색은 2011년 4월까지 출간된 논문을 대상으로 PubMed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설문에 응답한 환자의 처방의약품 목록을 검토하여, 현재 동시 복용중인 건강보조식품과 처방의약품이 상호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만성질환 노인환자 65명(45.5%)이 건강보조식품을 최근 6개월간 꾸준히 복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홍삼이 가장 많은 비율로 34명(31.8%)이 복용 중 이었다. 설문에 응답한 환자의 처방의약품 목록과 복용 중인 건강보조식품 목록을 분석한 결과, 건강보조식품을 복용 중이라고 응답한 65명 중 13명(20.0%)의 환자가 현재 복용하는 처방의약품과 잠재적 (potential) 또는 가능한 (possible) 상호작용이 있는 건강 보조식품을 동시에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조식품과 처방의약품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적극적인 복약지도와 실태 조사를 통해 만성질환 노인 환자에서의 상호작용 발생을 예방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약품 사용이 가능해 질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