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구기록물관리를 위한 기록물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개발 방향
Directions for Developing Database Schema of Records in Archives Management System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34, 2012년, pp.57 - 105  

임진희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이대욱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  김은실 (대구광역시 달성교육지원청) ,  김익한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가기록원 영구기록물관리시스템 CAMS(Central Archives Management System)는 2015년부터 매년 대량의 전자기록물을 이관받아 관리해야 할 중요한 시스템이다. CAMS 데이터베이스를 스키마 설계의 관점에서 진단해보고 전반적인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일이 시급하다. CAMS 데이터베이스의 중심부분인 기록물철 및 기록물건 테이블을 살펴본 결과 두 테이블 모두 정규화가 되어 있지 않으며, 용도 불명의 칼럼들이 혼재하고 있어 기록물 데이터의 품질을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알 수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물철 및 기록물건 테이블의 정규화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두 테이블 간 중복 항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칼럼을 재배치할 것. 둘째, 분류체계 정보 항목을 별도 테이블로 분리할 것. 셋째, 기록물의 형태 및 유형별 기술 항목을 별도 테이블로 분리할 것. 넷째, 인수 및 인계, 보존처리 등 기록관리 과정의 기술 항목을 별도 테이블로 분리할 것. 나아가 이 논문에서는 기록물의 입수, 보존, 제공 단계별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 및 관리 시 고려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입수단에서는 매년 대량의 이관기록물을 정해진 기간 안에 일괄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보존단에서는 재분류, 재평가, 보존처리와 같은 다양한 관리이력을 남길 수 있어야 한다는 점, 제공단에서는 접근도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해야한다는 점 등을 논의하고 있다. 또한, 메타데이터 표준을 준수하는 방향에서 일부 개념 스키마를 개발하여 예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MS(Central Archives Management System) of NAK(National Archives of Korea) is an important system which receives and manages large amount of electronic records annually from 2015. From the point of view in database design, this paper analyzes the database schema of CAMS and discusses the dire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관시스템이 CAMS보다 먼저 전자기록물 관리기능을 탑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자료관시스템은 그간 기록관리의 주요대상이던 종이기록과 행정박물류를 전자 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능과 2004년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신전자문서시스템의 전자문서를 이관받아 관리하기 위한 기능을 갖춘 하이브리드시스템이었다. 전자정부의 추진으로 빠르게 컴퓨팅환경이 변화 하던 각급 정부기관에서는 신전자문서시스템과 더불어 자료관시스템을 활발히 도입하였고, 그 결과 자료관시스템은 CAMS보다 먼저 본격적인 전자기록물 관리 기능을 탑재하게 되었다. 처분일정 상 전자기록이 정부기관에서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될 때까지는 몇 년의 시간 간격이 존재하므로 CAMS는 자료관보다 뒤늦게 전자기록물 관리기능을 구현하게되었다.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정은 무엇인가? 그 과정은 요구사항분석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이다. 먼저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종류와는 독립적으로 개념적 설계를 한다. 다음으로 특정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에 적합한 논리적 설계를 거쳐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가 이루어진다. 각각의 개발 단계에서 개념스키마, 논리 스키마, 물리스키마들이 만들어진다.
자료관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전자기록관리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한 경험은 2004년 정부기관에 보급하기 시작했던 자료관시스템이 최초라 할 수 있다. 자료관시스템은 그간 기록관리의 주요대상이던 종이기록과 행정박물류를 전자 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능과 2004년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신전자문서시스템의 전자문서를 이관받아 관리하기 위한 기능을 갖춘 하이브리드시스템이었다. 전자정부의 추진으로 빠르게 컴퓨팅환경이 변화 하던 각급 정부기관에서는 신전자문서시스템과 더불어 자료관시스템을 활발히 도입하였고, 그 결과 자료관시스템은 CAMS보다 먼저 본격적인 전자기록물 관리 기능을 탑재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