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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D, 반도체, v.49 no.2 = no.416, 2012년, pp.1 - 8
박기웅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김현철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This paper presents the accelerometer which is a key component of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Generally a piezoresistive accelerometer has characteristics of lower cost, better linearity and better immunity about the environmnet noise than a capacitive one. Three types of piezoresistiv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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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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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저항형 가속도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 본 논문은 자동차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의 핵심 부품인 가속도센서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압저항형 가속도센서는 정전용량형 가속도센서에 비하여 제조 비용이 적고 출력 특성이 선형적이며 주변 잡음에 면역성이 강한 장점을 갖는다. 그래서 TPMS용으로 압저항형을 선택하였고,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가지 타입의 구조를 설계하여 공진주파수 특성을 비교하여 가장 안정적인 구조인 질량체 가장자리의 가운데에 있는 4개의 빔에 의하여 지지되는 브릿지 타입의 실리콘압저항형 가속도센서를 선택하였다. | |
가속도센서는 어떠한 센서인가? | 그 중 가속도센서는 물체의 가속도, 중력 등을 감지 하는 센서로 MEMS 기술을 적용하여 소형화, 저전력화 등을 구현하였으며, 직선적인 움직임을 감지·측정하는데 적합한 부품이다. 기계적인 센싱디바이스와 전자회로가 결합된 MEMS 센서는 가격과 크기, 성능, 신뢰성 측면에서 두루 높은 점수를 받아 차량용 센서를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중이다. | |
MEMS에 속하는 가속도센서를 감지원리에 따라 나누었을 때 각 특징은 무엇인가? | MEMS에 속하는 가속도센서는 감지원리에 따라 압전형, 압저항형[3], 정전용량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압전형은 DC 가속도의 측정이 불가능하고, 정전용량형은 공정이 상대적으로 복잡한 단점이 있는 반면에 압저항 형은 확산에 의한 저항만 형성하면 되므로 다른 센서에 비해 공정이 간단하고, 선형성 및 주파수 특성이 뛰어나 TPMS용으로 적합하다.[2] |
신현옥, 손성현, 최시영,"빔 위치변화에 따른 4빔 압저항형 실리콘 가속도센서의 제조 및 특성비교", 대한전자공학회 논문지, 제 36권, 5호, pp. 606-61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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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옥, 김우정, 이재곤, 최시영,"빔 위치변화에 의한 4빔 압저항형 실리콘 가속도센서의 타축특성", Conference on Sensor Technology, 제 8회, pp. 200-20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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