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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PMS용 4빔 실리콘 미세 압저항형 가속도센서의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Fabrication of 4-beam Silicon-Micro Piezoresistive Accelerometer for TPMS Application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D, 반도체, v.49 no.2 = no.416, 2012년, pp.1 - 8  

박기웅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김현철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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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차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의 핵심 부품인 가속도센서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압저항형 가속도센서는 정전용량형 가속도센서에 비하여 제조 비용이 적고 출력 특성이 선형적이며 주변 잡음에 면역성이 강한 장점을 갖는다. 그래서 TPMS용으로 압저항형을 선택하였고,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가지 타입의 구조를 설계하여 공진주파수 특성을 비교하여 가장 안정적인 구조인 질량체 가장자리의 가운데에 있는 4개의 빔에 의하여 지지되는 브릿지 타입의 실리콘압저항형 가속도센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센서 크기를 고려하여 빔의 길이는 $200{\mu}m$로 정하였으며, 빔 길이에 따른 최대응력과 최대변위를 시뮬레이션하여 센서를 설계하였다. TPMS용 4 빔 실리콘 미세 압저항형 가속도센서의 크기는 $3.0mm{\times}3.0mm{\times}0.4mm$의 크기로 제작 되었다. 휠 각도에 따른 출력 특성과 온도 특성을 측정하여 센서의 특성을 분석 하였다. 그 결과 가속도센서의 옵셋 전압은 43.2 mV 이고 감도는 $42.5{\mu}V/V/g$ 이다. 센서의 특징으로 내충격성은 1500 g 이고, 측정 범위는 0 ~ 60 g, 사용온도는 $-40^{\circ}C{\sim}125^{\circ}C$ 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accelerometer which is a key component of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Generally a piezoresistive accelerometer has characteristics of lower cost, better linearity and better immunity about the environmnet noise than a capacitive one. Three types of piezoresistiv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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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PMS에는 간접식 및 직접식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간접식 보다 직접식이 더 정밀하고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직접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TPMS에서 가속도센서를 사용한 목적은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원심력 때문에 압력을 측정하는 멤브레인이 변형될 여지가 있으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에서는 TPMS에 적용 가능한 내구성과 가속도의 측정 가능한 범위를 갖는 4빔 압저항형 실리콘 미세 가속도센서를 설계 및 제작하고 그 특성을 분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TPMS용 가속도 규격에 알맞은 입력가속도 범위와 높은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크기 최소화와 응력변화 극대화와 용이한 제작공정을 추구하였다. 또한 실리콘 압저항형 가속도센서 설계를 위해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가지 타입의 구조를 시뮬레이션하여 공진주파수 특성이 좋고 안적적인 구조를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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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저항형 가속도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자동차용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의 핵심 부품인 가속도센서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압저항형 가속도센서는 정전용량형 가속도센서에 비하여 제조 비용이 적고 출력 특성이 선형적이며 주변 잡음에 면역성이 강한 장점을 갖는다. 그래서 TPMS용으로 압저항형을 선택하였고,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가지 타입의 구조를 설계하여 공진주파수 특성을 비교하여 가장 안정적인 구조인 질량체 가장자리의 가운데에 있는 4개의 빔에 의하여 지지되는 브릿지 타입의 실리콘압저항형 가속도센서를 선택하였다.
가속도센서는 어떠한 센서인가? 그 중 가속도센서는 물체의 가속도, 중력 등을 감지 하는 센서로 MEMS 기술을 적용하여 소형화, 저전력화 등을 구현하였으며, 직선적인 움직임을 감지·측정하는데 적합한 부품이다. 기계적인 센싱디바이스와 전자회로가 결합된 MEMS 센서는 가격과 크기, 성능, 신뢰성 측면에서 두루 높은 점수를 받아 차량용 센서를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중이다.
MEMS에 속하는 가속도센서를 감지원리에 따라 나누었을 때 각 특징은 무엇인가? MEMS에 속하는 가속도센서는 감지원리에 따라 압전형, 압저항형[3], 정전용량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압전형은 DC 가속도의 측정이 불가능하고, 정전용량형은 공정이 상대적으로 복잡한 단점이 있는 반면에 압저항 형은 확산에 의한 저항만 형성하면 되므로 다른 센서에 비해 공정이 간단하고, 선형성 및 주파수 특성이 뛰어나 TPMS용으로 적합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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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신현옥, 손성현, 최시영,"빔 위치변화에 따른 4빔 압저항형 실리콘 가속도센서의 제조 및 특성비교", 대한전자공학회 논문지, 제 36권, 5호, pp. 606-613, 1999. 

  2. L. Roylance and J. Angell, "Batch-fabricated silicon accelerometer," IEEE Trans. Electron Devices, vol. 26, pp. 1911-1917, 1979. 

  3. K. H. Kim, J. S. Ko, Y, H, Cho, K. Lee, and B. M. Kwak, "A skewsymmetric cantilever accelerometer for automotive airbag application," Sensors and actuators A, vol.50, pp. 121-126, 1195. 

  4. 신현옥, 김우정, 이재곤, 최시영,"빔 위치변화에 의한 4빔 압저항형 실리콘 가속도센서의 타축특성", Conference on Sensor Technology, 제 8회, pp. 200-205, 1997. 

  5. By A. Alvin Barlian, Woo-Tae Park, Joseph R.Mallon, Jr., Ali J. Rastegar, and Beth L. Pruitt,"Review: Semiconductor Piezoresistance forMicrosystems," proceedings of the IEEE., vol.97, pp. 530-533, 2009. 

  6. G. Ionascu, Technologies of Microtechnics forMEMS (in Romanian), Ed. Cartea Universitara, Bucharest, pp. 61-97, 2004. 

  7. X.F. Zha, "Database System for Design and Manufacturing of MEMS",in Int. Journal of Adv. Manuf. Technol., 2007, 32, pp. 378-392. 

  8. M.K. Lim, H. Du, C. Su, W.L. Jin, "A micromachined piezoresistive accelerometer with high sensitivity: design and modelling," Microelectronic Engineering., vol. 49, pp. 263-264, 1999. 

  9. Prem Pal, Kazuo Satoa, Mitsuhiro Shikidaa, Miguel A. Gosalvezb, "Study of corner compensating structures and fabrication of various shapes of MEMS structures in pure and surfactant added TMAH," Sensors and Actuators, vo.l 154, pp. 192-19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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