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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K시와 B시에 소재한 4개의 간호대학에서 3,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201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1일부터 2016년 6월 30일까지 자가보고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 20.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감정조절 능력 평균은 5점 만점에 $3.79{\pm}0.48$점, 적극적 대처는 4점 만점에 $2.79{\pm}0.41$점, 소극적 대처는 $2.53{\pm}0.36$점,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58{\pm}0.46$점 이었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정서조절능력(r=.391, p<.001), 적극적 대처(r=.361, p<.001) 및 소극적 대처(r=.276,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전공만족도(${\beta}=-.318$, p<.001)와 정서조절 능력(${\beta}=.230$, p<.001)으로, 이들 모형의 설명력은 28.1%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regulation, coping strategie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and examined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May 1 to June 30, 2016. The study participants were 201 third and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at four departments of nursing located in B and K metropolitan city.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WIN v 20.0. The mean emotional regulation score was $3.73{\pm}0.48$, active coping was $2.79{\pm}0.33$, passive coping was $2.53{\pm}0.36$, and practice satisfaction was $3.58{\pm}0.46$.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noted between emotional regulation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r=.391, p<.001), between active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r=.361, p<.001), between passive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r=.276, p<.001).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were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major (${\beta}=-.322$, p<.001) and emotional regulation (${\beta}=.232$, p<.001). These factors explained 28.1% of variance in participant'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In conclusion, effective nursing educational programs need to be developed to enhance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to foster positive emotional regulation in nursing students.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프로그램 개발 시 전공만족 도와  정서조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내 시뮬레이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결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와 정서조절능력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프로그램 개발 시 전공만족 도와  정서조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내 시뮬레이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안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조절 능력,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임상실습 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조절 능력,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임상실습 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 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실습 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 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실습 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 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실습 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 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실습 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전공 만족도와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조사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제한점을 가진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 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임상실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조절 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임상실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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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 능력
정서조절 능력이란?
자신의 정서를 반성적으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를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6], 정서조절 능력은 의식적인 통제 과정으로서,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자신의 정서 상태와 기분을 통제하고 조절함으로써,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적응을 위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10,11]. 즉, 자신의 정서를 반성적으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간호사는 다양한 임상 환경 속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다양한 대상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감정 또는 정서의 조절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요구되는 간호사에게 필수 전제 조건이다[4].

임상실습
임상실습이란?
간호대학생이 전문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응용력 및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이고,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직업관을 정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전문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응용력 및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이고,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직업관을 정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대상자의 건강과 질병에 관심을 가지고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질적인 간호제공을 지향하는 전문가적 소양을 갖춘 미래의 전문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1, 2].

스트레스 대처방식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적절하지 못하면 나타나는 부정적 영향은?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나 임상실습 적응 및 실습만족도가 저하되어 간호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란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스트레스원을 제거하거나, 특정 사건이 스트레스원이 되지 않게 함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에 능동적으로 잘 적응할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8],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적절하지 못했을 경우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나 임상실습 적응 및 실습만족도가 저하되어 간호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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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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