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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111 - 119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after simulation education using a human simulator. Method: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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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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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이란 무엇인가? | 간호학은 과학적 지식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의사결정을 하고 상황에 적절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을 길러내는 학문이므로(Liaschenko & Peter, 2004) 간호교육은 간호실무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실무현장에서는 의료 환경의 복잡성과 환자의 중등도 증가, 의료소비자들의 권리 의식 신장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로 상황에 맞는 올바른 판단과 대처 능력을 가져야 하며 환자 요구에 맞는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다(김윤희, 장금성, 2011;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이규영, 2009). | |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나 타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임상실무 교육을 반복할 수 있으며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임상에서 일어나면 안 되는 경험을 통해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Durham & Alden, 2008) 응급상황 대처 교육에 효과적이다. 특히 현장 재현형인 환자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 HPS)를 활용한 교육은 임상현장을 복제한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임상상황에서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며(Bond & Spillane, 2002), 임상 상황과 같은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안전한 간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Durham & Alden, 2008). | |
간호교육 전략은 기술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비판적사고와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학은 과학적 지식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의사결정을 하고 상황에 적절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을 길러내는 학문이므로(Liaschenko & Peter, 2004) 간호교육은 간호실무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실무현장에서는 의료 환경의 복잡성과 환자의 중등도 증가, 의료소비자들의 권리 의식 신장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로 상황에 맞는 올바른 판단과 대처 능력을 가져야 하며 환자 요구에 맞는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다(김윤희, 장금성, 2011;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이규영, 2009). 따라서 간호교육 전략은 기술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비판적사고와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Durham & Alden, 2008) 전략을 개발하고 사용해야 한다. |
강혜원, 허혜경(2010). 간호사를 위한 호흡곤란 응급관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중환자간호학회지, 3(2), 5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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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희, 장금성(201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1(2), 245-255.
이숙정, 노영숙, 김주옥, 장기인, 류언나, 박영미(2010). 호흡곤란환자 간호의 실습교육평가에서Multi-mode와 SimMan 시뮬레이션 활용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1), 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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