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교육훈련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Career Maturity of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633 - 1639  

박재학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와평생교육) ,  강병진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국제융합경영전공) ,  임상호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국제융합경영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인천광역시 소재 직업교육훈련 기관의 직업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비로 교육을 받는 직업교육훈련생이 직업교육훈련과정에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지, 가족, 지인"의 권유로 직업교육훈련을 받으러 왔으며. 교육훈련을 장기를 선호하고 학력이 낮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고 미혼자가 진로성숙도가 높게 나타났다. 회귀분석에서는 직업교육훈련 내용 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계당국에서는 직업교육훈련과정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Inche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and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career maturity were investigated. Mercy Vocational trainees receive training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o improve skills in the process it wa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지역에 소재하고 직업교육기관에서 직업교육훈련 중인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성별, 결혼유무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직업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기존 선행연구들은 주로 인지양식, 자아 개념, 자기 존중감, 의사결정양식과 같은 개인적 요인과 교육학 분야의 관심사인 학교성적, 대학교 진학여부와 같은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 및 결정간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김경근, 2000; 방하남·김기헌, 2000; 구인회, 2003;박창남·도종수, 2005; 김경근·변수용, 2006)가 집중되어 있다. 본 연구는 진로 성숙도에 초점을 맞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준비하였으며,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빠르게 변화했던 지난 몇 년 간의 변화에 주목했을 때 그간의 선행연구의 결과와 어떠한 변인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교육훈련이란? 직업교육훈련이란 일반적으로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 ILO)의 권고에서 언급하고 있는 바와 같이 기술적, 또는 직업적 지식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교육훈련 방법을 말하며, 직업교육훈련이 학교에서 행해지든, 작업장에서 행해지든 불문한다고 정의 하고 있다(직업훈련연구소, 1986: 13).
그리본스(Gribbons)와 론스 (Lohnes, 1965)가 주장한 내용은?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란 한 개인이 진로를 결정할 때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인식하고 계획하며 선택하는 생애 단계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 혹은 발달 정도이며, 발달적 생애단계의 각 발달과업의 수행정도를 동일한 연령집단과 비교했을 때 나타나는 개인의 상대적인 직업준비의 정도를 의미한다. 그리본스(Gribbons)와 론스 (Lohnes, 1965)는 진로선택이나 진로계획의 준비도 (Readiness)의 개념으로 진로성숙을 보고, 진로성숙 수준은 개인의 내적, 외적 여건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고 하였다. 그들은 교육과정, 직업정보, 흥미, 가치 등의 요인들이 진로성숙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직업교육훈련 제도를 도입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세계 여러 나라들이 직업교육훈련제도를 도입하게 된 동기는 현대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력개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데 기인한 것이다. 직업교육훈련 제도를 도입하게 된 주요 원인은 첫째, 각종 산업인력의 수요증가로 다양한 인력양성과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산업혁명 이후 새로운 산업이 요구하는 기술이나 기능이 없어 취업을 못하는 사람, 교육과정에서 이탈한 각 급 학교의 중퇴자, 재직자 중 일정한 기능을 보유한 사람이라도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필요가 있는 사람, 재취업에 필요한 기술 기능을 습득하길 원하는 실직자 등이 늘어나게 되었다. 둘째, 기존의 제도로는 원만히 새로운 인력공급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산업기술의 혁신 등으로 새롭게 증가하는 전문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하기에는 지식기반이 미약하고 실업 내지 직업 교육훈련 등의 학교 과정에서 생산직 인력을 양성하는 것 역시 현장성 결여로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요인 때문에 각 나라는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존속시키면서도 교육이나 도제제도만으로는 수용하지 못하는 다양한 과정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Ganginsuk. "Exploration of variables related to career maturity of junior high school studie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996. 

  2. Gangcheolryong, Unemployed re-employment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education,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study."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1999. 

  3. In contrasting ways "The family background effect on adolescents' educational achievement: Family structure and family income, poverty, focusing on the impact of" South Korea Social Studies Social Welfare Research. 2003. 

  4. Gwaknamyong. "High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the course of academic research on consciousnes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989. 

  5. Gwongiok. "Career maturit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he study."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997. 

  6. 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7 

  7. Bandura, A. "The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 

  8. Crites. J. O. "Career maturity inventory : Administration and usr's manual (2nd ed)". New York. McGraw. 197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