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인천광역시 소재 직업교육훈련 기관의 직업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비로 교육을 받는 직업교육훈련생이 직업교육훈련과정에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지, 가족, 지인"의 권유로 직업교육훈련을 받으러 왔으며. 교육훈련을 장기를 선호하고 학력이 낮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고 미혼자가 진로성숙도가 높게 나타났다. 회귀분석에서는 직업교육훈련 내용 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계당국에서는 직업교육훈련과정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인천광역시 소재 직업교육훈련 기관의 직업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비로 교육을 받는 직업교육훈련생이 직업교육훈련과정에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지, 가족, 지인"의 권유로 직업교육훈련을 받으러 왔으며. 교육훈련을 장기를 선호하고 학력이 낮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고 미혼자가 진로성숙도가 높게 나타났다. 회귀분석에서는 직업교육훈련 내용 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계당국에서는 직업교육훈련과정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In this paper, in Inche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and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career maturity were investigated. Mercy Vocational trainees receive training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o improve skills in the process it was fo...
In this paper, in Inche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and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career maturity were investigated. Mercy Vocational trainees receive training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o improve skills in the process it was found that commitment. In addition, "friends, family, acquaintances," with the encourag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as been to collect. Prefer long-term training and career maturity and high educated singles with lower career maturity were higher. Regression analysis of satisfaction in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formation, influence on career maturity. Therefore, the authorities concerned in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aithfully find ways to operate should be.
In this paper, in Inche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and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career maturity were investigated. Mercy Vocational trainees receive training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o improve skills in the process it was found that commitment. In addition, "friends, family, acquaintances," with the encourag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as been to collect. Prefer long-term training and career maturity and high educated singles with lower career maturity were higher. Regression analysis of satisfaction in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formation, influence on career maturity. Therefore, the authorities concerned in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aithfully find ways to operate should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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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지역에 소재하고 직업교육기관에서 직업교육훈련 중인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성별, 결혼유무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직업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기존 선행연구들은 주로 인지양식, 자아 개념, 자기 존중감, 의사결정양식과 같은 개인적 요인과 교육학 분야의 관심사인 학교성적, 대학교 진학여부와 같은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 및 결정간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김경근, 2000; 방하남·김기헌, 2000; 구인회, 2003;박창남·도종수, 2005; 김경근·변수용, 2006)가 집중되어 있다. 본 연구는 진로 성숙도에 초점을 맞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준비하였으며,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빠르게 변화했던 지난 몇 년 간의 변화에 주목했을 때 그간의 선행연구의 결과와 어떠한 변인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직업교육훈련 중이거나 직업교육훈련과정 수료후 취업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2011년 4월20일부터 5월10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300부를 작성하여 통계 처리가 불가능한 설문지를 제거한 120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2011년 4월20일부터 5월10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300부를 작성하여 통계 처리가 불가능한 설문지를 제거한 120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7.
데이터처리
설문은 총 300부를 작성하여 통계 처리가 불가능한 설문지를 제거한 120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7.0으로 빈도분석, 차이 분석, 일원배치분산, 회귀분석 등의 통계처리를 하였다.
이론/모형
직업교육훈련생들의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크라이티스(Crites, 1978)가 개발한 진로성숙도 검사 (Career Maturity Inventory : CMI)를 김현옥(1989)이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크라이티스(Crites, 1978)가 개발한 진로성숙도 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 : CMI)척도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검사에서는 태도척도만을 사용하였다.
직업교육훈련생들의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크라이티스(Crites, 1978)가 개발한 진로성숙도 검사 (Career Maturity Inventory : CMI)를 김현옥(1989)이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크라이티스(Crites, 1978)가 개발한 진로성숙도 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 : CMI)척도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검사에서는 태도척도만을 사용하였다. 태도척도는 진로 선택 시 개인이 갖는 성향이나 태도 등을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성능/효과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F-검정 결과 직업교육훈련생들은 결혼유무에 따른 진로성숙도에서는 결정성, 독립성, 성향, 타협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는 결혼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둘째,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기타(1년 이상) 의견이 높게 나타나 아주 장기적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거나 아니면 단기적으로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취업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교육훈련과정에서는 우선 1일에 선호하는 시간대는 4~6시간이 높게 나타났지만, 선호하는 시간대는 직업교육훈련생들마다 각각 선호하는 시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정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140~160일로 높게 나타났다.
단기적인 프로그램보다는 이들이 충분한 교육을 받고 사회와 연계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할 것이다. 넷째, 직업교육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간의 회귀분석에서는 직업교육훈련기간과 시간 그리고 직업교육훈련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업교육훈련 내용 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교육훈련을 마치고 직장이나 취업을 한 직업교육훈련생들과 만남의 시간 그리고 계속적인 자료 및 무료 보수교육을 시키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기타(1년 이상) 의견이 높게 나타나 아주 장기적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거나 아니면 단기적으로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취업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교육훈련과정에서는 우선 1일에 선호하는 시간대는 4~6시간이 높게 나타났지만, 선호하는 시간대는 직업교육훈련생들마다 각각 선호하는 시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교육훈련 동기는 전문 직업을 갖고 싶어서 40%, 취업이나 창업을 위한 새로운 기술 습득 30.8%, 자격증 취득을 위해 22.5%, 가족 등 주위의 권유에 의해서 5.8%로 나타나서 직업교육훈련 동기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서 전문적인 직업을 갖기 위해서가 가장 많이 나타나서 안정되고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즉 직업교육훈련 동기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서 전문적인 직업을 갖기 위한 안정되고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하는 직업교육훈련의 목적이다.
둘째, 직업교육훈련을 받으러 온 경로를 살펴보면, 가족, 친구, 친지(동료, 선후배) 소개로50.8%,직업교육훈련 기관 모집 안내를 통해 20.8%, 신문, 벽보, 인터넷(워크넷, HRD-Net 등), 생활정보지를 통해서 15.8%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기타(1년 이상) 56명 (46.
이는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는 결혼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미혼자가 기혼자 보다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들이 사회에 잘 진출할 수 있는 경력개발프로그램을 회사와 연계해서 실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셋째,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에 성별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8%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기타(1년 이상) 56명 (46.7%), 6개월 37명(30.8%), 3개월 20명(16.7%)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거나 직업교육훈련을 통한 취업이 목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00으로 나타나서 미혼>기혼>기타 순으로 진로성숙도가 나타났다. 즉 미혼자가 기혼자 보다 약간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혼자의 표준편차(.
즉 진로성숙도 평균이 기혼 1.13, 미혼 1.15, 기타 1.00으로 나타나서 미혼>기혼>기타 순으로 진로성숙도가 나타났다.
직업교육훈련 동기·경로에서는 표 2와 같이 우선, 현재 수강 중인 훈련과정명은 기타 39.2%, 자비 27.5%, 재외동포과정 25.0%, 직업능력개발카드 6.7%, 계좌제 과정 1.7% 순으로 나타났다.
직업교육훈련 만족도에 따른 관여성은 낮은 설명력을 갖으며 F= 4.172,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업교육훈련생들이 적절하다고 여기는 직업교육훈련시간은 5시간 >4시간 >6시간 순으로 나타나서 직업교육훈련생들은 4시간~6시간 이상의 직업교육훈련 시간을 요구하여 하루에 비교적 짧은 시간보다 긴 시간 동안 수업을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여겼다.
본 연구결과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서는 여자보다 남자의 비율이 높았으며, 직업교육훈련을 받는 응답자 중 연령대는 30대~40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 수준은 전체적으로 보아 고졸과 중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혼자가 기혼자 보다 약간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혼자의 표준편차(.357)로 나타나서 진로성숙도에 큰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기혼보다 미혼이 진로성숙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자들은 다양한 수준에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F-검정 결과 직업교육훈련생들은 결혼유무에 따른 진로성숙도에서는 결정성, 독립성, 성향, 타협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는 결혼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표 5과 같이, 직업교육훈련 만족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관여성을 회귀분석 한 결과, 직업교육훈련 내용 구성 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44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3.085로서 p<.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직업교육훈련 만족도와 진로성숙간의 회귀분석에서는 직업교육훈련기간과 시간 그리고 직업교육훈련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업교육훈련 내용 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당국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직업교육훈련과정에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이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성별에서는 여자보다 남자의 비율이 높았으며, 직업교육훈련을 받는 응답자 중 연령대는 30대~40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 수준은 전체적으로 보아 고졸과 중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유무에서는 기혼자보다는 미혼이 많았으나 기혼자도 높은 수준을 보여 주어 현재 사회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시대적 적절성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에 연령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학력에 따른 진로성숙도에서는 관여성, 독립성, 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직업교육훈련생의 진로성숙도는 학력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직업교육훈련 기관에서 사적 네트워크망을 연결하여 홍보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직업교육훈련을 마치고 직장이나 취업을 한 직업교육훈련생들과 만남의 시간 그리고 계속적인 자료 및 무료 보수교육을 시키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업교육훈련 기간은 기타(1년 이상) 의견이 높게 나타나 아주 장기적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거나 아니면 단기적으로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취업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혁명 이후 새로운 산업이 요구하는 기술이나 기능이 없어 취업을 못하는 사람, 교육과정에서 이탈한 각 급 학교의 중퇴자, 재직자 중 일정한 기능을 보유한 사람이라도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필요가 있는 사람, 재취업에 필요한 기술 기능을 습득하길 원하는 실직자 등이 늘어나게 되었다. 둘째, 기존의 제도로는 원만히 새로운 인력공급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산업기술의 혁신 등으로 새롭게 증가하는 전문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하기에는 지식기반이 미약하고 실업 내지 직업 교육훈련 등의 학교 과정에서 생산직 인력을 양성하는 것 역시 현장성 결여로 한계가 존재한다.
즉 직업교육훈련 동기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서 전문적인 직업을 갖기 위한 안정되고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하는 직업교육훈련의 목적이다. 따라서 직업교육훈련 동기, 경로 전문성과 특성, 방법, 시간 등을 고려하여 직업교육훈련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직업교육훈련 중이거나 직업교육훈련과정 수료후 취업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2011년 4월20일부터 5월10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교육훈련이란?
직업교육훈련이란 일반적으로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 ILO)의 권고에서 언급하고 있는 바와 같이 기술적, 또는 직업적 지식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교육훈련 방법을 말하며, 직업교육훈련이 학교에서 행해지든, 작업장에서 행해지든 불문한다고 정의 하고 있다(직업훈련연구소, 1986: 13).
그리본스(Gribbons)와 론스 (Lohnes, 1965)가 주장한 내용은?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란 한 개인이 진로를 결정할 때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인식하고 계획하며 선택하는 생애 단계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 혹은 발달 정도이며, 발달적 생애단계의 각 발달과업의 수행정도를 동일한 연령집단과 비교했을 때 나타나는 개인의 상대적인 직업준비의 정도를 의미한다. 그리본스(Gribbons)와 론스 (Lohnes, 1965)는 진로선택이나 진로계획의 준비도 (Readiness)의 개념으로 진로성숙을 보고, 진로성숙 수준은 개인의 내적, 외적 여건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고 하였다. 그들은 교육과정, 직업정보, 흥미, 가치 등의 요인들이 진로성숙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직업교육훈련 제도를 도입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세계 여러 나라들이 직업교육훈련제도를 도입하게 된 동기는 현대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력개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데 기인한 것이다. 직업교육훈련 제도를 도입하게 된 주요 원인은 첫째, 각종 산업인력의 수요증가로 다양한 인력양성과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산업혁명 이후 새로운 산업이 요구하는 기술이나 기능이 없어 취업을 못하는 사람, 교육과정에서 이탈한 각 급 학교의 중퇴자, 재직자 중 일정한 기능을 보유한 사람이라도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필요가 있는 사람, 재취업에 필요한 기술 기능을 습득하길 원하는 실직자 등이 늘어나게 되었다. 둘째, 기존의 제도로는 원만히 새로운 인력공급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산업기술의 혁신 등으로 새롭게 증가하는 전문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하기에는 지식기반이 미약하고 실업 내지 직업 교육훈련 등의 학교 과정에서 생산직 인력을 양성하는 것 역시 현장성 결여로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요인 때문에 각 나라는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존속시키면서도 교육이나 도제제도만으로는 수용하지 못하는 다양한 과정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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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dura, A. "The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
Crites. J. O. "Career maturity inventory : Administration and usr's manual (2nd ed)". New York. McGraw.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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