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4V-500W급 소형전동차용 DC모터 속도 콘트롤러 개발
Development of A DC Motor Controller for 24V-500W Small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777 - 1783  

방준호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이우춘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유재영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DC모터의 출력특성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구조의 DC모터 구동회로를 설계하였고 이 회로를 이용한 콘트롤러를 개발하였다. 설계된 구동 회로에 의하여 콘트롤러는 자체발진회로의 스위칭 신호를 갖는 트랜스포머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DC모터를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최대속도시, 제어회로의 기준전압 값을 삼각파보다 높게 유지할 수 있고 모터 구동 FET를 항상 온 값을 가지도록 하여 최대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제안된 구동회로를 활용하여 24V-500W급 DC모터속도 컨트롤러를 개발하였고 소형전동차를 제작하고 구동시험을 실시하였다. 구동테스트 및 특성 측정결과, 구동전류 12A로써 DC모터의 전진 및 후진 속도를 연속 가변 할 수 있음을 보였다. 그 밖에 과전류 감시기능, 모터과열 감시기능의 정상동작을 확인하였으며, 배터리 잔량이 20~100%까지 6단계로 표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motor driving circuit is designed to improve the output performance of DC motor, and a controller is developed with the designed circuit. By the designed driving circuit, a controller can continuously drive DC motors by a transformer which has switching signals of a self-gen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FET 구동전원을 기존의 차징펌프방식에 의한 DC모터제어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최대출력이 제한되지 않도록 독립전원 방식의 DC모터 콘트롤러 회로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DC모터 콘트롤러는 전원공급용 스위칭 소자 부를 포함하고, 독립구동방식에 의해 전원을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그러나 차징펌프방식을 활용한 DC모터 제어장치는 DC모터의 출력을 100% 얻을 수 없어 최대 출력이 제한되는 단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차징펌프방식에 의한 DC모터제어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최대출력이 제한되지 않은 특성을 가지는 DC모터 콘트롤러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DC모터 콘트롤러는 전원공급용 스위칭 소자 부를 포함하고, 독립구동방식에 의해 전원을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징펌프방식이 가지고 있는 출력제한의 문제점을 개선한 회로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DC모터 콘트롤러 회로를 통하여 기존 차징펌프방식이 최대출력을 얻을 수 없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듀티비, 1을 가지는 DC모터 제어장치 및 DC 모터 제어방법을 설계 및 적용함으로써 DC모터가 100%의 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 논문에서는 국내의 중소형 특수 전동차용 DC 모터 속도 컨트롤러 제품의 가격대비 성능비 향상을 목료로 진행되었으며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새로운 방법의 DC 모터 컨트롤러 제어방법을 나타내었다. 전동차용 DC 모터 속도 콘트롤러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 차징펌프방식이다[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적인 전기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전동차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석 연료의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 화석연료의 고갈 및 원가상승 등으로 친환경적인 전기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전동차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 또한 장래 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를 대체하게 될 일반 운송용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전동휠체어, 전동 스쿠터, 전동 청소용차, 농업용 전동대차, 전동자전거 및 골프카 등 특수용도용 전동차에 대한 연구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 활용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2,4].
전동차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은 무엇인가? 또한 장래 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를 대체하게 될 일반 운송용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전동휠체어, 전동 스쿠터, 전동 청소용차, 농업용 전동대차, 전동자전거 및 골프카 등 특수용도용 전동차에 대한 연구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 활용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2,4]. 전동차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은 배터리를 주요 부품으로 하는 전원장치와 모터를 주요 부품으로 하는 구동장치이며, 전원장치와 구동장치 사이에 존재하는 DC모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이다. DC모터 컨트롤러는 모터의 속도 및 전진 후진 동작 등, 다양하게 제어함으로써 모터의 구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동차 이용자에게 효율적이며 안전한 운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DC모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전동차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은 배터리를 주요 부품으로 하는 전원장치와 모터를 주요 부품으로 하는 구동장치이며, 전원장치와 구동장치 사이에 존재하는 DC모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이다. DC모터 컨트롤러는 모터의 속도 및 전진 후진 동작 등, 다양하게 제어함으로써 모터의 구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동차 이용자에게 효율적이며 안전한 운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국내․외적으로 전기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DC모터 속도 콘트롤러에 대한 많은 기술이 축적되고 있으며 관련기술들을 이용한 제품들이 상품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eong-Bae Kong, Jae-Hee Lee, Sung-Kwan Joo, Tae Yong Song, Yong-Jun Kim, "Effect of Electric Vehicle deployment on System Marginal Price(SMP)" KIEE Summer Conference Publications, 2010. 7. 

  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Report "Power Purchase Agreement", 2008. 12. 

  3. Kevin Morrow, Donald Karner and James Francfort,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Idaho National LAB , 2008. 11. 

  4. Jin-Sung Kim, Ju-Hee Cho, Seong-Cheol Park, Byung-Taek Kim, Dae-Kyong Kim, "Desig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AEV(Agricultural Electric Vehicle)", KIEE Eletric Machine and Energy Conversion Systems Site, Spring Conference Publications, 2010. 4. 

  5. MO, Se-Jun "Overview and Outlook for Electric Vehicle Car Parts Companies, Industry Research Report, Hana Institute of Finacen 2009. 8. 

  6. Jinrong Qian, Lee, F. C. "Voltage-Source Charge-Pump Power Factor Correction AC/DC Converters" Power Electronics IEEE, Vol 14, pp350-358, 1999. 

  7. Jinrong Qian, Lee, F. C. "Charge-Pump Power Factor Correction Technologies Part I: Concept and Principle" Power Electronics IEEE, Vol 15, pp 121-129, 2000. 

  8. Seok-Cheol Ko, Sung-Hun Lim, Byoung-Sung Han, "Design of a Bidirectional AC-DC Converter using Charge Pump Power Factor Correction Circuit", KIEE Eletric Machine and Energy Conversion Systems Site, Spring Conference Publications, 2001. 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