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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880 - 1888
진장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사회시스템공학과)
This study tried to analyze traffic assignment volume by application of land use patterns and transport policies in District Unit Design. It is postulated a Toy network and various scenarios which are combined land use patterns and transport policies for analyzing change of assignment volume. As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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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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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도로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은 무엇인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도로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은 고속도로, 국도와 같은 이동성이 최우선시 되는 고규격 도로를 머리 속에 떠올리게 되고 결국은 오히려 안전성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생활도로에까지 사고(思考)의 관성이 지속되어 도로건설 방법이 이동성을 중시하는 천편일률적 모습을 띄게 되었다.[2-4] 도시의 가장 기초 단위인 지구 단위에서의 토지이용 패턴 및 교통규제에 따른 통행량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경우 연도주민에게 교통량 부하가 가장 적은 적정 지구단위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 |
가상네트워크를 설정하고 교통수요 예측 프로그램인 EMME3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지구단위 설계시 교통부문에서 다양한 도시설계 및 교통정책의 적용에 따른 교통량 패턴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네트워크(Toy Network)를 설정하고 토지이용패턴과 교통정책을 접목한 19개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후 교통수요 예측 프로그램인 EMME3를 이용하여 교통량 배정량을 산정하고 비교하였다. | |
총통행량을 적게 하고 동시에 지구내부 도로의 연도환경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총통행량을 적게 하고 동시에 지구내부 도로의 연도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첫째, 교통수요관리 정책은 가장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가능하다면 지구 내부의 국지도로는 차량통행을 금지시키는 것이 이상적이다. 여기에 외곽에 공동주차장을 설치할 경우 효과는 더욱 상승될 수 있다. 세 번째, 접근통제를 적절하게 실시하는 것은 총통행량 감소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실시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네 번째, 지구 중간에 어정쩡하게 공동주차장을 설치하는 경우는 오히려 총통행량을 가장 많이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지구설계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Choi, Y.S. et al. "A study on the Influence to Social Communication of Residents by Traffic Volume of Residential Street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 Vol 18 No 6, pp. 33-4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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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obs, J.,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Vintage Books, New York., 1961
Tolley, R., "The hard road: the problems of walking and cycling in British cities", The Greening of Urban Transport, 1990
Choi, D.H., "Proper Road Network by Land Use Density", Ph.D. Dissertation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2008 nationwide DB construction proje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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