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113 - 132
조재인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지원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Positioning technique which has been widely used for making marketing strategy by analyzing customer's image also has been used for public and test-taker's image analysis about public facilities, entrepreneurs, universities. This study analyze imag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tudents who t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미지란? | 이미지는 마케팅에서 특정 제품, 서비스, 기업에 대하여 대중이 가지고 있는 의견이나 태도, 기성 관념을 총칭하며, 넓게는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느낌이나 신념, 그리고 인상의 총체를 의미한다(Kotler 1975; 재인용 배현웅 외 2010).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에게 있어 도서관․정보센터의 이미지는 일반 대중과는 달리 자신의 진로와 직업으로서의 가치, 그리고 장래에 대한 우려와 기대감 등으로 형상화되어 있을 것이다. | |
포지셔닝이란? | 포지셔닝이란 다차원척도법 등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형성된 이미지를 다른 대상들과 차별화하여 공간상에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배현웅 2009). 일반적으로 2차원 공간상에 유사성이 작은 대상들끼리는 멀리, 유사성이 큰 대상들끼리는 가깝게 투영함으로써 대상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밝힐 뿐 아니라(최인규 2012), 각각의 대상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속성을 축 또는 차원을 이용한 공간내에 상대적 위치로 표현함으로써 대상의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상태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에게 직장으로서의 도서관에 대한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이 왜 대학의 교육 과정을 보강하고 적절한 진로 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가? | 이미지는 마케팅에서 특정 제품, 서비스, 기업에 대하여 대중이 가지고 있는 의견이나 태도, 기성 관념을 총칭하며, 넓게는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느낌이나 신념, 그리고 인상의 총체를 의미한다(Kotler 1975; 재인용 배현웅 외 2010).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에게 있어 도서관․정보센터의 이미지는 일반 대중과는 달리 자신의 진로와 직업으로서의 가치, 그리고 장래에 대한 우려와 기대감 등으로 형상화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장으로서의 도서관에 대한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은 대학의 교육 과정을 보강하고 적절한 진로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과정일 것이다. |
김수현. 2011.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Suhyun. 2011. Enhancing the Corporate Image through Social Media: An Approachbased on Multi-dimensional Scaling. M.A. thesis, Korea University, Korea.
김혜영. 1994.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대학생들의 대기업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Hye Young. 1994. Study on the Major Company Image of College Students usingMultidimensional Scaling. M.A. thesi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Shchool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Korea.
박상근, 박주석, 조현양. 2013. 대학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295-320. Park, Sang Keun, Park, Joseph(Joo Suk) and Cho, Hyun Yang. 2013. "Understanding theElements of Academic Library Brand Image: Based on Key Branding Concepts." KoreaSociet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295-320.
배현웅, 박석봉, 문호석. 2009. ROTC 후보생들의 병과별 이미지 분석을 위한 다차원척도법의 적용.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6B): 3181-3190. Bae, Hyun-Wung, Park, Suk Bong and Moon, Ho Seok. 2009. "Application of MultidimensionalScaling to Analyze the Army Branch Image of ROTC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DataAnalysis Society, 11(6B): 3181-3190.
오홍철, 전보람. 2008. 추구편익을 활용한 패밀리 레스토랑 세분시장별 포지셔닝 연구: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0(1): 261-282. Oh, Heung-Chul and Jeon, Bo-Ram. 2008. "A Study on Family Restaurants' Positioning inEach Segmented Market Based on Benefit Sought: Focused on the Region of Busan." Journal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0(1): 261-282.
이상혁. 2013.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대구지역 커피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원 식품?외식산업학과. Lee, Sang Hyuk. 2013. The Positioning Analysis of Coffee House Using MultidimensionalScaling Method in Daegu. M.A. thesis, Department of Food Service and Technology, TheGraduate School of Health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Korea.
이성은. 2008. 제주관광의 포지션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Lee, Sung-Eun. 2008. A Study on the Positioning of Jeju Tourism. Ph.D. diss., Departmentof Tourism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Cheju National University, Korea.
이성신. 2013. 공공도서관 서비스 포지셔닝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1): 279-303.] Lee, Seongsin. 2013. "Public Library Service Positioning Strategy."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4(1): 279-303.
정주희. 2007. Q 방법론을 적용한 대학사서 이미지와 이미지 결정요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Jeong, Joo-hee. 2007. Applying Q-Methodology to Analyze the Image and Image DeterminingFactors of Academic Librarians.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Korea.
최인규. 2012. 정책이슈 확산에 따른 언론보도형태 유형 분석. 지역발전연구, 21(1): 155-191. Choi, In-Kyu. 2012. "(An) Analysis on the Types of the Reporting Behavior Based on theDiffusion of Polivy Issues: Focused on the Decision-making Process of the Basic Old-AgePension System."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21(1): 155-191.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삼성전자. 2013. 한국대학신문. [online] [cited 2016. 1. 8.] "Daehaksaengyi Ilhago Sipeun Gieop 1wui 'Samsungjeonja'". 2013. Daily UNN. [online] [cited 2016. 1. 8.]
Breitbach, W. and Lambert, J. E. 2011. "Patron-Driven Ebook Acquisition." Computers in Libraries-Westport-, 31(6): 16-20.
Combesa, B. et al. 2011. "Student Voices: Re-Conceptualising and Re-Positioning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ternational Information and Library Review, 43(3): 137-143.
Cox, T. F. and Cox, M. A. 2000. Multidimensional Scaling. 2nd ed. Florida: Chapman & Hall. 재인용: 김수현. 2011.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otler, P. 1975. 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재인용: 김수현. 2011.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특수 목적대학에 대한 이미지 분석. 한국데이터정보 과학회지, 21(1): 11-20.
Warraich, N. F. and Ameen, K. 2011. "Employment and Learning Outcomes of LIS Graduates:A Case of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8(2-4): 315-3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