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학생의 직장으로서의 도서관·정보센터 이미지 분석
Study about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s Imag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tudents as Workpla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113 - 132  

조재인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지원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비자에게 형성된 심상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주로 활용되고 있는 포지셔닝(Positioning) 기법은 공공시설, 기업, 대학이 공중에게 주는 이미지 분석을 비롯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과 학생이 직장으로서 도서관 정보센터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포지셔닝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공공, 대학, 학교, 국가도서관을 유사한 이미지의 직장으로 인식하는 반면, 포털과 전문도서관은 이들과는 이질적인 진출처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직무에 있어서는 이용자봉사업무와 기술업무, 문화프로그램 업무를 각각 상이한 직무 군집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만족스러운 업무와 고용안정성이라는 이미지는 국가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보수가 가장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곳은 포털 업체, 성장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곳은 전문도서관으로 포지셔닝되었다. 한편,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장선택준거는 고용안정성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선호하는 직장으로는 공공도서관이 선택되었는데, 이러한 공공도서관 선호 집중 현상은 수도권대학보다는 지방대학 학생들에게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sitioning technique which has been widely used for making marketing strategy by analyzing customer's image also has been used for public and test-taker's image analysis about public facilities, entrepreneurs, universities. This study analyze imag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tudents who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 번째, 포지셔닝(Positioning) 기법을 통해 문헌정보학과 학생이 인식하는 도서관종간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파악해 보며, 직장으로서 각 관종이 갖는 이미지 속성(a: 만족스러운업무, b: 고용안정성보장, c: 만족스러운보수, d: 개인의성장가능성)의 크기를 측정해 본다. 같은 방법으로 도서관 직무 간 유사성과 차별성, 그리고 개별 직무가 갖는 이미지 속성(a: 중요성, b: 난이성)의 크기도 파악해 본다.
  • 포지셔닝 기법을 이용해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이 인지하는 도서관․정보센터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할 경우, 각기 다른 도서관종이 직장으로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해당 관종을 목표로 준비하는 학생들의 동기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이 직장으로서 도서관․정보센터와 직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인식을 조사해, 이를 포지셔닝 기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사서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의 취업 지도 및 교육 과정 보강, 향후 우수 인력 유치를 위한 이미지 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직장으로서 도서관․정보센터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포지셔닝 기법을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이 어떠한 직장선택준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어떠한 관종과 직무를 선호하는지 분석할 뿐 아니라, 그 결과가 수도권대학의 학생들과 지방대학 학생들간에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이 된 4개의 대학을 각각 2개씩 수도권과 지방대학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의 직장선택준거와 선호하는 관종, 그리고 선호하는 직무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지 교차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파악하였다.
  •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은 두 점간의 거리를 알고 있을 때 유클리디안 거리 개념을 사용하여 공간상에 배치하는 기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SPSS 23의 PROXCAL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도서관종간의 인지적 거리를 2차원적 공간 내에서 표현하고, 마찬가지로 도서관의 특정 직무가 다른 직무와 어떠한 인지적 거리를 가지는지도 파악해 보았다. 이때 좌표는 공식에 의해 한번에 계산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 계산에 의해 더 이상 일정기준 이상으로 줄여지지 않을 때 최종적인 공간 좌표로 결정된다(배현웅 외 2010).
  • 한편, 같은 방식으로 수도권대학 학생들과 지방대학 학생들간에 선호 직무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하였다. 먼저,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란? 이미지는 마케팅에서 특정 제품, 서비스, 기업에 대하여 대중이 가지고 있는 의견이나 태도, 기성 관념을 총칭하며, 넓게는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느낌이나 신념, 그리고 인상의 총체를 의미한다(Kotler 1975; 재인용 배현웅 외 2010).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에게 있어 도서관․정보센터의 이미지는 일반 대중과는 달리 자신의 진로와 직업으로서의 가치, 그리고 장래에 대한 우려와 기대감 등으로 형상화되어 있을 것이다.
포지셔닝이란? 포지셔닝이란 다차원척도법 등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형성된 이미지를 다른 대상들과 차별화하여 공간상에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배현웅 2009). 일반적으로 2차원 공간상에 유사성이 작은 대상들끼리는 멀리, 유사성이 큰 대상들끼리는 가깝게 투영함으로써 대상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밝힐 뿐 아니라(최인규 2012), 각각의 대상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속성을 축 또는 차원을 이용한 공간내에 상대적 위치로 표현함으로써 대상의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상태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에게 직장으로서의 도서관에 대한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이 왜 대학의 교육 과정을 보강하고 적절한 진로 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가? 이미지는 마케팅에서 특정 제품, 서비스, 기업에 대하여 대중이 가지고 있는 의견이나 태도, 기성 관념을 총칭하며, 넓게는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느낌이나 신념, 그리고 인상의 총체를 의미한다(Kotler 1975; 재인용 배현웅 외 2010).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에게 있어 도서관․정보센터의 이미지는 일반 대중과는 달리 자신의 진로와 직업으로서의 가치, 그리고 장래에 대한 우려와 기대감 등으로 형상화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장으로서의 도서관에 대한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은 대학의 교육 과정을 보강하고 적절한 진로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과정일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수현. 2011.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Suhyun. 2011. Enhancing the Corporate Image through Social Media: An Approachbased on Multi-dimensional Scaling. M.A. thesis, Korea University, Korea. 

  2. 김혜영. 1994.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대학생들의 대기업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Hye Young. 1994. Study on the Major Company Image of College Students usingMultidimensional Scaling. M.A. thesi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Shchool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Korea. 

  3. 노영희 외. 2013. 문헌정보학과 재학생의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143-167. Noh, Younghee et al. 2013. "LIS Employment Prospects: LIS Students' Perspective." Journal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43-167. 

  4. 박상근, 박주석, 조현양. 2013. 대학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295-320. Park, Sang Keun, Park, Joseph(Joo Suk) and Cho, Hyun Yang. 2013. "Understanding theElements of Academic Library Brand Image: Based on Key Branding Concepts." KoreaSociet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295-320. 

  5. 배현웅 외. 2010.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특수 목적대학에 대한 이미지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1(1): 11-20. Bae, Hyun Wung et al. 2010.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on the Images of SpecialPurpose Academies." Journal of Korea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1): 11-20. 

  6. 배현웅, 박석봉, 문호석. 2009. ROTC 후보생들의 병과별 이미지 분석을 위한 다차원척도법의 적용.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6B): 3181-3190. Bae, Hyun-Wung, Park, Suk Bong and Moon, Ho Seok. 2009. "Application of MultidimensionalScaling to Analyze the Army Branch Image of ROTC Cadets." Journal of The Korean DataAnalysis Society, 11(6B): 3181-3190. 

  7. 오홍철, 전보람. 2008. 추구편익을 활용한 패밀리 레스토랑 세분시장별 포지셔닝 연구: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0(1): 261-282. Oh, Heung-Chul and Jeon, Bo-Ram. 2008. "A Study on Family Restaurants' Positioning inEach Segmented Market Based on Benefit Sought: Focused on the Region of Busan." Journal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0(1): 261-282. 

  8. 윤혜영. 2014.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 관한 연구: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3): 265-280. Yoon, Hye Young. 2014. "A Study on the Service Image of Public Library: Focusing onDaejeon Metropolitan City." Korean Societ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3): 265-280. 

  9. 이상혁. 2013.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대구지역 커피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원 식품?외식산업학과. Lee, Sang Hyuk. 2013. The Positioning Analysis of Coffee House Using MultidimensionalScaling Method in Daegu. M.A. thesis, Department of Food Service and Technology, TheGraduate School of Health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Korea. 

  10. 이성은. 2008. 제주관광의 포지션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Lee, Sung-Eun. 2008. A Study on the Positioning of Jeju Tourism. Ph.D. diss., Departmentof Tourism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Cheju National University, Korea. 

  11. 이성신. 2013. 공공도서관 서비스 포지셔닝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1): 279-303.] Lee, Seongsin. 2013. "Public Library Service Positioning Strategy."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4(1): 279-303. 

  12. 정주희. 2007. Q 방법론을 적용한 대학사서 이미지와 이미지 결정요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Jeong, Joo-hee. 2007. Applying Q-Methodology to Analyze the Image and Image DeterminingFactors of Academic Librarians.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Korea. 

  13. 최인규. 2012. 정책이슈 확산에 따른 언론보도형태 유형 분석. 지역발전연구, 21(1): 155-191. Choi, In-Kyu. 2012. "(An) Analysis on the Types of the Reporting Behavior Based on theDiffusion of Polivy Issues: Focused on the Decision-making Process of the Basic Old-AgePension System."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21(1): 155-191. 

  14.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삼성전자. 2013. 한국대학신문. [online] [cited 2016. 1. 8.] "Daehaksaengyi Ilhago Sipeun Gieop 1wui 'Samsungjeonja'". 2013. Daily UNN. [online] [cited 2016. 1. 8.] 

  15. Breitbach, W. and Lambert, J. E. 2011. "Patron-Driven Ebook Acquisition." Computers in Libraries-Westport-, 31(6): 16-20. 

  16. Combesa, B. et al. 2011. "Student Voices: Re-Conceptualising and Re-Positioning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ternational Information and Library Review, 43(3): 137-143. 

  17. Cox, T. F. and Cox, M. A. 2000. Multidimensional Scaling. 2nd ed. Florida: Chapman & Hall. 재인용: 김수현. 2011.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18. Kotler, P. 1975. 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재인용: 김수현. 2011.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특수 목적대학에 대한 이미지 분석. 한국데이터정보 과학회지, 21(1): 11-20. 

  19. Warraich, N. F. and Ameen, K. 2011. "Employment and Learning Outcomes of LIS Graduates:A Case of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8(2-4): 315-3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