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Twitter)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on Learning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51 - 60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윤나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지침을 얻고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0학년도 2학기에 서울에 소재한 A대학교에 한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 46명을 대상으로 약 3주 동안 트위터에서 토론수업을 진행하여,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토론학습만족도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상관분석, 회귀분석과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사회적 실재감은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향상을 위한 학습과정 설계 전략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사회적 실재감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학습환경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트위터 학습 관련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 향후 트위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만족도나 성취도 등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변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presence. Participants were 46 undergraduate students in A university in Seo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재삼과 임규연(2000)은 새로운 매체 및 교수방법이 도입되었을 때, 이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는 후에 새로운 방식을 재 선택할 것인지, 학습자가 새로운 매체를 수업할 것인지의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새로운 미디어 도입 후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7].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어떤 요인이 만족도를 높이는 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트위터가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트위터를 이용한 토론학습을 실시하고,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 실재감이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과 설계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환경에서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설계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있다.
  •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학습자특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A 대학교의 한 수업에 등록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 이후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학습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 Garrison Anderson과 Ancher(2001)는 탐구공동체 모형을 통해서 학습실재감을 인지적, 사회적, 교수실재감으로 나누고[15], 이후에 Wang과 Kang(2006)은 사이버 고지 모형을 통해서 학습실재감을 인지적, 사회적, 감성적 실재감으로 나누어 논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몰입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본 세 가지 실재감[26] 중에 트위터 환경의 특성을 고려한 사회적 실재감을 관련변인으로 설정하여 학습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사용한 토론수업에서 학습자 특성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해당 수업에 관한 만족도를 예측하는지, 또한 학습과정변인인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10년도 2학기 서울 소재의 A대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트위터 토론 수업을 실시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수강학생은 46명이었고, 그 대상의 비율은 1학년 학생이 35명(76%), 그 외 학년 11명 (24%)이었고, 트위터 사용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 특히 트위터 토론 학습에서 원활한 참여 자체가 사회적 실재감이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사회적 실재감을 유의하게 예측할 것이라고 보고, 사회적 실재감이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제가치는 무엇으로 세분화 되는가? 과제가치는 성취가치, 내재가치, 효용가치로 세분화되며, 학습자들은 주어진 과제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낄 때 해당 과제나 내용에 흥미를 느낄 때 학습하는 내용이 유용하다고 판단할 때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9][27]. 따라서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의 가치에 대한 인식인 과제가치를 트위터 토론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으로 정하였다.
트위터는 무엇에 활용되고 있는가? 스마트폰의 이용이 급증하면서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SNS가 지원되고, 마케팅 및 다양한 측면에서의 활용빈도가 높고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트위터 사용자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29]. 트위터는 사회이슈에 관한 자발적 토론, NGO의 단체 모금활동, 뉴스보도[30]와 유비쿼터스 건강보건(U-healthcare)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서로 즉각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집단지성을 형성하고, 미디어 교육 등 교육 다방면에 있어서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31].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 활용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의 제약이 없고, 다방면으로 퍼져나가는 성향 때문에 예측이 불허할 정도로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트위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신의 목적과 수단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을 위해서도 충분히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32][33].특히 즉각적인 의견교환이 가능하다는 것과 RT라는 기능을 통해 정보전달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트위터가 기존 비실시간 게시판 등의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가 겪을 수 있는 불안감이나 고립감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