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A를 이용한 스마트러닝 품질관리 요인분석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Quality Assurance of Smart Learning using IPA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81 - 89  

이준희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러닝 품질은 전통적인 교육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러닝 품질을 콘텐츠, 시스템, 서비스측면에서 살펴보고 문헌연구와 표적집단면접법(FGI)에 의해서 스마트러닝 품질요인을 분류하였다. 설문조사는 리커트식 5점 척도에 의하여 사용자들이 품질요인의 만족도와 중요도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39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8부를 제외하고 112부가 최종분석을 위하여 활용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8.0을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되었으며, 실증적 검증을 위해서 중요도-만족도 분석이 활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lity in smart learning is composed of many factors, and it is more complicated than the traditional education. This study put emphasis on three aspects of the smart learning quality(contents, systems, services). This study depended mostly on literature review, supplemented by FGI(Focus Group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러닝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콘텐츠, 시스템, 서비스 요인으로 범주를 나누어 그에 따른 하위요인이 학습자의 만족도 및 중요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개선이 필요한 요인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스마트러닝의 품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IPA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러닝의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스마트러닝의 품질관리에 요인들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IPA 분석은 학습자가 판단하는 만족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여 가장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는 정해진 인력과 예산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항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이 소비자 중심, 즉 학습자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됨에 따라 교육도 하나의 서비스라는 차원에서 사용자 만족, 다시 말해 학습자의 만족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교육 콘텐츠의 상업적인 측면에서 이윤을 얻고자 하는 의도라기보다는 그 교육적인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의 추후 학습활동에 긍정적인 영향(학습동기, 재학습의지 등)을 준다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만족도를 스마트러닝 품질의 성과로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 품질관리에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요인 15개 중 학습내용 영역의 ‘학습 분량’, ‘수준별 학습’, 교수·학습전략 영역의 ‘자기주도적 학습’, ‘동기부여 전략’, 평가 영역의 ‘학습평가내용 선정’ 요인들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는 낮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스마트러닝 시스템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요인 11개 중 운영지원 영역의 ‘시스템 보안성’ 요인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는 낮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러닝 서비스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요인 13개 중 교육운영 영역의 ‘학습부진자 관리’, 상호작용 영역의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SNS 지원’ 요인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는 낮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IPA 분석이란? 본 연구에서는 IPA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러닝의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스마트러닝의 품질관리에 요인들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IPA 분석은 학습자가 판단하는 만족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여 가장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는 정해진 인력과 예산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항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닝 품질관리를 위해서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이러닝 품질관리를 위해서 품질관리 대상과 솔루션, 콘텐츠, 서비스 및 기관에 대한 평가와 인증을 강화하고 이러닝 품질관리를 진행하는 기관은 단순한 품질인증 업무 차원이 아닌 이러닝 사업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정책 측면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3], 교육정보 표준화 및 품질관리 융합에 대한 프레임[14]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