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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81 - 89
Quality in smart learning is composed of many factors, and it is more complicated than the traditional education. This study put emphasis on three aspects of the smart learning quality(contents, systems, services). This study depended mostly on literature review, supplemented by FGI(Focus Group In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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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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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 품질관리에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요인 15개 중 학습내용 영역의 ‘학습 분량’, ‘수준별 학습’, 교수·학습전략 영역의 ‘자기주도적 학습’, ‘동기부여 전략’, 평가 영역의 ‘학습평가내용 선정’ 요인들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는 낮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스마트러닝 시스템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요인 11개 중 운영지원 영역의 ‘시스템 보안성’ 요인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는 낮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러닝 서비스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요인 13개 중 교육운영 영역의 ‘학습부진자 관리’, 상호작용 영역의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SNS 지원’ 요인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는 낮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 |
IPA 분석이란? | 본 연구에서는 IPA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러닝의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스마트러닝의 품질관리에 요인들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IPA 분석은 학습자가 판단하는 만족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여 가장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는 정해진 인력과 예산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항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
이러닝 품질관리를 위해서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 이러닝 품질관리를 위해서 품질관리 대상과 솔루션, 콘텐츠, 서비스 및 기관에 대한 평가와 인증을 강화하고 이러닝 품질관리를 진행하는 기관은 단순한 품질인증 업무 차원이 아닌 이러닝 사업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정책 측면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3], 교육정보 표준화 및 품질관리 융합에 대한 프레임[14]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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