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수학 교과교실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원활한 수학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수학 교과교실의 발전 방향을 탐색해보기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일반적으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교실 시범학교로 지정된 8개 학교를 선정하여 방문하고, 수학교사를 면담하여 수학 교과교실의 환경과 운영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변화되어야 할 사항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학 교과교실은 환경,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등 여러 측면에서 보완해야 할 점이 있었다. 이에 수학 교과교실의 운영 방안과 5가지 수업 원리를 제안하였고, 수학 교과교실을 협동학습실, 첨단미디어실로 구분하여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진 수학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수학 교과교실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원활한 수학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수학 교과교실의 발전 방향을 탐색해보기 위하여 먼저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일반적으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교실 시범학교로 지정된 8개 학교를 선정하여 방문하고, 수학교사를 면담하여 수학 교과교실의 환경과 운영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변화되어야 할 사항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학 교과교실은 환경,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등 여러 측면에서 보완해야 할 점이 있었다. 이에 수학 교과교실의 운영 방안과 5가지 수업 원리를 제안하였고, 수학 교과교실을 협동학습실, 첨단미디어실로 구분하여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진 수학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velopment direction of a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This study started with an analysis of previously conducted studies to investigate. After that, I selected and visited eight schools thatapplied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for interviews. Ob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velopment direction of a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This study started with an analysis of previously conducted studies to investigate. After that, I selected and visited eight schools thatapplied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for interviews. Observations and interviews with math teachers were executed to figure out circumstances and operational status of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A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required various improvements in the facilities and the curriculum systems. Throughout this study, Isuggestedfive principles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se principles are Creativity, Communication, Cooperation, Mathema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Furthermore, two subject classroom models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 the cooperative learning room and the media room - were designed. These room required different resources and served distinct fun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velopment direction of a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This study started with an analysis of previously conducted studies to investigate. After that, I selected and visited eight schools thatapplied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for interviews. Observations and interviews with math teachers were executed to figure out circumstances and operational status of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A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the Mathematics subject classroom required various improvements in the facilities and the curriculum systems. Throughout this study, Isuggestedfive principles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se principles are Creativity, Communication, Cooperation, Mathema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Furthermore, two subject classroom models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 the cooperative learning room and the media room - were designed. These room required different resources and served distinct function.
블록타임제는 교과 특성에 따라 45~50분짜리 수업을 2차시 이상씩 블록으로 묶어 연속적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블록타임제는 전 교과/ 일부 교과/ 일부 차시 블록타임 운영 방식이 있다.
블록타임제의 장점은?
블록타임제는 전 교과/ 일부 교과/ 일부 차시 블록타임 운영 방식이 있다. 블록타임제 도입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변화로는 학생 중심 활동 기회 증가, 이론과 실습, 평가를 연계한 완결성 있는 수업, 활동의 다양성 증가,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 기회의 증가, 성취도가 높은 학생에 대한 심화 학습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 있다(홍미영 외, 2011).
학급교실제의 단점은?
해방 이후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운영되어온 학급교실제는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교사들도 집약된 공간에서 많은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학년별로 나누어지는 획일화된 구조와 분산되어 있는 기자재 사용의 불편함 등으로 인해서 수업 자체가 경직되는 경향이 있다. 7차 교육과정 이후로 수준별 교육이 강조되면서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학습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새로운 교실형태와 교수-학습 방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