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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의 대중국 자동차 무역 영향 고찰
Analysis on the Effect of Korea-China FTA in the Automobile Trad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1, 2015년, pp.265 - 285  

이승택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  김성국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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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간 무역기구인 WTO는 전통적 교역 분야 이외에 회원국의 국내 정책까지 관여하여 지역 정부의 역할과 자주성을 위협함에 따라 최근에는 양자간 FTA 체결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통상 환경 변화를 활용하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은 FTA 체결을 위한 실질적인 합의에 도달하였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분야는 우리나라가 국제 경쟁력을 지닌 주력 산업으로 분류되어 한 중 FTA의 수혜 업종으로 기대되었으며, 실제로 분석 결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중국에 비해 세계 시장에서 비교우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중 FTA 관세 철폐 계획에서 자동차는 양허 대상 품목에서 제외되어 우리가 기대했던 관세 철폐를 통한 한국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을 누릴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 자동차 업계는 중국의 비관세 장벽 철폐 등 투자 환경 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대중국 투자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한 중 FTA상 자동차의 양허 편입에 대비하여 중국 내 세계 유수 자동차 업체의 대한국 수출 확대 가능성 방지를 위한 엄격한 원산지 규정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중국 내 브랜드 전략을 더욱 강화하며 친환경 차량 개발 지원을 통해 중국의 환경 정책에 부응하면서 관련 시장을 창출 확대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establishment of WTO for strengthening of GATT in 1995, the world economy has gradually been integrating toward economic globalisation. Even though this multilateral agreement may be beneficial to many countries but it also interferes domestic policies of member countries and threaten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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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이를 바탕으로 완성차 및 부품 산업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종원은 우선 직접 수출과 현지 생산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향후 어떤 방면을 늘릴 것인지 전략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 다음으로 중국의 관세 철폐가 한국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 관련 법규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 차량을 구매하면 관세뿐만 아니라 증치세, 소비세, 차량 구입세까지 모두 납부해야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중국국가통계국, 중국 문헌 자료 및 UN 자료를 활용하여 한·중 자동차 산업의 시장 구조 및 현시비교우위지수와 무역특화지수 분석을 통한 무역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문헌 조사를 중심으로 중국 현지에서 바라보는 한·중 FTA의 대자동차 산업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종원은 우선 직접 수출과 현지 생산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향후 어떤 방면을 늘릴 것인지 전략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국내 업체들의 EU산 완성차의 EU와의 FTA 체결 국가로의 무관세 수출 가능성을 활용하기 위하여 EU와의 FTA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Global Network를 활용한 판로의 다변화를 주장하였다. 아울러 EU의 국내산 부품 수입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비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생산 소싱(global sourcing)을 위한 전략적 사고를 요구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산업의 중요성이 높고 한·중 FTA가 체결되면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 산업을 선택해서 양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과 한국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분석을 토대로 결론에서 한·중 FTA를 대비하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대응 전략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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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시비교우위지수는 어떻게 측정되는가? 현시비교우위(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RCA) 지수는 전세계 수출시장에서 특정 상품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과 특정국의 수출에서 동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의 비율로 측정된다. 이를 통해 한 국가 수출의 상대적 비중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파악하고 수출 유형의 특화를 통해서 국제 경쟁력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의 QCI 지수가 중국보다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에 한국의 QCI 지수는 중국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한국 자동차의 품질 경쟁력이 중국보다 약하다기 보다는 한국 자동차 산업은 주로 중급 일반 자동차를 생산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고급차를 중국보다 많이 수입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25)
산업 집중도는 무엇인가? 중국의 자동차 산업 중에 대형 자동차 업체의 규모가 계속 확대하고 있고 산업 집중도가 많이 상승되었다.17) 산업 집중도(Concentration Ratio: CR)는 특정산업의 주요 업체들의 생산, 판매, 자산의 해당 산업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시장 구조 연구를 위한 기본적 개념인 산업 집중도는 특정 시장 또는 산업에서 경쟁의 제한 또는 독과점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정도를 계량화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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