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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스포츠 의류 구매행동 연구: 스포츠 유형과 스포츠 참여동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Purchasing Behavior of Outdoor Sportswear: Based on Sports Types and Sports Participation Motivation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2, 2012년, pp.315 - 329  

성희원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및 기초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sports participants based on outdoor sports types and sports participation motivation.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he use of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A total of 703 respondents between the ages of 25 and 55 partic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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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션시장에서 스포츠 유형별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스포츠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추구하는 혜택이나 고려 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아웃도어 스포츠 특성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스포츠 참여 동기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서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브랜드의 상품화 전략에 유의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스포츠의류제품 구매행동을 살펴보고 스포츠 참여동기에 따른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실제 참여하는 야외 스포츠의 유형과 이들의 의복구매행동을 조사함으로써 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야외 스포츠 참여자의 의복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스포츠 유형별, 그리고 스포츠 참여 동기에 따른 세분집단별 차이를 살펴보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스포츠웨어 속성은 디자인, 색, 옷감, 바느질, 품질, 기업이미지, 상표 광고를 포함하였고, 그 중 옷감, 품질, 기업이미지에서 집단간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유형 및 스포츠 참여 동기에 따른 스포츠의복 추구혜택의 차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브랜드들의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는 시점에서, 아웃도어 스포츠를 등산을 포함하여 야외에서 가능한 다양한 스포츠 활동으로 정의하고, 실제 야외 스포츠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구매행동을 조사함으로서 스포츠 소비자들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 선행연구로는 스포츠웨어 구매경험자 (Hwang, 2005)나 일반인(Lee & Lee, 2004; Yoo & Kim, 2006), 대학생(Cho & Koh, 2008; Moon et al.
  • , 2006)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실질적으로 다양한 야외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들이 주로 참여하는 야외 스포츠 활동과 이들의 스포츠 참여 동기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의복추구혜택, 의복구매시 고려속성, 구매장소, 정보원 등의 차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패션시장에서 스포츠 유형별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스포츠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추구하는 혜택이나 고려 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아웃도어 스포츠 특성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들이 주로 참여하는 야외 스포츠 활동과 이들의 스포츠 참여 동기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의복추구혜택, 의복구매시 고려속성, 구매장소, 정보원 등의 차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패션시장에서 스포츠 유형별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스포츠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추구하는 혜택이나 고려 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아웃도어 스포츠 특성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스포츠 참여 동기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서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브랜드의 상품화 전략에 유의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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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스포츠는 무엇인가? 아웃도어 스포츠는 야외에서 주로 활동하는 스포츠를 의미하며 특히 전문적이기보다는 개인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즐거움, 흥미, 건강유지,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동기에 의해 행해지는 레저스포츠를 의미한다. 레저스포츠에는 등산, 하이킹, 캠핑, 골프, 사냥, 승마, 자전거 타기, 롤러블레이드, 스키, 수상스키, 보트(조정, 카누)타기, 세일링, 래프팅, 서핑, 윈드서핑, 낚시, 스쿠버다이빙, 스카이다이빙 등이 있다(Kim et al.
Hwang(2004)이 스포츠웨어의 추구혜택을 분석하기 위해 제시한 5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따라서 의복추구혜택은 의복의 속성이나 서비스에서 소비자가 추구하는 심리적·기능적 보상이나 사회적 편익으로 볼 수 있다. Hwang(2004)은 스포츠웨어의 추구혜택을 체형보완·이성어필 추구, 신분과시·유행추구, 편안함·기능성추구, 개성추구, 젊음추구의 5가지 요인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4개의 세분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세분집단 중 체형보완·신분과시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해외브랜드에 대해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반면, 편안함·기능성추구집단이 가장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Pelletier et al.(1995)는 스포츠 참여동기를 내적동기, 외적동기, 무동기로 나누었는데, 여기서 내적동기는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가? (1995)은 Deci와 Ryan(1985)의 자기결정성 이론 (Self-Determination)을 바탕으로 스포츠 동기를 내적동기, 외적동기, 무동기로 나누고 7개의 요인으로 구성한 선행연구의 측정도구를 영어버전으로 재정립하였다. 내적동기는 물질적 보상이나 외적 제한 없이 개인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위해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동기로, 지식추구동기 (motivation to know), 성취동기 (motivation toward accomplishments), 즐거움, 흥미, 미적 경험과 같은 자극추구동기(motivation to experience stimulation)로 구분된다. 이에 반해 외적동기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타율적 목적에 의해서만 행동하기 보다는 자기결정성의 높고 낮음에 따라 3가지 외적동기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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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hn, B. W. & Hwang, S. H. (2011). Verification of relationship model of participation motivation, flow, leisure satisfaction among ski and snowboard participa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6(1), 607-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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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G. C. (2012. 1. 12). Outdoor market of five trillion won is highly competitive by joining with Cheil industry. Financial News, Retrieved January 20, 2012, from http://www.fnnews. com. 

  4.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5. Hong, B. S. (2007). Fashion products and consumer behavior. Seoul: Soohaksa. 

  6. Huh, H. Y. & Na, Y. J. (2008). Satisfaction in materials and function of climbing suit for middle-aged consumers,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45(5), 308-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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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H. R. (2011. 12. 27). Outdoor market.SPA brand continue to thrive... 2011 fashion industry top 10 issues by Samsung fashion institute, Kuminilbo, Retrieved January 20, 2012, from http://news.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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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elletier, L. G., Fortier, M. S., Vallerand, R. J., Tuson, K. M., & Briere, N. M. (1995). Toward a new measure of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motivation, and amotivation in sports: The sport motivation scale(SM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7, 3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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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Weissinger, E., & Bandalos, D. (1995).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cale to measure intrinsic motivation in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7(4), 379-400. 

  22. Yoo, E. D. & Kim, S. H. (2006). Sports apparel market segmentation and its characteristics analysis by purchasing factor.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7(3), 136-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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