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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공학의 융합교육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9 no.1, 2012년, pp.23 - 27  

정선희 (울산과학기술대학 Unist 디자인과 인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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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즈니스위크지에서는 매년 디자인과 비즈니스에서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디자인 대학을 선정하고 있다.[2] 2009년 30대 디자인스쿨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디자인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디자인 교육의 이슈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먼저 2009년 비즈니스위크지(BusinessWeek) 선정 글로벌 30대 디자인학교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중 3 학문간 균형적인 발전 및 협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3학교 (Aalto, RCA, Stanford)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radical collaboration의 특징 및 결과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융합교육의 리더십 및 방향뿐만 아니라 융합이 지향하고 있는 혁신적, 창의적 인재교육을 통한 결과물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 본 보고서에서는 지난 몇년간 국제적으로 지속적으로 논의 되며 발전되어온 융합디자인교육 발전 모델들을 살펴보고, 특히가장급진적인협동(radical collaboration)을 지향하며 발전하고 있는 학교들의 최근 변화들을 비교함으로써, 국내 디자인융합교육에 적용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2009년 비즈니스위크지(BusinessWeek) 선정 글로벌 30대 디자인학교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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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내 융합디자인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 디자인분야에서 이러한 융합교육을 위한 정부지원과 각 학교의 프로그램 재설계 노력을 통해 디자인교육의 변화가 일고 있다. 현재 디자인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내 "융합디자인교육"의 특징은 “기존의 조형, 세부전공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디자인, 공학/기술, 경영/마케팅 분야 등, 학생들과 전문가들이 모여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위주로 진행되는 학제간 교육”으로 정리되어 질 수 있다. [1]
울산과기대는 어떤 교육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는가? 울산과기대 (UNIST)는 2009년 설립된 국립법인 공과대학이다. 창의, 융합, 글로벌화라고 하는 추진 전략을 중심으로 100% 영어강의, 두개 전공 이수 의무화하는 등의 융합교육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모든 학생들은 학교 내 7개 학부 내에서 자유롭게 두개의 전공을 선택하여 이수하게 되어 있다.
비즈니스위크지에서는 매년 무엇을 선정하고 있는가? 비즈니스위크지에서는 매년 디자인과 비즈니스에서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디자인 대학을 선정하고 있다.[2]2009년 30대 디자인스쿨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디자인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디자인 교육의 이슈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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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원택, 허린: 융합형 디자인교육을 통한 창의성개발, 2010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논문집, p26-27, 2010 

  2. http://images.businessweek.com/ss/09/09/0930_worlds_best_design_schools/index.htm 

  3. Ulrich, Karl Eppinger, Steven:Product design & Development, McGraw-Hill, p40, 2008 

  4. de Vere, Ian; Melles, Gavin; Kapoor, Ajay : Product design engineering - a global education trend in multidisciplinary training for creative product desig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 35, Issue 1, p33-43, Mar. 2010 

  5. Design Council, Muti-disciplinary design education in the UK,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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