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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수업 동영상 분석을 통한 교수전략 활용 실태
An Analysis on Instructional Strategies of Engineering Class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6, 2012년, pp.9 - 18  

신영화 (군산대학교 사회복지과) ,  김동익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홍경선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article are to analyze the conditions of using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using gender sensi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at engineering classes of K University. Qualitative analysis methods were adapted. To achieve the purposes, 35 hours of engineering classes from 11 prof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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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인지적 교수전략은 교수전략에 대한 성인지적 접근으로써 학습자를 단일한 대표성을 띠는 존재가 아니라 여성을 비롯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소수자집단으로 인식하고 다양성의 관점을 제기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교수전략의 튼튼한 기초 위에 소수 학습자의 특성과 경험을 고려하여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인지적 교수전략은 일반전략과 마찬가지로 그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써 여학생 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학교육에서 교수전략의 활용실태를 교수자의 수업동영상 분석을 통해 일반적 교수전략과 성인지적 교수 전략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수업실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처방적 증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양한 학습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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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법이란? 교수법이란 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치기 위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로서 밥 파이크(2011)는 교수법을 ‘가르치는 사람의 지도 아래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개념’임을 강조하며 창의적 교수법을 주창하였다. 조벽(2003) 역시 현대의 학생들은 과거의 학생들과 다름을 강조하며 현대 학생들에게 맞는 교수법을 주장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을 강조하였다.
성인지 교수전략이란? 최근 공과대학에 여학생의 입학이 증가됨에 따라 성인지적 교수전략의 적용도 강조되고 있다. 성인지 교수전략은 소수자인 여학생들이 불편하거나 불평등하지 않도록 여학생들의 특성을 인정하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홍경선 외, 2009). 이러한 성인지 교육은 다문화교육의 초기모습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공학에서의 젠더 이슈는 단순히 성 불평등의 문제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공학적 실천이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과 관련되어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한경희 외, 2010).
수업 동영상 촬영분석이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수업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 바로 수업 동영상 촬영분석이다(조벽, 2010). 이는 교수들의 수업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이를 분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통해 교수의 자세, 목소리, 상호작용전략, 용어 사용 등을 자세하고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업 동영상을 분석은 보통 교육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지나 수업개선이 이루어지려면 교수자 자신이 분석할 수 있도록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가 제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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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조벽(2010). 조벽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 서울: 해냄. 

  2. 홍경선, 구수연, 안진경(2009).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활용한 수업실태 분석 및 효과 연구. 군산대학교 CaMP-WE사업단. 

  3. 한경희.박준홍.강호정(2010). 공학과 젠더: 공학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WIE) 사업 분석과 운영 경험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3(1) : 38-51 

  4. 최희선, 조진환(2010). 기업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활용 현황과 과제. 한국산업연구원. 

  5. http://www.naver.com, 2012.1.5. 

  6. Seels, B., & Richey, R.(1995). 교수공학: 정의와 영역(김영수, 한정선, 강명희, 정재삼(공역)). 서울: 교육과학사(원서출판 1994). 

  7. 교육학 용어사전(1994).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8.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9. 강이철(2006).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0. Gagne, R.(1970). The Conditions of Learning(2nd ed.). Oxford, England: Holt, Rinehart &Winston. 

  11. Leshin, C., Pollock, J. & Reigeluth, C.(1992),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and Tactic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2. Pike, R.(2011).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김경섭, 유재필 (공역)). 서울: 김영사(원서출판 2003). 

  13. 조벽(2003). 공학교육방법: 미국 공학교육의 변화 방향. 공학교육, 10(2): 72-84 . 

  14. Saymour, E. & Hewitt, N.(1994).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duates leave the science. CO: West View Press. 

  15. Jones, M. G. & Wheatley J.(2006). Gender differences i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in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9): 861-874. 

  16. Myers, D. J. and Dugan K. B.(1996). Sexism in graduate school classrooms: Consequences for students and faculty. Gender and Society. 10(3): 330-350. 

  17. 민무숙.이정희(2005). 공학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65-93. 

  18. 허창수(2006). 성인지 관점의 양성평등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 양성제도에 대한 제언. 교육과정연구. 24(4): 55-81. 

  19. 군산대학교 CaMP-WE 사업단(2007). 성인지 교수법 가이드북. 

  20. 문은식(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 심리학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Church, M., Elliot, A., & Gable, S.(2001). Perceptions of classroom environment, achievement goals, and ahievement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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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조용환(1999).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24. Cresswell, J.(2010). 질적연구방법론(조홍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원서출판 2005) 

  25. Tapscott, D.(2009). Digital Native(이진원(역)), 서울: 비즈니스북스(원서출판 2009). 

  26. 천호성(2009). 다문화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전략; 인권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7(2): 2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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