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원문보기
이 연구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지지, 개방적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반면 정서지능과 부모-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사회적지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정서지능은 농촌소규모 다문화초등학교 일반가정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없었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은 친구지지와 가족지지가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지지, 개방적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반면 정서지능과 부모-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사회적지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정서지능은 농촌소규모 다문화초등학교 일반가정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없었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은 친구지지와 가족지지가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uppor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All of the students for the study were sampled from three multicultural primary schools in rural areas. About 10% among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uppor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All of the students for the study were sampled from three multicultural primary schools in rural areas. About 10% among them were from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First, the result indicated that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ocial support and open communication with their parents. Seco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unicultural family and multicultural family in social support,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ird, the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peer and family support were predi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The implications for the improvement strategy for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in rural ares were suggested.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uppor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All of the students for the study were sampled from three multicultural primary schools in rural areas. About 10% among them were from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First, the result indicated that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ocial support and open communication with their parents. Seco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unicultural family and multicultural family in social support,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ird, the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peer and family support were predi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The implications for the improvement strategy for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in rural ares we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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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후속연구를 위해서는 이 연구가 갖는 변인의 제한, 조사대상 지역 의제 및 조사대상 중 다문화가정 자녀가 일반가정 자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점들이 보완되어야 하며, 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다소의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많은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자녀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제시하였으나 그러한 우려를 일부 종식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과 농촌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문화가정 학생이 전체 학생의 10%이상 구성되어 있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농촌 다문화 가정 및 농촌 학교의 다문화 가정 학생의 증가에 따라 농촌 초등학교 활성화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상황에서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적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따라서 이 연구는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과 농촌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문화가정 학생이 전체 학생의 10%이상 구성되어 있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 사회적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은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Dubow와 Ulman(1989)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평가 척도(Social Support Appraisal Scale: SSAS)의 아동용 사회적 지지 척도를 김명숙(1994)이 수정한 것을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에 맞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3문항으로 가족지지 8문항, 친구지지 8문항, 교사지지 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하위영역에 대한 아동의 지각이나 평가를 측정하였다.
Salovey와 Mayer(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입각하여 문용린(1997)이 제작한 정서지능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초등학교 고학년용으로 모두 4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정서인식 8문항, 정서 표현 7문항, 감정이입 7문항, 정서조절 15문항, 정서활용 10문항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Dubow와 Ulman(1989)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평가 척도(Social Support Appraisal Scale: SSAS)의 아동용 사회적 지지 척도를 김명숙(1994)이 수정한 것을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에 맞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3문항으로 가족지지 8문항, 친구지지 8문항, 교사지지 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하위영역에 대한 아동의 지각이나 평가를 측정하였다. 측정은 Likert 4점 척도로 이루어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대상 학교는 편의표집을 통하여 농촌에 소재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 수가 10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이고, 다문화학생이 10%이상인 충남도의 3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3개 초등학교의 전체 학생 211명이며, 설문조사 방법은 각 학교 학급의 담임교사에게 설문의 취지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설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담임교사가 설명하여 이해시키도록 요청하였으며, 학생들이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는 2012년 3월∼7월에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 학교는 편의표집을 통하여 농촌에 소재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 수가 10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이고, 다문화학생이 10%이상인 충남도의 3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3개 초등학교의 전체 학생 211명이며, 설문조사 방법은 각 학교 학급의 담임교사에게 설문의 취지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설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담임교사가 설명하여 이해시키도록 요청하였으며, 학생들이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는 2012년 3월∼7월에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상관분석 결과 유의미한 변인 즉,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사회적지지변인 및 의사소통 변인으로 구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에 투입하였으며,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 자녀를 구분하는 집단변인은 t-test 결과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이 집단이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에 투입하였다. 투입한 독립변인의 전체 설명량은 19.
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변인의 일반적 경향 파악을 위하여 빈도분석을, 사회적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Barnes와 Olson(1982)이 개발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척도(PACI: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 중 민혜영(1990)이 번안한 부모-자녀의사소통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개방적 의사소통 척도 10문항과 역기능적 의사소통 10문항의 하위 척도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사회적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정서지능은 농촌소규모 다문화초등학교 일반가정 및 다문화 가정 학생간에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농촌이라는 지역적 특성, 소규모 학교라는 점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반면 정서지능과 부모-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은 사회적 지지가 높고, 부모- 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이 원활할수록 정서지능 또한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문용린, 1997), 개방적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의 정적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들과 일치하였다(김정옥, 2006; 양영미, 2003; 최현, 2009). 따라서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은 사회적 지지가 높고,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이 원활할수록 정서지능이 높았다.
167로 정상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다중공선성을 파악하는 공차한계 (Tolerance)는 0.786-0.999, 그리고 상승변량(VIF)은 1.008-2.282로 각각 정상범위 1이하와 1-9를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지능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이 회귀분석의 기본가정을 충족하였다.
이는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학생 구분이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모형3에서 사회적지지의 친구지지와 교사지지가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나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친구지지가 가족지지보다 정서지능에 다소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정서지능과 부모-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은 사회적 지지가 높고, 부모- 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이 원활할수록 정서지능 또한 증가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정서지능은 보통수준(M=2.2951, SD=.24673)을 상회하였고, 사회적 지지는 가족지지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M=3.0768, SD=.66444). 그리고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M=2.
사회적지지, 개방적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은 r=.308∼ r=.374(p<.001)로 대체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부-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은 r=.188(p<.01)과 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은 r=.134(p<.05)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은 친구지지와 가족지지가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가족지지의 상대적 기여 정도가 친구지지보다 높았는데 이는 가족지지가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문용린(1997), Goleman(1995), 그리고 친구지지가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고영숙(2003) 등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가족지지가 높은 이유는 이 연구의 조사대상자가 부모의 영향이 높은 1학년부터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이며, 친구지지도 예측변인인 점은 또래관계를 중시하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연구대상으로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첫째, 사회적지지, 개방적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반면 정서지능과 부모-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문용린, 1997), 개방적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의 정적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들과 일치하였다(김정옥, 2006; 양영미, 2003; 최현, 2009).
상관분석 결과 유의미한 변인 즉,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사회적지지변인 및 의사소통 변인으로 구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에 투입하였으며,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 자녀를 구분하는 집단변인은 t-test 결과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이 집단이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에 투입하였다. 투입한 독립변인의 전체 설명량은 19.2%로 낮았으며, 전체 설명량 중 사회적지지 변인 집단의 설명량이 18.4%로 가장 높았다. 사회적지지 변인이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의 정서지능을 가장 많이 설명하였다.
모형3에서 사회적지지의 친구지지와 교사지지가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나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친구지지가 가족지지보다 정서지능에 다소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후속연구를 위해서는 이 연구가 갖는 변인의 제한, 조사대상 지역 의제 및 조사대상 중 다문화가정 자녀가 일반가정 자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점들이 보완되어야 하며, 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다소의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많은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자녀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제시하였으나 그러한 우려를 일부 종식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 내에서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어떤 중요성을 가지는가?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은 발달상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고조되고 있는데 청소년기 자녀에게 있어서는 의사소통이 인성이나 행동발달 등에 관계되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기존의 부모와 자녀관계의 변화에 따른 갈등이나 문제해결의 수단으로서도 의사소통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즉, 부모가 개방, 공감, 지지, 긍정, 동등성의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한 구성원들은 집단을 구성하고 구성원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여 인간과 인간사이의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맺게 된다고 하였다(김미호, 1989). 따라서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에게 자신감 및 안정감을 획득하게 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가할 수 있고, 집단을 구성하고 구성원으로 기능을 발휘하는 기능이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있으므로 의사소통은 중요한 개념이다.
인간에게 있어 의사소통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사소통이란 인간의 감정, 느낌, 태도, 생각 등의 메시지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하여 상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받는 대인관계의 순환적인 과정 및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정명희, 1988).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느낌, 생각을 전달하며, 의사소통을 하는 개인들이 서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관계를 개선 또는 악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황기아, 방문희, 1992).
Diamond와 Jone은 사회적지지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사회적 지지는 아동과 청소년 발달의 중요한 요소이다. Diamond와 Jone(1983)은 사회적지지를 다양한 지원으로부터 제공된 다차원적 현상으로 개념화하면서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 감정의 표현과 타인의 행동이나 지지의 인정, 타인에 대한 상징적 또는 물질적 도움의 제공 중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을 포함하는 대인 관계적 거래로 정의하였다. 또한 Maguire(1996)는 사회적 지지를 어떤 사람의 사회적 체계, 즉 그 사람이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 또는 생태적 환경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라 하였으며, Nolten(1994)은 다양한 자원(부모, 친구, 교사 등)으로부터 개인에게 제공되는 친사회적인 행위 또는 태도로서, 개인의 기능을 강화하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의도를 갖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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