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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413 - 42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writing on organizing scientific knowledge and improving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 attitude, as science educators have indicated.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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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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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맵 구조화 개념 검사는 어떤 점에서 용이한가? | 과학 개념 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전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적용 후 마인드맵 형태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개념을 나타내게 한 마인드맵 구조화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마인드맵 구조화 개념 검사는 단순한 지식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과학 지식의 구조화를 살펴보기에 용이 하다. 검사지는 그 단원의 단원명이 중심개념으로 쓰인 빈 종이로 구성되었다. | |
과학적 소양의 함양하는 것은 무엇인가? | 최근에는 과학교육의 목적을 문제 해결력과 의사결정력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에 두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는 것은 과학지식을 이해하고,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 과학과 관련된 사회와 개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것으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손정우, 2006). | |
글쓰기란 무엇인가? | 글쓰기는 학습자의 기본 감각뿐만 아니라 두뇌 활동을 통합하는 다중 표현 방법으로 학습 과정과 학습 결과를 모두 포함하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 전략이다(Emig, 1977). 한 때 인문학의 소양 수업이나 국어과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만 여겨지던 글쓰기는 오늘날의 국제 사회에서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와 영역에서 필수적인 능력으로 여겨지고 있다(Knipper & Duggan,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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