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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on Cognitive-Affective Asp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413 - 423  

문미희 (제주대학교) ,  신애경 (제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writing on organizing scientific knowledge and improving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 attitude, as science educators have indicated.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5^{th}$ grade students were chosen in the sa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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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교과서 밖의 내용을 적용하고 있거나 교과서 내용을 다룬다고 하더라도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다루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과학교과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인지적 ·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한 과학적 소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 개념, 과학 탐구 능력,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 이에 초등학교 과학교과 수업 중에 과학 글쓰기가 이루어졌을 때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과학 글쓰기의 목적과 과학교육 전문가 집단에서 지향하는 과학 글쓰기의 목적대로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 개념 형성과 과학 탐구 능력 향상, 정의적 측면에서 과학 태도 형성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2: 처음 과학 글쓰기를 한다고 했을 때 참 기대되었다. 하지만 과학에는 별 관심도 없고 어려울 것 같아서 걱정이 되었다.
  • S4: 나는 원래 과학을 좋아한다. 그런데 과학이 더 좋아 졌다.
  • S8: 과학 글쓰기를 하기 시작했을 때 정말 재미있어서 열심히 했다. 하지만 계속 하다 보니 지루하기도 했다.
  • 둘째, 과학 글쓰기 활동이 과학 탐구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 첫째, 과학 글쓰기 활동이 과학 개념 형성에 효과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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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인드맵 구조화 개념 검사는 어떤 점에서 용이한가? 과학 개념 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전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적용 후 마인드맵 형태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개념을 나타내게 한 마인드맵 구조화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마인드맵 구조화 개념 검사는 단순한 지식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과학 지식의 구조화를 살펴보기에 용이 하다. 검사지는 그 단원의 단원명이 중심개념으로 쓰인 빈 종이로 구성되었다.
과학적 소양의 함양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과학교육의 목적을 문제 해결력과 의사결정력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에 두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는 것은 과학지식을 이해하고,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 과학과 관련된 사회와 개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것으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손정우, 2006).
글쓰기란 무엇인가? 글쓰기는 학습자의 기본 감각뿐만 아니라 두뇌 활동을 통합하는 다중 표현 방법으로 학습 과정과 학습 결과를 모두 포함하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 전략이다(Emig, 1977). 한 때 인문학의 소양 수업이나 국어과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만 여겨지던 글쓰기는 오늘날의 국제 사회에서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와 영역에서 필수적인 능력으로 여겨지고 있다(Knipper & Dugga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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