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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501 - 51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eye movement pattern shown in classification activities between the gifted and regula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The subjects for the research consisted of five gifted students in the special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at Seou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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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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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트래킹 기법은 무엇인가?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아이트래킹 기법이 제안되었다. 아이트래킹 기법은 피험자의 동공 반응이라는 생리적인 지표를 사용하여(김지호 등, 2007; 김태용, 2008; 이수범 등, 2011), 안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과제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요소에 피험자가 반응하는가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이는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피험자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김태용, 2006). | |
Scan Path 분석은 무엇인가? | Scan Path 분석은 시선의 이동 경로를 응시(faxation)와 도약(saccade)의 조합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원의 크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바라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원 안의 숫자는 이동 순서를 가리키고, 원의 크기는 응시한 시간의 크기를 가리킨다. 과거에도 사람들이 노출된 대상을 보고나서 대 그림 12. | |
기존 학습자의 영재성을 밝히는 방법은 무엇이고 장단점은 무엇인가? | 지금까지 학습자의 영재성을 밝히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적용되고 있다(이기영, 2009; 이인호와 한기순, 2009). 그 첫 번째는 행동에 대한 지필검사를 통해 개념 변화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개념 변화의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은 물론이고, 개념 변화의 결과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파악이 어렵다. 두 번째는 면접법 또는 관찰 추천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정신 모델이나 사고 과정 분석에서 많은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 역시 개념 변화와 같은 정신 활동에 대해서 추상적 수준의 모델링이기에 메커니즘의 구체적인 요소와 과정 분석에는 많은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다. 또 이러한 연구는 과학영재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은 높으나 시간과 노력 비용이 많이 든다(유미현 등,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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