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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영재와 일반 아동의 분류 과정에서 나타나는 안구 운동 패턴의 차이
Differences in Eye Movement Pattern during the Classification between the Gifted and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501 - 512  

최현동 (서울교육대학교) ,  신원섭 (서울교육대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eye movement pattern shown in classification activities between the gifted and regula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The subjects for the research consisted of five gifted students in the special education center for the gifted at Seou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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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토대로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을 미시적으로 기술하고, 분류 지식 생성 과정과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Eye-tracking 데이터의 상관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분류 활동에서 나타나는 시선 이동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과학 영재 선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사전 과제로 제시된 caminalcules는 학생들이 사고 발성법을 훈련할 수 있는 시간 확보와 처음 접하는 생물에 대한 혼란을 줄여주기 위해 제시하였다. 실험과제는 과학영재 학생들과 일반학생들에게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mellinarks를 제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안구 운동 추적기(Eye-tracker)를 이용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분류 과정을 분석하여 분류 패턴의 차이를 알아내는 것이다. 실험데이터 수집은 SMI(SensoMotoric Instruments)사의 iView X RED 장비를 이용하였으며, 예비 실험을 통해 본 실험에서 발생할 오류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 이에 이 연구는 과학지식 생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분류에 대하여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의 안구 운동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을 미시적으로 기술하고, 분류 지식 생성 과정과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Eye-tracking 데이터의 상관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분류 활동에서 나타나는 시선 이동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과학 영재 선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Eye-tracker를 이용하여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수반되는 인지적 과정에 대한 실증적 데이터 수집을 통하여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과학지식 생성에 대한 체계적인 상관성을 규명할 수 있는 설명 체계를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 연구는 과학지식 생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분류에 대하여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의 안구 운동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을 미시적으로 기술하고, 분류 지식 생성 과정과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Eye-tracking 데이터의 상관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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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트래킹 기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아이트래킹 기법이 제안되었다. 아이트래킹 기법은 피험자의 동공 반응이라는 생리적인 지표를 사용하여(김지호 등, 2007; 김태용, 2008; 이수범 등, 2011), 안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과제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요소에 피험자가 반응하는가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이는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피험자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김태용, 2006).
Scan Path 분석은 무엇인가? Scan Path 분석은 시선의 이동 경로를 응시(faxation)와 도약(saccade)의 조합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원의 크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바라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원 안의 숫자는 이동 순서를 가리키고, 원의 크기는 응시한 시간의 크기를 가리킨다. 과거에도 사람들이 노출된 대상을 보고나서 대 그림 12.
기존 학습자의 영재성을 밝히는 방법은 무엇이고 장단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학습자의 영재성을 밝히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적용되고 있다(이기영, 2009; 이인호와 한기순, 2009). 그 첫 번째는 행동에 대한 지필검사를 통해 개념 변화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개념 변화의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은 물론이고, 개념 변화의 결과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파악이 어렵다. 두 번째는 면접법 또는 관찰 추천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정신 모델이나 사고 과정 분석에서 많은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 역시 개념 변화와 같은 정신 활동에 대해서 추상적 수준의 모델링이기에 메커니즘의 구체적인 요소와 과정 분석에는 많은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다. 또 이러한 연구는 과학영재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은 높으나 시간과 노력 비용이 많이 든다(유미현 등,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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