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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에 따른 육상운송의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The Changes of Technical Efficiency and Malmquist Productivity of Land Transportation by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4, 2012년, pp.59 - 77  

박홍균 (순천대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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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운송은 서비스 제공자의 공급초과에 따른 구조적 문제와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개선하기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육상화물운송시장은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지역별 물류구조를 지역의 산업특성에 따라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지역별 육상운송의 운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연구하였다. 사용한 자료는 각 시도별 육상운송물류의 5개년(2005-2009)간의 균형패널자료(balanced panel data)이용하였다. CCR과 BCC 분석에서 2005년-2008년 까지는 울산광역시가 가장 효율적이다. 2009년은 서울 특별시가 가장 효율적인 DMU이다. Window 분석결과는 광주광역시와 강원도가 0.062로 나타나 가장 안정적이다. Malmquist 생산성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충청남도와 충청북도의 경우 4기간 평균 생산성지수는 약 6.6%와 7.3%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물류정책에서 육상운송의 구조개혁에 따른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land transportation system has been improving inefficiencies and structural problems due to excess of supply. Therefore, inland transportation market needs to reform its regional logistics structure in order to increase its competitiveness. To improve the solution, the research studied efficienci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영업용 화물자동차 등록대수는? 2012년 현재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등록대수는 총 320만대이다. 화물차량과 화물운송업자에 비하여 육상운송물동량은 감소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 육상운송은 하도급 형태로 물동량이 처리되고 있어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2009년에 가장 효율적인 DMU가 서울특별시인 이유는? 2009년에 기준으로 가장 효율적인 DMU는 서울특별시이다. 이런 결과는 2009년부터 서울에 있는 정부 및 산하 단체와 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하는 특별한 시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규모의 수익성결과는 IRS가 15개 CRS가 1개 DRS가 없다.
2013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이 개정되면서 무엇이 시행되었는가? 화물차량과 화물운송업자에 비하여 육상운송물동량은 감소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 육상운송은 하도급 형태로 물동량이 처리되고 있어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2013년부터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직접운송 의무비율제, 운송실적 신고제, 최소운송기준 구체화가 시행됨으로 육상운송시장의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육상운송시장은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개선하고 공정한 시장질서가 확립되어야 하고 경쟁력이 있는 업체 중심으로 구조개혁이 될 수 있는 정책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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