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2년, pp.402 - 414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instructions using analogies in learning the concept of saturated solution by the analogy presentation types and the verbal learning styles upon the mapping understanding, the mapping errors, and the perceptions of the instruction. Fifth graders (N=123) a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유란 무엇인가? | 비유는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개념을 친숙한 상황에 빗대어 설명하는 교수 전략으로, 초, 중등 과학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차정호 등, 2004; 최경희 등, 2003; 최선영, 2006).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는 학생들이 비유물 자체를 이해하는 과정과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공유 속성을 찾아내어 일대일로 대응시키는 과정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Taber, 2001). | |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비유는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개념을 친숙한 상황에 빗대어 설명하는 교수 전략으로, 초, 중등 과학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차정호 등, 2004; 최경희 등, 2003; 최선영, 2006).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는 학생들이 비유물 자체를 이해하는 과정과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공유 속성을 찾아내어 일대일로 대응시키는 과정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Taber, 2001). 즉,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비유물을 잘 이해 하여 목표 개념과 성공적으로 대응시킨다면 목표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지만, 비유물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 대응 과정을 어려워하여 다양한 오류를 범한다면 목표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권혁순 등, 2004; 김경순 등, 2006b; 김영민, 박희숙, 2000; Else et al. | |
비유를 글과 그림으로 함께 표현하는 방법은 어떤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되었는가? | 이 과정들은 비유의 표현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비유가 글로만 표현될 경우 비유 상황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고, 그림으로만 표현될 경우 그림에 내포된 속성들을 잘못 이해하여 대응 과정에서 오류를 범할 수 있다(차정호 등, 2004; Thiele & Treagust, 1994).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비유를 글과 그림으로 함께 표현하는 방법이 제안되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
강훈식 (2006). 중학교 화학 수업에서 외적 표상의 유형 변환을 촉진하는 그리기와 쓰기의 효과 및 활용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순, 신은주, 변순화, 노태희 (2006a). 비유를 사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학생들의 대응 오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92-600.
문선모 (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박성익, 손지영 (2003).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에서 시각?청각 정보의 제시원리 탐색.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67, 105-120.
박아청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임창재 (1996). 학습양식. 서울: 형설출판사.
조경자, 한광희 (2002).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인지양식이 학습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실험 및 인지, 14(3), 165-185.
Ainsworth, S. (2006). DeFT: A conceptual framework for considering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6(3), 183-198.
Dunn, R., & Dunn, K. (1999). The complete guide to the learning styles inservice system. Boston, MA: Allyn & Bacon.
Dunn, R., Griggs, S. A., Olson, J., Beasley, M., & Gorman, B. S. (1995). A meta-analytic validation of the Dunn and Dunn model of learning-style prefer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6), 353-362.
Donnelly, C. M., & McDaniel, M. A. (1993). Use of analogy in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9(4), 975-987.
Else, M. J., Clement, J., & Ramirez, M. A. (2003). Should different types of analogies be treated differently in instruction? Observations from a middle-school life science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Philadelphia, PA.
Ginns, P. (2005). Meta-analysis of the modality effect. Learning and Instruction, 15(4), 313-331.
Huann-shyang, L., Bih-ruh, S., & Frances, L. (1996).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science with pictorial analog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4), 495-511.
Kirby, J. R., Moore, P. J., & Schofield, N. J. (1988). Verbal and visual learning styl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2), 169-184.
Lovelace, M. K. (2005). Meta-analysis of experimental research based on the Dunn and Dunn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76-183.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139.
Sparks, P. R. (1996). Improving problem solving with illustrations and analogies: Novice mental models of the internet (verbal analogie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7(07), 2861A. (University Microfilms No. AAG96-36753)
Taber, K. S. (2001). When the analogy breaks down: Modelling the atom on the solar system. Physics Education, 36(3), 222-226.
Thiele, R. B., & Treagust, D. F. (1994). An interpretive examination of high school chemistry teachers' analogical explan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3), 227-24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