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화 용액 개념 학습에서 비유 표현 방식과 언어적 학습 양식에 따른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
The Effects of Instructions Using Analogies in Learning the Concept of Saturated Solution by Analogy Presentation Types and Verbal Learning Styl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2년, pp.402 - 414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  서지혜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포화 용액 개념 학습에서 비유 표현방식과 언어적 학습 양식에 따른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를 대응 관계 이해도, 대응 오류,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23명을 선정하여 VA 집단(n=63)과 VPA 집단(n=60)으로 배치했다. 사전 검사로 언어적 학습 양식 검사를 실시했다. VA 집단의 학생들은 글로만 표현된 비유로 목표 개념을 학습했고, VPA 집단의 학생들은 글과 그림으로 표현된 비유로 목표 개념을 학습했다. 목표 개념 학습 후, 대응 관계 이해도 검사를 실시했다. VPA 집단 학생들에게는 수업에 대한 인식 검사도 실시했으며,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언어적 학습 선호 학생들의 경우 VPA 집단의 점수가 VA 집단의 점수보다 낮았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반면, 언어적 학습 비선호 학생들의 경우에는 두 집단 간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대응 불이행, 부적절한 대응, 무분별한 대응, 불가능한 대응, 표면적 속성 대응의 다섯 가지 대응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언어적 학습양식에 따라 두 집단의 대응 오류 유형별 발생 빈도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언어적 학습 양식에 관계없이 VPA 집단의 많은 학생들이 글과 그림으로 표현된 비유를 통해 학습하는 것에 대해 다양한 인지적 동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나, 일부 학생들은 몇 가지 어려움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한 교육학적 함의를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instructions using analogies in learning the concept of saturated solution by the analogy presentation types and the verbal learning styles upon the mapping understanding, the mapping errors, and the perceptions of the instruction. Fifth graders (N=123) 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수정 및 개발한 검사지는 연구 대상과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 연구와 과학교육 전문가 3인과 현직 초등학교 교사 3인의 검토를 통해 수정, 보완한 후 사용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각 검사에 답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한 후 본 검사를 실시했으며, 검사 시간 동안 교사가 순회하면서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도했다.
  • 이 비유는 탑승 인원이 정해져 있는 엘리베이터에 사람들이 탑승하는 상황을 소재로 한 것이다. 이 비유를 바탕으로 비유 학습지와 대응 관계 이해도 검사지를 개발했다. 이때, VA 집단의 학습지는 글로만 표현된 비유를 사용하여 구성했고, VPA 집단의 학습지(그림 1)는 글과 함께 그림을 추가한 비유를 사용하여 구성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포화 용액 개념 학습에서 비유 표현 방식과 언어적 학습 양식에 따른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를 대응 관계 이해도, 대응 오류,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 이 연구에서는 포화 용액 개념 학습에서 비유 표현 방식과 언어적 학습 양식에 따른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를 대응 관계 이해도, 대응 오류,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23명을 선정하여 VA 집단(n=63)과 VPA 집단(n=60)으로 배치했다.
  • 언어적 학습 양식에 관계없이 VPA 집단의 많은 학생들이 글과 그림으로 표현된 비유를 통해 학습하는 것에 대해 다양한 인지적∙동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나, 일부 학생들은 몇 가지 어려움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한 교육학적 함의를 논의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포화 용액 개념 학습에서 비유 표현 방식과 언어적 학습 양식에 따른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를 대응 관계 이해도, 대응 오류,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유란 무엇인가? 비유는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개념을 친숙한 상황에 빗대어 설명하는 교수 전략으로, 초, 중등 과학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차정호 등, 2004; 최경희 등, 2003; 최선영, 2006).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는 학생들이 비유물 자체를 이해하는 과정과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공유 속성을 찾아내어 일대일로 대응시키는 과정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Taber, 2001).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비유는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개념을 친숙한 상황에 빗대어 설명하는 교수 전략으로, 초, 중등 과학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차정호 등, 2004; 최경희 등, 2003; 최선영, 2006). 비유 사용 수업의 효과는 학생들이 비유물 자체를 이해하는 과정과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공유 속성을 찾아내어 일대일로 대응시키는 과정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Taber, 2001). 즉,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비유물을 잘 이해 하여 목표 개념과 성공적으로 대응시킨다면 목표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지만, 비유물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 대응 과정을 어려워하여 다양한 오류를 범한다면 목표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권혁순 등, 2004; 김경순 등, 2006b; 김영민, 박희숙, 2000; Else et al.
비유를 글과 그림으로 함께 표현하는 방법은 어떤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되었는가? 이 과정들은 비유의 표현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비유가 글로만 표현될 경우 비유 상황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고, 그림으로만 표현될 경우 그림에 내포된 속성들을 잘못 이해하여 대응 과정에서 오류를 범할 수 있다(차정호 등, 2004; Thiele & Treagust, 1994).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비유를 글과 그림으로 함께 표현하는 방법이 제안되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훈식 (2006). 중학교 화학 수업에서 외적 표상의 유형 변환을 촉진하는 그리기와 쓰기의 효과 및 활용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강훈식 (2011).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와 일반 학생 및 과학영재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특성 비교. 초등과학교육, 30(3), 305-314. 

  3. 강훈식, 김유정, 노태희 (2008a). 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75-684. 

  4. 강훈식, 신석진, 노태희 (2008b). 다중 표상을 활용한 보일과 샤를의 법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학생들의 연계 오류의 원인 탐색. 대한화학회지, 52(5), 550-560. 

  5. 강훈식, 이종현, 노태희 (2008c). 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에 따른 연계 오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71-481. 

  6.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2004). 화학 교육에서 사용되는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비유 사용의 제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87-297. 

  7. 김경순, 변지선, 신은주, 노태희 (2007). 비유를 사용한 물질의 세 가지 상태 개념 학습에서 대응 오류 분석 활동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778-786. 

  8. 김경순, 변지선, 이선우, 강훈식, 노태희 (2008). 비유를 사용한 반응 속도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대응 오류에 대한 분석과 비유 표현 방식에 따른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4), 340-349. 

  9. 김경순, 신은주, 변순화, 노태희 (2006a). 비유를 사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학생들의 대응 오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92-600. 

  10. 김경순, 신은주, 한재영, 노태희 (2006b). 비유를 사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대응 오류와 개념 이해도의 관계. 대한화학회지, 50(6), 486-493. 

  11. 김영민, 박희숙 (2000).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개념 설명에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411-420. 

  12. 노태희, 양찬호, 강훈식 (2009).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해 초등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특성과 대응 관계 이해도 및 대응 오류. 초등과학교육, 28(3), 292-303. 

  13. 문선모 (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14. 박성익, 손지영 (2003).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에서 시각?청각 정보의 제시원리 탐색.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67, 105-120. 

  15. 박아청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16. 임창재 (1996). 학습양식. 서울: 형설출판사. 

  17. 조경자, 한광희 (2002).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인지양식이 학습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실험 및 인지, 14(3), 165-185. 

  18. 차정호, 변순화, 노태희 (2004). 제7차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 분석. 대한화학회지, 48(6), 629-637. 

  19. 최경희, 이영애, 류수경 (2003).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 분석 및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165-175. 

  20. 최선영 (2006). 제6차와 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 비교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49-158. 

  21. Ainsworth, S. (2006). DeFT: A conceptual framework for considering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6(3), 183-198. 

  22. Dunn, R., & Dunn, K. (1999). The complete guide to the learning styles inservice system. Boston, MA: Allyn & Bacon. 

  23. Dunn, R., Griggs, S. A., Olson, J., Beasley, M., & Gorman, B. S. (1995). A meta-analytic validation of the Dunn and Dunn model of learning-style prefer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6), 353-362. 

  24. Donnelly, C. M., & McDaniel, M. A. (1993). Use of analogy in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9(4), 975-987. 

  25. Else, M. J., Clement, J., & Ramirez, M. A. (2003). Should different types of analogies be treated differently in instruction? Observations from a middle-school life science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Philadelphia, PA. 

  26. Ginns, P. (2005). Meta-analysis of the modality effect. Learning and Instruction, 15(4), 313-331. 

  27. Huann-shyang, L., Bih-ruh, S., & Frances, L. (1996).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science with pictorial analog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4), 495-511. 

  28. Kirby, J. R., Moore, P. J., & Schofield, N. J. (1988). Verbal and visual learning styl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2), 169-184. 

  29. Lovelace, M. K. (2005). Meta-analysis of experimental research based on the Dunn and Dunn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76-183. 

  30.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139. 

  31. Sparks, P. R. (1996). Improving problem solving with illustrations and analogies: Novice mental models of the internet (verbal analogie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7(07), 2861A. (University Microfilms No. AAG96-36753) 

  32. Taber, K. S. (2001). When the analogy breaks down: Modelling the atom on the solar system. Physics Education, 36(3), 222-226. 

  33. Thiele, R. B., & Treagust, D. F. (1994). An interpretive examination of high school chemistry teachers' analogical explan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3), 227-24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