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도구 사용 환경에 따른 담화 비교
Comparison of Discourse by Environments for Using Tools in Small Group Learning with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2, 2023년, pp.181 - 190  

신석진 (판곡중학교) ,  김혜린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송나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도구 사용 환경에 따른 담화를 참여 유형, 담화의 유형, 지식 형성 과정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4명을 6개 모둠으로 나눈 후, 마커 1개와 스마트 기기 1개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도구 공유 환경과 마커와 스마트 기기를 개별로 사용하는 개별 도구 환경에 각각 배치하였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단원에서 다루는 개념을 주제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참여하였다. 모든 수업 과정은 모둠별로 녹음 및 녹화하였으며,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도구 공유 환경은 일인 주도형의 비율이 높았으나, 개별 도구 환경은 부분 참여형 및 다수 참여형의 비율이 높았다. 개별 도구 환경은 도구 공유 환경보다 지식 공유와 지식 구성 담화의 비율이 유사하였고, 세부 담화 유형도 다양하였다. 도구 공유 환경에서는 일부 학생에 대해서만 의미 있는 지식 형성 과정이 나타났다. 반면 개별 도구 환경에서는 모둠원 대부분이 목표 개념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구성하며 의미 있는 지식 형성 과정이 이루어졌으며, 일부 모둠원에게 나타난 오개념은 소집단 토의를 통해 올바른 과학 개념으로 수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mpared discourse by environments for using tools in terms of participation types, discourse types, and knowledge building processes. 24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ere divided into six groups. They were assigned to the sharing tools environment, which used one marker and one...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1)

  1. Azuma, R. T. (1997).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and Virtual Environments, 6(4), 355-385. 

  2. Chang, J., Park, J., Song, J. (2019). The Features of inquiry activities using?technology in elementary science digital textbook - Focusing on the?cases of using virtual experiment,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2), 275-286. 

  3. Cheng, K. H., & Tsai, C. C. (2013). Affordances of augmented reality in?science learning: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Science?Education and Technology, 22(4), 449-462. 

  4. Dalim, C. S. C., Kolivand, H., Kadhim, H., Sunar, M. S., & Billinghurst,?M. (2017).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of augmented reality?in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Computer Science,?13(11), 581-589. 

  5. Diegmann, P., Schmidt-Kraepelin, M., Eynden, S., & Basten, D. (2015).?Benefits of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al environments: A?systematic literature review. Benefits, 3(6), 1542-1556. 

  6. Dunleavy, M., Dede, C., & Mitchell, R. (2009). Affordances and limitations?of immersive participatory augmented reality simulations for teaching?and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1),?7-22. 

  7. Han, J., Lee, C., Yi, H., Noh, T. (2006). Teachers' perceptions of cooperative?learning in science instruction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14(3), 103-117. 

  8. Hmelo-Silver, C., Jeong, H., Faulkner, R., & Hartley, K. (2017).?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STEM domains:?Towards a meta-synthesis. In Proceedings of the 50th Hawaii?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9. Ibanez, M. B., Di Serio, A., Villaran, D., & Kloos, C. D. (2014).?Experimenting with electromagnetism using augmented reality: Impact?on flow student experience and educational effectiveness. Computers?& Education, 71, 1-13. 

  10. Jeong, H., & Hmelo-Silver, C. E. (2016). Seven affordances of?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How to support?collaborative learning? How can technologies help? Educational?Psychologist, 51(2), 247-265. 

  11. Kang, S. (2000). Concept learning strategy emphasizing social consensus?during discussion: instructional effect and verbal interaction in small?group discussio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Seoul, Korea. 

  12. Kirschner, P. A., Sweller, J., Kirschner, F., & Zambrano R, J. (2018). From?cognitive load theory to collaborative cognitive load theory.?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13(2), 213-233. 

  1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2015). Science level up. Retrieved Jan 16, 2020, from https://sciencelevelup.kofac.re.kr/ 

  14. Kye, B., & Kim, Y. (2008).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media?characteristics, presence, flow, and learning effects in augmented?reality bas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4),?193-224. 

  15. Lamsa, J., Hamalai nen, R., Koskinen, P., & Viiri, J. (2018). Visuali sing the?temporal aspects of collaborative inquiry-based learning processes in?technology-enhanced physics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40(14), 1697-1717. 

  16. Lee, J., Park, G., Noh, T.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multiple representation-based learning strategies using augmented?reality on the concept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4), 375-383. 

  17. Li, N., Gu, Y. X., Chang, L., & Duh, H. B.-L. (2011). Influences of?AR-supported simulation on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collaborative learning for physics. Paper presented at the 2011 IEEE?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Georgia, USA. 

  18. Li n, C. P., Wong, L. H., & Shao, Y. J. (2012). Compari son of 1:1 and?1:m CSCL environment for collaborative concept mapping. Journal?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8(2), 99-113. 

  19. Liu, W., & Wang, C. (2022). How roles in collaboration respond to the?exchange of device-student ratio under the impact of external scripts?.?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5(2), 15-30. 

  20. Matcha, W., & Rambli, D. R. A. (2013). Exploratory study on collaborative?interaction through the use of augmented reality in science learning.?Procedia Computer Science, 25, 144-153. 

  21. Nasir, N. I. S., & Hand, V. (2008). From the court to the classroom:?Opportunities for engagement, learning, and identity in basketball and?classroom mathematic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7(2),?143-179. 

  22. Nichols, K., Hanan, J., & Ranasinghe, M. (2013). Transforming the social?practices of learning with representations: A study of disciplinary?discours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1), 179-208. 

  23. Nor, N. F. M., Hamat, A., & Embi, M. A. (2012). Patterns of discourse?in online interaction: Seeking evidence of the collaborative learning?process.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25(3), 237-256. 

  24. Nunez, M., Quiros, R., Nunez, I., Carda, J. B., Camahort, E., & Mauri,?J. L. (2008). Collaborative augmented reality for inorganic chemistry?education. In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Mathematics and Computers in Science and Engineering. 

  25. Payne, R. A., & Samhat, N. H. (2012). Democratizing global politics:?Discourse norms, international regimes, and political community. Suny?Press. 

  26. Phon, D. N. E., Ali, M. B., & Abd Halim, N. D. (2014). Collaborative?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A review. In 2014 International?Conference on Teaching and Learning in Computing and Engineering?(pp. 78-83). IEEE. 

  27. Richmond, G., & Striley, J. (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m: Social?proces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39-858. 

  28. Shin, S., Noh, T., Lee, J. (2020). An Exploration of learning environment?for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immersion and situational?interest in small group learning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6), 360-370. 

  29. van Aalst, J. (2009). Distinguishing knowledge-sharing, knowledgeconstruction, and knowledge-creation discourses. International Journal?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4(3), 259-287. 

  30. Wang, C., & Le, H. (2022). The More, the merrier? Roles of device-student?ratio in collaborative inquiries and its interactions with external scripts?and task complexit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59(8), 1517-1542. 

  31. Wang, C., & Yu, S. (2021). Tablet-to-student ratio matters: Learning?performance and mental experience of collaborative inquiry. Journal?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1-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