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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의 실내흡음력 증가에 따른 한국어 및 중국어의 음성요해도 비교
Comparison of the Korean and Chinese Speech Intelligibility with Increasing Sound Absorption in a Classroom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1 no.3, 2012년, pp.129 - 141  

딩웨이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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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강의실의 실내흡음력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물리적 음명료도 (D50, STI)의 변화가 한국어와 중국어의 주관적 음이해도 (음성요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중규모 강의실에서 흡음재를 설치하기 전과 후의 물리적 음향성능을 측정하고, 음절요해도 테스트 법을 사용해 음성요해도를 평가하였다. 음성요해도 평가시 한국어와 중국어의 두 가지 언어를 대상으로 진행함으로써 두 언어의 특성에 따른 음성요해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흡음재를 설치함에 따라 물리적 음명료도가 증가하였으며, 음성요해도 또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동일한 조건에서 음절요해도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한국어보다 중국어의 음성요해도가 더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것은 한국어와 중국어의 발음특성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물리적 음명료도와 주관적 음명료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R^2$) D50의 경우 한국어는 0.696, 중국어는 0.707로 나타났으며 STI의 경우 한국어는 0.651, 중국어는 0.665로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physical sound clarity (D50, STI) on the subjective speech intelligibility of the both Korean and Chinese languages which can be caused by increase of the sound absorption in classroom. In order to this, sound measurements were undertaken 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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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실의 각 측벽과 후벽에 흡음재를 설치함으로써 실내흡음력의 증가에 따른 물리적 음향인자의 변화와 함께 한국어 및 중국어의 음절요해도의 변화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다음의 그림 2에는 흡음재를 설치하기 전과 후의 위치별 마감재를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언어의 발음체계의 차이점을 기반으로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성요해도의 차이를 비교하고, 실내 흡음력의 증가에 따른 음성요해도의 개선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빈 강의실의 놔·우측벽 및 뒷벽에 흡음재를 설치함으로써 실내흡음력의 증가시킨 뒤 실내 음향성능을 측정하여 물리적 음향성능의 변화를 조사하고, 음절테스트를 통해 음성요해도의 변화를 파악한 뒤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대학교의 일반 강의실 중 약 110명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중규모의 강의실을 대상으로 실내음향성능을 측정하고 한국어 및 중국어의 음절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해당 강의실의 건축적 제원은 다음 표 1과 같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강의실의 실내흡음력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물리적 음명료도(D50, STI)의 변화가 학생의 음성요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중규모 강의실에서 흡음재를 설치하기 전과 후의 실내음향성능을 측정하고, 음절테스트 법을 사용해 음성요해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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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어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중국어의 가장 큰 특징으로 성조(聲調)를 들수 있다. 성조는 각 음절을 발음함에 있어서 말소리의 높이를 다르게 내는 것으로, 음평 (陰平), 양평 (陽平), 상성 (上聲), 거성 (去聲)의 4가지로 나뉜다.
실내흡음력이 증가됨에 따른 실내의 음성분포는 어떻게 되는가? 그리고 우측을 제외한 좌측 및 중간측에서 흡음재를 설치하기 전보다 흡음재 설치한 후의 한국어 음절 테스트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작게 나타났다. 즉, 실내흡음력이 증가됨에 따라 실내의 음성분포 더 균일해 진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와 중국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특히 모음체계에 있어서 한국어와 중국어는 5개의 단모음 (ㅣ,ㅏ,ㅜ,ㅗ,ㅓ)과 7 개의 이중모음 (ㅑ,ㅖ,ㅘ,ㅝ,ㅞ,ㅚ,ㅟ)이 매우 유사하여 공통된 발음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는 존재하는 단모음 ㅔ,ㅐ,ㅡ나 이중모음 ㅕ,ㅛ,ㅠ, ㅒ,ㅙ,ㅢ 등은 중국어의 모음체계에 존재하지 않는 차이점이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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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 K. Nabelek, J. M. Pickett, "Reception of consonants in a classroom as affected by monaural and binaural listening, noise, reverberation, and hearing aids", J.Acoust.Soc.Am., vol. 56, no. 2, pp. 628-639, 1974. 

  2. J. S. Bradley, "Speech intelligibility studies in classrooms", J.Acoust.Soc.Am., vol. 80, no. 3, pp. 846-854, 1986. 

  3. K. P. Roy, "Green Rating Systems and Classroom Acoustic Design", ICA 2010, pp. 182-187, 2010. 

  4. 정정호, "우수한 교실음향 구현을 위한 설계기준 및 개선방향조사", 방재기술, 42호, 17-25쪽, 2007. 

  5. 유진, 김수연, 전진용, "교실에서 에어컨 소음에 의한 음성명료도 평가",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5권, 1호, 371-374쪽, 2005. 

  6. 신상봉, "흡음 및 확산재를 이용한 강의실의 음성명료도 향상 방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석사학위논문, 74-75쪽, 2007. 

  7. 김정욱,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수 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31-40쪽, 2009. 

  8. 김영주, 유사양, "중국인의 한국어 한자어 발음에서 보이는 중국어 상성의 영향 : 동형동의어를 중심으로", 말소리와 음성과학, 3권, 2호, 11-22쪽, 2011. 

  9. Marshall Long, "Architectural Acoustics", Academic Press, pp. 607, 2005. 

  10. 정대업, 오양기, 주현경, "초기반사음의 공간적 성분이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21권, 1호, 537-540쪽, 2001. 

  11. 전진용, 한찬훈, "청감실험에 의한 실의 음향 특성분석", 한국음향학회 논문집, 17권, 2호, 57-60쪽, 1998. 

  12. 이환희, "음원의 위치에 따른 교실의 음성명료도 비교",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공학석사학위논문, 69-74쪽, 2002. 

  13. ANSI/ASA S12.60,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 Part1 : Permanent schoo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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