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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서비스 시장화에 따른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 관계 연구
Relation of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Nonprofit Human Service Organization toward Social Service Market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227 - 242  

권순애 (미주리주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교정 (동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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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시장화에 따른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경쟁 우월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서비스 시장화는 사회복지조직의 재정 환경 압박과 더불어 조직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다양한 공급주체들이 참여하는 사회서비스 시장에서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이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민감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시장지향성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 시점에서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시장지향성 수준과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보여진다. 자료 수집은 바우처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부산의 사회복지조직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92개 기관이 분석대상이 되었다. 조사대상 기관의 시장지향성은 3.63으로 나타났으며 선행연구들에 비해 다소 높은 시장지향성을 보였다.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사회서비스 시장에서 바우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시장지향성이 높을수록 바우처 사업에 대한 연간 수익금 총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시장지향성 도입 유용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이 조직의 생존과 유지를 위해 외부 환경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함의를 제공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erientially verify that market orientation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toward social service marketization. social service marketization put pressure upon financial environment in nonprofit human service organizations and exacerbate competition between nonprofit human ser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특징은? 휴먼서비스 영역에서 시장화는 비영리 사회복지조직 에게 여러 논의와 도전과제를 던지고 있다.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은 사회적 이익을 창출해내며[11][31], 사회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인격적 관계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체계의 변화를 꾀한다. 그런데 이러한 활동을 시장원리에 의해 공급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자원의존이론 관점에서 본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특징은? 자원의존이론 관점에서 본다면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은 사회서비스 시장에서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와 시장 활동을 통제하는 정부에게 의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39]. 이들 조직은 정부 지원이나 민간 후원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기획과 관리에 있어서 서비스 수혜자의 참여와 영향이 자원공급자들에 비해 크지 않았다는 것이 사실이다.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을 시장원리에 의해 공급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어떠한 논란이 나왔는가? 그런데 이러한 활동을 시장원리에 의해 공급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서비스 비용을 조직 목적에 부합하도록 계상하는 현실성 논란[38], 구매능력이 있는 대상자만을 선호하게 되는 크리밍 (creaming) 문제[45], 조직미션과 상업화 사이 갈등에 의한 목적전도 현상[51] 등 시장화로 인한 사회복지조 직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2007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보건복지부 산하 사회서비스 관리센터 개소, 2012년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대한 법률 제정 등 시장매커 니즘에 의한 사회서비스 확대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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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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