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 평가 : 평가도구 및 내용타당도 연구
Cognitive-Pragmatic Language Assessment for Normal Aging : Study of Assessment Tools and Content Valid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280 - 292  

이미숙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김향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및 재활의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은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저하된다.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인지 기능이나 치매 등 관련 질병들에 대한 예측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존의 도구들을 분석하고, 현재 저자들이 연구 개발 중인 평가영역 및 문항들에 대한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7명의 언어치료사 및 임상심리사들이 판단한 척도점수에 근거하여 내용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산정하였다. 연구 결과, 주의력, 기억력, 조직화 능력, 추론력, 문제해결력, 집행기능, 화용언어 등 7개 영역 모두 CVI가 .75를 초과하였다. 이에 따라, 현 문항들이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과 적절히 부합하는 내용적 타당성을 지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gnitive-pragmatic language ability decreases during the normal aging process. Evaluating the ability might be useful in testing predicting cognitive level and diseases such as dementia.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arious assessment protocols for normal aging, and evaluate the content va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치매 등 관련 질병들에 대한 예측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존의 도구들을 분석해 보고, 현재 개발 중인 평가 영역 및 문항들에 대한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그리고, 각 영역들과 관련된 단행본 및 연구문헌들을 검토하여 영역별로 보다 세분화된 범주를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각 범주에 해당하는 예비 문항들을 개발하였다.
  • 지금까지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영역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무엇에 도움이 되는가? 인간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은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저하된다.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인지 기능이나 치매 등 관련 질병들에 대한 예측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존의 도구들을 분석하고, 현재 저자들이 연구 개발 중인 평가영역 및 문항들에 대한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영역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할 주요 영역들은 주의력, 기억력, 조직화 능력, 추론력, 문제해결력, 집행기능, 화용언어 등이다. 이들을 구체적 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추론력을 많이 요구하는 과제일수록 노년층이 수행에 있어 큰 저하를 보이는 이유는? 추론력은 증거를 기반으로 한 사고나 추론, 결론의 유추, 논리적인 분석 등과 관련된 능력으로, 연역적 및 귀납적 추론, 수렴적 및 확산적 사고 등을 포함한다. 노년층은 인지적 처리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에 추론 능력을 많이 요구하는 과제일수록 수행력에 큰 저하를 보인다[17]. 연령과 관련된 주요 변인들로는 이해능력, 속도, 전략, 작업기억 등이 있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D. B. Howieson, D. W. Loring, and H. J. Hannay, Neurobehavioural variables and diagnostic issues, In: Lezak MD, ed.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4th eds.), New York, Oxford Univ. Press, 2004. 

  2. J. E. Graham, "Prevalence and severity of cognitive impairment with and without dementia in an elderly population," The Lancet, Vol.349, No.9068, pp.1793-1796, 1997. 

  3. H. J. Woodford and J. George, "Cognitive assessment in the elderly: a review of clinical methods," The Quarterly Journal of Medicine, Vol.100, pp.469-484, 2007. 

  4. M. Boutsani, "Screening for dementia in primary care: a summary of the evidence for the U.S. preventative services task force," Annals of Internal Medicine, Vol.138, pp.927-937, 2003. 

  5. M. S. Albert, Age-related changes in cognitive function, In Albert MS & Knoefel JE (eds.), Clinical neurology of aging, Oxford: Oxford Univ. Press, 1994. 

  6. R. Vohn, Functional networks of within-and cross-modal divided attention, Rheinisch-Westfalischen Technischen Hochschule Aachen, Philosophie genehmigte Dissertation, 2008. 

  7. R. Parasuraman, The attentive brain: issues and prospects, Cambridge: MIT Press, 1998. 

  8. W. Sturm, Aufmerksamkeitstorungen. In Lehrbuch der Klinischen Neuropsychologie (2nd eds.), 2007. 

  9. D. J. Madden and L. K. Langley, "Age-Related Changes in Selective Attention and Perceptual Load During Visual Search," Psychology and Aging, Vol.18, No.1, pp.54-67, 2003. 

  10. J. H. Michael, A. M. K. Clare, and I. M. C. Fergus, "The effects of attention switching on encoding and retrieval of words in younger and older adults," Experimental Aging Research, Vol.32, pp.153-183, 2006. 

  11. A. F. Kramer, S. Hahn, and D. Gopher, "Task coordination and aging: explorations of executive control processes in the task switching paradigm," Acta Psychologica(Amst), Vol.101, pp.339-378, 1999. 

  12. C. Jonker, M. I. Geerlings, and B. Schmand, "Are memory complaints predictive for dementia? A review of clinical and population based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Vol.15, pp.983-991, 2000. 

  13. J. Wall, "Does Your Age Affect Your Short Term Memory?," ezinearticles, 2006. 

  14. J. V. Filoteo and W. T. Maddox, "A Quantitative Model-Based Approach to Examining Aging Effects on Information-Integration Category Learning," Psychology and Aging, Vol.19, No.1, pp.171-182, 2004. 

  15. J. D. Smith and J. P. Minda, "Journey to the center of the category: The dissociation in amnesia between categorization and recogn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Vol.27, pp.984-1002, 2001. 

  16. T. M. Hess, S. M. Pullen, and K. A. McGee, "Acquisition of prototype-based information about social groups in adulthood. Psychology and Aging," Vol.11, pp.179-190, 1996. 

  17. T. A. Salthouse, "Item Analyses of Age Relations on Reasoning Tests," Psychology and Aging, Vol.15, No.1, pp.3-8, 2000. 

  18. T. A. Salthouse, Effects of aging on reasoning. In Holyoak KJ, Morrison RG (eds.), Cambridge handbook of thinking and reasoning, NY; Cambridge Univ. Press, 2005. 

  19. L. Emery, S. Hale, and J. Myerson, "Age differences in proactive interference, working memory, and reasoning," Psychology and Aging, Vol.23, No.3, pp.634-645, 2008. 

  20. P. Verhaeghen and T. A. Salthouse, "Meta-analysis of age-cognition relations in adulthood: Estimates of linear and non-linear age effects and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Vol.122, pp.231-249, 1997. 

  21. 이미숙, 김향희, "외상성 뇌손상 및 우반구 손상환자의 인지-의사소통 능력 평가도구에 관한 문헌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p.253-262, 2011. 

  22. M. L. Gilhooly, "Real-world problem solving and quality of life in older people," British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2, pp.587-600, 2007. 

  23. S. Garden, L. H. Phillips, and S. E. MacPherson, "Mid-life aging, open-ended planning and laboratory measures of executive function," Neuropsychology, Vol.15, pp.472-482, 2001. 

  24. L. H. Phillips, M. MacLeod, and M. Kliegel, Age, the frontal lobes and executive functioning, In G. Ward and R. Morris (eds.), The cognitive psychology of planning, Hove, UK: Psychology Press, 2005. 

  25. F. Blanchard-Fields, A. Mienaltowski, and R. B. Seay, "Age differences in everyday problem-solving effectiveness: older adults select more effective strategies for interpersonal problems,"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Vol.62, No.1, pp.61-64, 2007. 

  26. T. A. Salthouse, T. M. Atkinson, and D. E. Berish, "Executive Functioning as a Potential Mediator of Age-Related Cognitive Decline in Normal Adul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Vol.132, No.4, pp.566-594, 2003. 

  27. L. Hasher, R. T. Zacks, and C. P. May, Inhibitory control, circadian arousal, and age. In Gopher D & Koriat A (eds.), Attention and performance XVII, Cognitive regulation of performance: Interaction of theory and application(pp. 653-675), Cambridge, MA: MIT Press, 1999. 

  28. M. K. M. Martin, M. A. McDaniel, and L. H. Phillips, "Adult age differences in errand planning: the role of task familiarity and cognitive resources," Experimental Aging Research, Vol.33, pp.145-161, 2007. 

  29. E. M. Zelinski and J. C. Hyde, "Old words, new meanings: Aging and sense creat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Vol.35, pp.689-707, 1996. 

  30. S. E. MacPherson, L. H. Phillips, and S. Della Sala, "Age, executive function, and social decision making: a dorsolateral prefrontal theory of cognitive aging," Psychology and Aging, Vol.17, No.4, pp.598-609, 2002. 

  31. P. W. Foos, "Working memory resource allocation by young, middle-aged, and old adults," Experimental Aging Research, Vol.21, pp.239-250, 1995. 

  32. S. L. Thompson-Schill, "Effects of frontal lobe damage on interference effects in working memory,"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ural Neuroscience, Vol.2, No.2, pp.109-120, 2002. 

  33. C. D. Qualls and J. L. Harris, "Age, working memory, figurative language type, and reading ability: influencing factors in African American adults' comprehension of figurative language,"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Vol.12, No.1, pp.92-102, 2003. 

  34. F. H. Treitz, K. Heyder, and I. Daum, "Differential course of executive control changes during normal aging," Neuropsychology, Development and Cognition. Section B: Aging Neuropsychology and Cognition, Vol.14, pp.370-393, 2007. 

  35. M. E. Gregory and J. E. Waggoner, "Factors that influence metaphor comprehension skills in adulthood," Experimental Aging Research, Vol.22, pp.83-98, 1996. 

  36. T. T. Kircher, "Neural correlates of metaphor processing in schizophrenia," Neuroimage, Vol.34, pp.281-289, 2007. 

  37. J. Uekermann, P. Thoma, and I. Daum, "Proverb interpretation changes in aging," Brain and Cognition, Vol.67, No.1, pp.51-57, 2008. 

  38. C. D. Qualls, "Idiom and proverb interpretation: An indication of metaphoric processing in aging," RAAM IV, Tunis, Tunisia(North Africa), 2001. 

  39. M. A. Nippold, L. D. Uhden, and I. E. Schwarz, "Proverb explanation through the lifespan: A developmental study of adolescents and adul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40, pp.245-253, 1997. 

  40. T. S. Braver, "Context processing and context maintenance in healthy aging and early stage dementia of the Alzheimer's type," Psychology and Aging, Vol.20, No.1, pp.33-46, 2005. 

  41. R. J. Fehring, "Methods to validate nursing diagnoses," Heart and Lung, Vol.16, No.6, pp.625-629, 1987. 

  42. V. Chung, E. Wong, and S. Griffiths, "Content validity of the integrative medicine attitude questionnaire: Perspectives of a Hong Kong Chinese expert panel,"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Vol.13, No.5, pp.564-569, 2007. 

  43. R. C. Mohs, Administration and Scoring Manual for the Alzheimer's Disease Assessment Scale(Revised Edition), The Mount Sinai School of Medicine, 1994. 

  44. G. Blessed, B. E. Tomlinson, and M. Roth, "The association between quantitative measures of dementia and of senile change in the cerebral grey matter of elderly subjects,"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the journal of mental science, Vol.114, pp.797-811, 1968. 

  45. B. J. Sahakian, "A comparative study of visuospatial memory and learning in Alzheimer-type dementia and Parkinson's disease", Brain, Vol.111(Pt. 3), pp.695-718, 1988. 

  46. M. M. Sohlberg, Attention Process Training-2 Test (2nd eds.), Wake Forest, NC: Lash & Associates, 2001. 

  47. N. Helm-Estabrooks and G. Hotz, Brief Test of Head Injury, Chicago, IL: The Riverside Publishing Company, 1990. 

  48. C. Randolph, Repeatable battery for the assessment of neuropsychological status(RBANS),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1998. 

  49. P. Pimental and J. Knight, Mini-Inventory of Right Brain Injury-2, Pro-Ed, 2000. 

  50. K. A. Bayles and C. K Tomoeda, Arizona Battery for Communication Disorders of Dementia, Pro-Ed, 1993. 

  51. R. J. Kiernan, J. Mueller, and J. W. Langston, Neurobehavioral Cognitive Status Examination, Northern California Neurobehavioral Group, Inc., 1988. 

  52. M. Roth, The Cambridge Examination for Mental Disorder of the Elderly-revised,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1998. 

  53. M. F. Folstein, S. E. Folstein, and P. R. McHugh, "Mini-mental state: A practical method for grading the cognitive state of patients for the clinician,"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Vol.12, No.3, pp.189-198, 1975. 

  54. D. G. Ross-Swain, Ross Information Processing Assessment, Austin, TX: Pro-Ed, 1996. 

  55. B. B. Adamovich and J. Henderson, Scales of Cognitive Ability for Traumatic Brain Injury. Austin, Tex: Pro-Ed, 1992. 

  56. E. H. Wiig and W. Secord, Test of Language Competence-Expanded Edition, New York: Psychological Corporation, 1989. 

  57. K. Bryan, The Right Hemisphere Language Battery, Whurr, London, 1995. 

  58. H. Gardner and H. H. Brownell, Right Hemisphere Communication Battery, Boston: Psychology Service, VAMC, 1986. 

  59. C. Frattali,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Functional Assessment of Communication Skills for Adults, Rockville: ASHA, 1995. 

  60. A. L. Holland, C. Frattali, and D. Fromm, Communication Activities of Daily Living-2, Austin, Tex: Pro-Ed, 1999. 

  61. R. L. Towne and L. M. Entwisle, "Metaphoric comprehension in adolescents with traumatic brian injury and in adolescents with language learning disability",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24, pp.100-107, 1993. 

  62. D. B. Howieson, D. W. Loring, and H. J. Hannay, Neurobehavioural variables and diagnostic issues, In: Lezak MD, ed.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4th ed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63. S. Sparks and T. Lien-Gieschen, "Modification of the diagnostic content validity model," Nursing Diagnosis, Vol.5, pp.31-35,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